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野3당 차등대응…자유한국당과 분리 전략

등록 2017.06.20 20:22: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은 추경에 협조해야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2017.06.20.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은 추경에 협조해야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우원식, 자유한국당 빼고 野2당 지도부 만나
 민주당 측 "전략적 변환···야당 분리해서 볼 것"

【서울=뉴시스】윤다빈 안채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인사청문 정국 돌파와 추가경정예산안(추경)·정부조직법 통과를 위해 야당에 사안별 협조를 얻는 방식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은 때리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게는 협조를 구하는 '투트랙 전략'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맹공을 퍼부었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의 국회 올 스톱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몫이다. 자유한국당의 무책임한 발목잡기 행태에 대해서 분명히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요즘 자유한국당 행태를 보면 나라야 어찌되든 말든 정부 발목만 잡으면 그만"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제1야당이 민생에 관심 없고 새 정부 발목잡기에만 몰두하니 안타까울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는 협조를 요구했다. 그는 "무조건 반대인 자유한국당은 그렇다고 치고 대통령의 장관 임명에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과연 국회를 전체 올 스톱할 일인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 묻는다"고 했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대통령의 독단과 오기정치의 발로"라고 비판했다. 2017.06.1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대통령의 독단과 오기정치의 발로"라고 비판했다. 2017.06.19. [email protected]

그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제출된 지 12일 지났으나 상정조차 안 됐다"며 "역대 정부 추경 소요시간을 보면 이명박 정부는 4일, 박근혜 정부는 제출하고 다음날 바로 상정됐다"며 "일자리 추경은 13일이 걸렸는데 아직도 비상정이다. 이게 어떻게 정상이냐. 아당일 때 이렇게 협조했는데, 야당은 국민의 절박한 민생을 이렇게 외면할 수 있느냐"고 두 당을 압박했다.

 이어 "추경 편성이 모호하다는 야당의 지적에 공감한다"며 "올해 추경은 조속히 처리하되 향후 추경편성 요건을 명확히 하는 방안을 국회 차원에서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국회 운영의 전향적 협조를 요구한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자유한국당을 빼고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와 만나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추가경정예산(추경)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의, 인사청문회 협조 등 현안을 논의했다.

 우 원내대표는 3자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추경, 정부조직법 등 전반적인 운영에 대해 논의했다"며 "(야당 반응에 대해서는) 지금은 얘기하기가 좀 그렇다. 논의한 것을 애기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만 만난 이유에 대해서는 "자유한국당이 너무 (협조가) 안 되니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은 것"이라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추경안 심사 등의 전제조건으로 5대 인사원칙 파기 논란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표명, 인사검증 시스템 점검을 위한 운영위 개최, 인사청문회 자료제출 등 3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민주당은 대통령 입장표명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전향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오늘 여당 동의없이 야3당 요구로 운영위가 소집된다. 인사난맥,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난조에 소집요구를 했지만 여당은 청와대를 두둔하며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당이 운영위 소집 및 청와대 핵심참모 출석은 반대하면서 상임위에 참여해달라고 하는 것은 무리한 요구'라고 밝혔다. 2017.06.20.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오늘 여당 동의없이 야3당 요구로 운영위가 소집된다. 인사난맥,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난조에 소집요구를 했지만 여당은 청와대를 두둔하며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당이 운영위 소집 및 청와대 핵심참모 출석은 반대하면서 상임위에 참여해달라고 하는 것은 무리한 요구'라고 밝혔다. 2017.06.20. [email protected]

이와관련 민주당 원내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한국당이 해도 너무한다. 총리인준,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 김현미 국토부장관 후보자를 다 거부하고 있다"며 "이제는 우리가 한국당과 다른 야당을 분리해서 볼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풀리지 않는 한국당에 공력을 다 쓰니 다른 데 쓸 게 없다. 한국당은 100이면 100이 다 안 되니 70이면 풀 수 있는 두 당을 상대로 되는 것이라도 풀자. 이런 전략적 변환이 있었다"며 "민주당이 이제 좀 야당을 구분해서 보기 시작했다"고 선언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