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장

[문재인 시대]체육계 적폐청산 선행돼야 '공정성+자율성' 가능

등록 2017.05.12 10:12:17수정 2017.05.12 10:12:55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인 지난달 9일 서울 송파구 우리금융아트홀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체육인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2017.05.12. (뉴시스DB)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인 지난달 9일 서울 송파구 우리금융아트홀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체육인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2017.05.12. (뉴시스DB)

대한체육회 등 기존 체육계와 일부 갈등도 불가피
 개혁과 변화의 바람, 대통령 의지에 성패 달려

【서울=뉴시스】오종택 기자 = 문재인 제19대 대통령 취임과 함께 체육계 역시 개혁과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된다.

 새 정권 창출의 도화선이 됐던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체육계의 적폐가 만천하에 드러났다. 부정입학과 이권개입, 인사비리 등 각종 병폐로 인해 체육계 안팎은 곪고 또 곪았다. 

 문 대통령도 후보 시절 체육인 행사에 참석해 "정부가 체육계를 비리 집단 불공정 세력으로 매도하고 탄압했다. 진심으로 위로드린다"며 "스포츠 정신에 핵심인 공정성을 다시 세우고 체육인들의 자존심을 되찾아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새 정부 출범 때마다 체육 분야는 사실 언제나 뒷전이었다. 체육정책과 관련해 많은 변화를 시도하기 보다 현상 유지내지, 대형 스포츠이벤트에 집중하는 인상이 짙었다.

 박근혜 정부 역시 체육계의 오랜 숙원인 체육단체 통합이라는 성과를 이뤘으나 추진 과정에서 드러난 많은 문제점을 봉합하지는 못했다. 오히려 체육계를 부패집단으로 매도하며 이권 챙기기의 통로로 활용했다.

 따라서 19대 대통령 선거기간에는 이례적으로 각 후보들간 체육정책 관련 공약을 비교·토론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선거캠프에 체육특보를 두고 체육정책에 있어 대한민국 체육계가 처한 현실을 짚어내며 가시적인 공약들을 내놓기도 했다. 이로 인해 선거기간 체육인들의 공개지지 선언이 이어졌다.

 새 정부 체육 공약의 핵심은 '공정한 스포츠 생태계 조성'과 '체육 단체 자율성 보장'으로 정리가 가능하다. 여기에 학원 스포츠 강화와 국민 생활체육 활성화도 빠질 수 없다.

 다만 체육계의 공정성 확보와 자율성 보장을 위해서는 썩은 뿌리를 뽑고, 병든 줄기를 잘라내고, 시든 잎사귀는 뜯어내야 한다. 문 대통령은 정부 간섭을 최대한 줄이겠다고 했지만 개혁과 변화 과정에서 기존 체육계와 갈등 요인이 있을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 대선 당시 선거캠프 체육특보로 활동한 이용식 가톨릭관동대 스포츠레저학과 교수 역시 체육정책 공약 이행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는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적폐 부분과 관련해서는 이번 정부가 적극적으로 손을 대고 정리해야 농단에 취약한 체육 생태계를 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지난달 9일 열린 2017 대한민국 체육인대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오른쪽·당시 후보)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나란히 단상에 서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7.05.12. (뉴시스DB)

【서울=뉴시스】지난달 9일 열린 2017 대한민국 체육인대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오른쪽·당시 후보)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나란히 단상에 서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7.05.12. (뉴시스DB)

이번 대선 과정에서도 체육계는 한 목소리로 체육 예산 증액을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 부분에 대해 정부 예산을 늘리기 보다 스포츠토토 사업 등을 통해 얻어지는 국민체육진흥기금의 올바른 사용과 적절한 배분을 통해 각 종목별 경기단체의 재정지원과 자율성을 보장하겠다는 복안이다.

 이것이 현실화된다면 재정적으로 넉넉치 않은 상당수 경기단체 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각 경기단체를 산하에 두고 예산 편성과 지원을 담당하는 상급기관인 대한체육회로서는 달갑지 않다.

 이용식 교수는 캠프 활동이 끝난 상황에서 사견임을 전제로 "그 동안 체육계는 예산 증액을 요구하면서도 유독 정부로부터 간섭 받기를 거부했다"며 "그러면서 대한체육회는 예산 배분과 지원을 이유로 산하 경기단체에 대한 끈임 없는 간섭과 통제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경기단체가 자율적으로 노력하고 그 노력 만큼 지원이 확대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공정성과 자율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며 "문재인 정부 임기 동안 체육계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 이번 정부에서 손을 대지 않으면 앞으로도 힘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새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공정성과 자율성 확보를 위해 지금의 대한체육회와 원만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다면 갈등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이전 정부와 달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두지 않고 곧바로 임기를 시작하면서 관련 세부 공약들을 가다듬고 구체화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

 당장에 정치, 외교, 경제, 사회 등 주요 현안들이 산적한 가운데 체육 관련 정책들을 얼마나 비중 있게 다루느냐의 문제도 있다.

 체육계 안팎에서는 새 정부의 개혁과 변화의 바람에  불기 위해서는 새 정부가 얼마나 의지를 가지고 약속한 공약을 최대한 이행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여전하다.

 이에 대해 최동호 스포츠평론가는 "이전 정부도 체육에 관심이 많지 않았다는 것을 체육 분야에 오래 있었던 사람들은 다 알 것"이라며 "역대 정부 뿐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 역시 과연 이를 실현할 수 있을까하는 의지에 대한 걱정이 있다. 새 정부가 얼마나 체육관련 공약을 우선순위에 두고 추진할지가 관건이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