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 관제 데모' 자유총연맹은…350만 회원 '보수단체 총본산'

등록 2017.01.23 17:14: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준모 김현섭 이혜원 기자 = 2016년 4월28일 서울 중구 한국자유총연맹에서 열린 제16대 김경재 총재 취임식에서 김 신임 총재가 연맹기를 흔들고 있다. 2016.04.28.  jkim@newsis.com afero@newsis.com hey1@newsis.com

【서울=뉴시스】김준모 김현섭 이혜원 기자 = 2016년 4월28일 서울 중구 한국자유총연맹에서 열린 제16대 김경재 총재 취임식에서 김 신임 총재가 연맹기를 흔들고 있다. 2016.04.28.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주요 사업에 '대한민국 보수단체 총본산 역할' 강조
 김경재 현 총재 '盧 8000억' 발언에 정부 지원 삭감
 지난해 회장 선거 땐 행자부 불법개입 의혹도 제기돼

【서울=뉴시스】김준모 김현섭 이혜원 기자 = 청와대 지시를 받아 관제 데모를 한 것으로 확인된 한국자유총연맹(자유총연맹·Korea Freedom Federation)은 전국 시·도·군·구에 지부가 설치돼 있는 거대 보수우익 관변단체다.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자유총연맹의 주요 사업분야에는 '자유민주주의 가치확산 활동', '생활 속의 자유 실천활동', '한민족 상생을 위한 활동', '국민의식 선진화 활동', '유엔 NGO 및 국제교류 협력활동'과 함께 '대한민국 보수단체 총본산 역할'이 포함돼 있다.

 자유총연맹이 밝힌 회원 수는 약 350만명. 국내 최대 보수단체라는 자부심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자유총연맹은 국고 지원을 받는 관변단체이기도 하다. 이명박 정부 시절 감독기관인 행정자치부로부터 매년 10억원 안팎의 예산을 지원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고, 이후 지속적으로 줄면서 올해의 경우 전년 대비 50% 삭감된 2억5000만원을 받기로 예정된 상태다.

 자유총연맹의 예산이 크게 삭감된 것은 최근 김경재 총재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사건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015년에 청와대 홍보특보를 지낸 김 총재는 지난해 11월19일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 보수단체들이 서울역 광장에서 주최한 박근혜 대통령 하야 반대 집회에서 단상에 올라 "노 전 대통령도 삼성에서 8000억원을 걷었다. 이해찬 전 총리와 이학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술 좋게 걷어 안 걸린 것 뿐"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박문호 기자 = 허준영 자유총연맹 중앙회장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장충단로 한국자유총연맹본부 야외광장에서 열린 민생경제 외면하는 국회 정상화 촉구 결의대회 및 100만인 서명운동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허준영 연맹 중앙회장과 김정현 서울지부 회장, 소상공인, 대학생 등이 약 1500여 명이 참여했다.2015.12.01.  go2@newsis.com

【서울=뉴시스】박문호 기자 = 허준영 자유총연맹 중앙회장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장충단로 한국자유총연맹본부 야외광장에서 열린 민생경제 외면하는 국회 정상화 촉구 결의대회 및 100만인 서명운동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허준영 연맹 중앙회장과 김정현 서울지부 회장, 소상공인, 대학생 등이 약 1500여 명이 참여했다.2015.12.01.  [email protected]

 김 총재는 여론이 악화되자 "노 전 대통령이 돈을 걷었다는 표현은 적절치 않았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같은 달 22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이 김 총재 발언에 대한 질타를 쏟아내며 자유총연맹 지원 예산의 전액 삭감을 주장하는 등 파문은 가라앉지 않았다.

 자유총연맹은 지난해 2월 김 총재가 부임할 당시 '관권선거' 논란이 일기도 했다.

 김 총재의 전임인 허준영 총재 측은 행자부가 청와대 홍보특보 등을 지낸 '친박' 김 후보를 차기 총재로 당선시키려고 불법 개입을 했다며 강력 반발했다.

 감독기관인 행자부는 선거에 출마한 허 총재가 직무대행자를 임의로 지명하는 등 규정을 어겼으며, 연맹 조항을 개정해 불가능했던 연임을 허용한 이유도 밝히라고 공문을 통해 요구했다.

 이에 행자부에 의해 해체된 자유총연맹 선거관리위원회는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실관계도 확인되지 않은 행자부 공문이 유출돼 마치 불법 행위를 저지른 것처럼 비춰졌다"며 "행자부가 김 후보를 당선시키려는 의도"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