경제 > 경제일반

[왕홍효과 누려라]'왕홍 마케팅' 성공요인은?…'소비자와의 소통'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16-10-09 07:00:00  |  수정 2016-12-28 17:45:01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누리소통망(SNS)을 기반으로 높은 인지도와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터넷상의 스타를 의미하는 ‘왕홍'(網紅) 들이 6일 서울 중구 명동 라빠레뜨  매장을 방문하여 한국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2016.10.06.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왕홍 마케팅이 성공을 거두고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소비자와의 소통'이다.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 수가 7억2000만명을 넘고 모바일 이용자가 8억명을 넘어서면서 국내 기업들의 중국 소비자들을 상대로 한 대면 마케팅이 사실상 여러워지고 있다는 점도 왕홍 마케팅이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다.

 특히 모바일 쇼핑을 많이 이용하는 빠링허우(80년대생)과 지우링허우(90년대생)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있어 왕홍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왕홍이 물건을 사용해 본 뒤 해당 물건에 대한 장단점을 자신의 개인 SNS에 올리면 팔로워들은 물건을 구입할 때 반영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이 입소문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단적인 예로 볼 수 있다.

 왕홍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곳을 살펴보면 중국 메이리연합그룹이 운영하고 있는  '모구지에'와 '메이리슈어', '유니' 등 중국 내 유명 패션·뷰티 플랫폼을 꼽을 수 있다.

 모구지에의 경우 왕홍을 활용한 마케팅을 가장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곳으로 분류된다. 패션블로거, 모델 등 5만명 이상의 왕홍들이 생방송으로 개인 쇼핑 채널을 열어 활동하고 있다.

 왕홍들은 모구지에에서 개인 쇼핑 방송을 통해 상품에 대한 설명을 팔로워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있다. 팔로워들은 왕홍이 해당 상품을 사용해 본 후기를 실시간으로도 물어볼 수 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우리나라 홈쇼핑 채널의 개인 버전이다. 판매자와 소비자들간 상호 소통을 기반으로 소비자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누리소통망(SNS)을 기반으로 높은 인지도와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터넷상의 스타를 의미하는 ‘왕홍'(網紅) 들이 6일 서울 중구 명동 라빠레뜨  매장을 방문하여 한국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2016.10.06.  jc4321@newsis.com
 고객들은 왕홍이 해당 제품을 어떻게 이용하는 지 이용했을 때 불편함은 없는 지 여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판매자 측은 소비자들이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는 지 쉽게 알 수 있다.

 왕홍 마켓팅이 각광을 받고 있지만 이를 통한 지속적인 마켓팅이 국내 기업들에겐 불리한 면이 적지않다. 개선해야 할 부분도 많다는 것이다.

 현재 한국 기업들은 중국 SNS 상에 직접 계정을 만들 수 없는 상태다. 중국 기업들을 통한 우회 판매 루트만 가능하다.

 인기 왕홍을 통한 제품 노출을 시도할 경우 들어가는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꼽힌다. 인기 왕홍들이 메니저먼트 회사에 소속돼 몸값이 올라가고 있기 때문이다.

 판매 대금도 왕홍을 관리하는 중국 대행사 등을 통해 지급받아야 하는 시스템으로 변해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중국 내 왕홍마케팅이 현재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까닭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꼽을 수 있다"면서도 "왕홍 마케팅이 보다 활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기업들과 계약을 맺은 왕홍이 나올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oj1001@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경제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