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언론 뉴시스

경제 > 경제일반

한-캄보디아 농업협력 MOU 체결…진출기업 고충 해소 통로 마련

등록 2019-11-25 15:13:41
associate_pic1
[세종=뉴시스]위용성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25일 캄보디아 농림수산부와 지난 2017년 만료된 농업협력 양해각서(MOU)를 다시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열린 한-캄보디아 정상회담에서 캄보디아측이 재체결을 제안, 이번 한-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성사된 것이다.

이번 MOU를 통해 농식품부는 캄보디아와 우리 진출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 통로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 캄보디아는 우리나라 해외농업자원 개발 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한 국가로, 179개 기업 중 31개사가 진출해 있다.

또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한 농업개발 협력 등 실질 협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그간 캄보디아와 ODA 사업으로 쌀가공시설 구축(반테이민체이주), 쌀 건조저장시설 구축(캄퐁참주), 농촌개발(캄폿주), 산림연구센터 설립(프놈펜), 영농훈련센터 건립(스와이링주) 등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양측은 이번 MOU를 통해 농업협력 워킹그룹 회의를 2년마다 개최하기로 명시하기도 했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에 재체결한 농업협력 양해각서를 통해 캄보디아와 농업협력 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하는 등 인적 교류 및 협력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up@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