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MB 내일 기소…김윤옥 등 추가 수사는 계속

등록 2018.04.08 13:17: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와대 불법여론조사 의혹 등 수사

김윤옥·이시형 등 가족도 대상 거론

檢 "기소 이후 순차적으로 수사 진행"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2018.03.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2018.03.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110억원대 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9일 재판에 넘겨진다. 이후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추가 혐의뿐만 아니라 사건 관계인들에 대한 수사를 계속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혐의, 국정원 정치 공작 사건 등 수사가 예고된 상태다. 김윤옥 여사의 불법 자금 수수 혐의 등도 수사 대상으로 거론된다.

 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9일 이 전 대통령을 구속기소 한다. 구속 당시 혐의와 크게 다르지 않을 거란 게 검찰 설명이다.

 그간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지난달 22일 구속한 뒤 보강 수사를 벌였다. 이 전 대통령 혐의가 방대하고 구속 기한이 최장 20일에 그치는 만큼 이 전 대통령 혐의를 입증할 증거 등을 수집하는 데 집중했다.

 이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으면서 수사는 주변인을 상대로 활발하게 진행됐다. 이 전 대통령 구속 이후 다수의 사건 관계인들이 기존 입장을 뒤집고 검찰 수사에 협조했다고 한다. 검찰은 이들 내용을 포함해 이 전 대통령 공소장을 작성할 예정이다.

 기소 이후에는 검찰이 의심하고 있는 불법 여론조사에 국정원 특수활동비 10억원을 사용한 혐의, 다스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이뤄진 이시형씨 부당 지원 혐의 등을 차례로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부터 이명박정부 국정원 정치 공작 사건 등을 수사한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 조사가 이뤄질 수도 있다. 영포빌딩 압수수색 과정에서 불법 사찰 정황이 의심되는 문건 상당수가 발견됨에 따라 추가 수사로 확대할 가능성도 이야기된 바 있다.

 김윤옥 여사와 아들 이시형씨 등 사법 처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추가 수사도 필요한 상황이다.

 김 여사는 수억원의 불법 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같은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제3의 장소에서 비공개 조사할 것을 제안했지만 김 여사가 거절하면서 성사되지는 못했다.

 시형씨는 지난 3일 검찰에 재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이 전 대통령 구속 이후 가족이 소환돼 조사를 받은 첫 사례다. 그는 이 전 대통령 영향력 아래 다스에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면서 각종 불법 이득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추가 수사 결과에 따라 이 전 대통령 혐의는 더해질 수 있다. 이 전 대통령 혐의와 관련해 재판에 넘겨지는 이들 수 역시 늘어날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진행 중이던 수사는 이 전 대통령 구속기소 이후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