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017 CEO가 뛴다]문창용 캠코 사장 "취약계층 채무조정 지원 강화할 것"

등록 2017.01.23 10:58:21수정 2017.01.31 08:27: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가계부채·경기침체 등으로 소외계층 어려움 가중"
 "바꿔드림론 지원액 연 2000억→4000억원 확대"
 "노조와 열린 소통 이어가며 성과연봉제 해결책 도출할 것"

【서울=뉴시스】이근홍 기자 = "금융 소외계층의 조속한 재기를 돕기 위해 선제적·맞춤형 채무조정 지원을 강화하겠다."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은 뉴시스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13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가운데 경기침체까지 지속되면서 올해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금융소외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캠코는 금융기관 부실채권 인수, 기업구조조정 뿐만 아니라 신용회복지원 분야에서도 오랜 기간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1997년 외환위기가 발생하자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적 신용회복지원 제도를 도입한 곳이 바로 캠코다.

 이후 캠코는 2003년 카드대란 직후 '한마음금융', '희망모아' 등 배드뱅크를 설립해 금융채무 불이행자의 경제적 회생을 지원했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신용회복기금'을 만들어 금융소외자들을 보호했다.

 2013년부터는 신용회복기금을 '국민행복기금'으로 확대·개편해 연체채권 매입, 채무조정, 전환대출(바꿔드림론), 생활안정자금 대출, 지원대상자 취업 및 창업 컨설팅 지원 등 종합적인 서민금융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 사장은 "캠코는 그간 경제위기가 발생할 때마다 공적 배드뱅크로서 금융소외계층의 경제적 재기와 금융시장 안정화에 기여해 왔다"며 "특히 2013년 출범한 국민행복기금의 경우 총 280만명의 개인연체채권을 매입·이관 받아 지난해 11월말 기준 67만명의 채무부담 경감 및 자활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는 성실상환자 인센티브 확대, 소액대출 이자율 개선, 탄력적 채무감면 확대 등 보다 체감도 높은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바꿔드림론의 경우 지원금액을 연 2000억원에서 4000억원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본격화될 기업구조조정에 대비한 지원도 확대한다.

 문 사장은 "선박펀드 등을 통한 해운업 구조조정과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을 통한 기업구조조정 지원 규모를 확대해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기업에는 신용공여를 통해 담보부사채 발행을 지원하고 가계부채 증가에 따른 부실채권 급증시 금융회사들의 부실채권을 적극 매입해 금융시장 안정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문 사장과의 인터뷰 전문.

 -사장 취임 2개월. 소감은.

 "30여년 간의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고 새로이 캠코의 가족이 돼 개인적으로 영광스럽고 기쁘다. 하지만 대내외적으로 국가경제가 어려운 시기에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 그 간의 공직 경험을 바탕으로 캠코 사장으로서 국가경제의 발전과 국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직원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취임 후 어떻게 시간을 보냈나.

 "지난해 11월18일 취임 후 유관기관 및 직원들 인사와 업무를 파악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특히 정부, 관계기관은 물론이고 전국 각지에서 국민들과 대면하는 지역본부 직원들을 직접 만나고 대화하면서 앞으로의 사업 계획 구상과 방향을 설정하는데 큰 도움을 얻었다."

 -외부에서 봤을 때와 취임 후의 캠코, 어떤 점이 다른가.

 "캠코는 IMF 외환 위기 등 우리나라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마나 구원투수 역할을 했던 부실채권정리 전문기관이다. 체납압류재산 공매, 국유재산관리, 서민금융 지원 등 다양한 국가 위탁업무를 수행하는 곳으로 알고 있었다. 짧은 시간이지만 캠코의 가족이 되면서 그 간 공직에 있을 때는 알 수 없었던 캠코만의 내적 역량 세 가지를 발견할 수 있었다.

 먼저 전문성이다. 캠코는 이미 오랜 역사를 통해 전문적인 노하우를 축적해 온 조직이다. 각 사업 부문의 고도화된 시스템, 선박금융의 전문조직과 역량, 기관간 협업을 통한 세일즈앤리스백 등의 성과는 고무적이다.

 다른 하나는 확장성이다. 캠코는 미래를 준비하는 연구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대표적으로 통일 이후 국유지 관리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공공부실채권 관리 일원화 등 미래 과제에 대한 발굴도 앞장 서고 있다.

 마지막으로 직원들의 열정이다. 많은 직원들을 만나면서 회사에 대한 뜨거운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위기의 순간마다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며 오늘의 캠코를 만들었다는 자부심이 대단한 것 같다. 앞으로 공사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 믿는다."

 -캠코 사장으로서 이루고 싶은 최우선 목표는.

 "지난 날 '조세정책' 이라는 큰 틀에서 국가경제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일해 왔다면 이제는 금융공공기관 사장으로서 금융시장의 안정과 공공자산의 가치 증대에 일조하고자 한다. 지금 대내외적 경기 침체와 가계부채 증가 등의 문제로 기업·가계가 어려움에 놓여 있는 상황이다. 해운업 등 기업구조조정 지원을 통해 경제위기 극복에 기여하고, 국민행복기금을 통한 신용회복 및 자활지원으로 서민경제를 밝히는 희망의 등불이 되고자 한다.

 또한 국가자산의 효율적 관리와 개발로 국가 재정건전성도 제고하고자 한다. 서민경제부터 나라경제까지 더 나은 미래, 더 큰 행복을 위해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국민에 대해 봉사하는 것이 제 사명이고 캠코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올해는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캠코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텐데.

 "세계은행에 따르면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지난해 보다 상승한 2% 후반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결정 등에 따른 세계경제의 불확실성도 상존하고 있다. 올해 우리 경제도 2% 중반의 성장률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가계부채 증가와 기업구조조정에 따른 경제심리 위축 등 불안 요인이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위기에 대응하고자 최근 정부도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경제 활력 견인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캠코도 이에 맞춰 선박펀드 등을 통한 해운업 구조조정과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을 통한 기업구조조정 지원 규모를 확대해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기업에게 신용공여를 통해 담보부사채 발행을 지원하고 가계부채 증가에 따른 부실채권 급증시 공적 구조조정전문기관으로서 금융회사들의 부실채권을 적극 매입해 금융시장 안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해운업 구조조정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캠코는 해운업 구조조정 지원을 위해 캠코 선박펀드 확대와 함께 한국선박회사(가칭)와 선박 신조 지원프로그램 출자에 참여할 예정이다. 캠코 선박펀드는 글로벌 불황으로 인한 선박 공급량 과잉과 선박 운임 폭락으로 경영난을 겪는 해운사가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숨통'을 틔워주고 국내 해운산업 경쟁력을 강화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캠코는 총 2287억원을 투입, 4112억원의 펀드를 조성해 11개 국내 해운사의 선박 18척을 인수했으며 올해부터는 해운업계 지원 강화를 위해 2500억원을 투입해 5000억원의 펀드를 조성, 선박펀드 규모를 기존 1조원에서 1조90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국내 선사 재무구조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 중 설립예정인 한국선박회사는 재무상황이 어려운 선사의 배를 사실상 구매 당시 가격으로 사주고 다시 그 배를 해당선사에 빌려주는 식으로 선사를 도울 것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과 공동으로 추진 중인 선박 신조 지원프로그램은 초대형·에코쉽 컨테이너선 등을 발주·건조 후 해운사에게 빌려줘 해운사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선박을 운용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지원 계획은.

 "대출금리가 인상될 경우 대부분의 기업은 상환부담이 가중 돼 유동성 확보 측면에서 어려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캠코는 2015년부터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위해 자산을 매입 후 재임대하는 방식으로 약 1200억원을 지원, 8개 기업 자산을 인수한 바 있다.

 올해는 규모를 5000억원으로 확대해 지원할 예정이다. 또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산업단지내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이 가능해짐에 따라 보다 적극적으로 기업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프리 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PP) 등 구조조정 정책에 적극 협조해 기업의 신속한 경영정상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더불어 지방세특례제한법(취득세 면제 등),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법인세 과세이연) 개정을 통한 세제감면 조치로 지원의 실효성을 높이고 중소기업진흥공단, 법원,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기존 업무협약(MOU) 체결 기관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자산인수 대상기업을 적극 발굴하는 등 기업구조조정 시장에서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한데 국민행복기금을 통한 채무조정 지원 계획은.

 "13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가운데 경기침체까지 지속되면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금융소외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캠코는 그간 경제위기 때마다 공적 배드뱅크로서 금융소외계층의 경제적 재기와 금융시장 안정화에 기여해 왔으며 2013년에 출범한 국민행복기금의 경우 총 280만명의 개인연체채권을 매입·이관 받아 채무조정, 바꿔드림론, 취업지원 등을 통해 지난해 11월말 기준 총 67만명의 채무부담 경감 및 자활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도 금융소외계층의 조속한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선제적·맞춤형 채무조정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 성실상환자 인센티브 확대, 소액대출 이자율 개선, 탄력적 채무감면 확대 등 보다 체감도 높은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바꿔드림론 지원금액을 연 2000억원에서 4000억원으로 확대해 채무부담도 덜어줄 계획이다.

 -타 금융공공기관들이 혁신안을 내놓고 있는데 캠코의 조직 운영 계획은.

 "올해는 구조조정이 본격화 되면서 캠코의 역할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구조조정과 해운업계 지원에 대한 공사의 정책적 역할과 규모를 확대할 예정으로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자산의 효율적·체계적 관리를 통해 재정 건전성에 기여해야 할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흐름을 반영해 해운업과 기업구조조정, 국·공유지 개발 등 정책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조직 및 인사 개편을 구상 중에 있다. 앞으로 캠코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보다 민첩한 조직과 우수한 인력 그리고 선진시스템이 조화되는 종합적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지원 규모가 커진 만큼 자본확충 필요성도 있을 것 같다.

 "기업구조조정 지원을 위한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 규모를 기존 10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대폭 확대할 예정으로 지원 규모를 감안해 공사의 자본금 확충을 위해 정부와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향후 경제상황 악화로 인한 위기발생 등 다양한 사업 추진과정에서 자본금 증자가 필요할 경우,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고자 한다."

 -성과연봉제 도입을 놓고 법적 분쟁이 진행 중인데 노조와의 소통은 잘 이뤄지고 있나.

 "노조와 원만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사장으로 취임하기 전부터 노조와의 만남을 제안했고 위원장, 대의원들과 대화하는 등 소송을 포함한 모든 현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며 합리적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지난 연말에는 노동조합 위원장과 사회공헌활동을 함께하는 등 상생과 협력적 노사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노조와 상호 존중의 진정성 있는 열린 소통을 확대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성과연봉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지역 활성화 추진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은.

 "캠코는 지난 2014년 12월 부산으로 이전하며  'New start 캠코, Go together 부산'이라는 슬로건을 선포했다. 지역경제 일자리 창출 지원, 해양·금융도시 발전 지원, 부산지역 국·공유지 개발, 나눔활동 확대 등 지역경제와의 동반성장에 앞장서 왔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인재 현장실습 인턴십, 이전 공공기관 합동 채용 설명회, 행복잡(Job)이 취업 특강 등을 실시했고 부산지역 대학생 정보교류 네트워크(BUFF)를 설립·운영 중에 있다. 캠코선박운용 부산 이전, 선박펀드 운용을 통한 국내 해운사 지원 등 선박은행 역할을 본격 가동해 위기에 처한 한국 해운업계의 백기사로 나서며 해양금융 중심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캠코는 부산시대를 시작한 이래 내실 있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역화 프로그램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등 적극적인 현지화를 추진해 왔다. 앞으로도 주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더욱 확대하는 등 동반성장 모델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주민등록 주소를 부산으로 옮긴 것으로 알고 있다. 부산에서의 생활은 어떤가.

 "부산에 본사를 둔 금융공기업 사장으로서 책임을 다 하겠다는 생각으로 주민등록 주소를 두 달 전 부산으로 이전했다. 타지에서 홀로 생활해야 하는 만큼 어려운 점도 있지만 새로운 곳에서 색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생활의 활력소가 되기도 한다. 부산은 정말 아름답고 매력적인 도시다. 여가시간에는 가급적 많은 곳을 둘러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임기 종료 후 어떤 리더로 기억되고 싶은가.

 "신년사에서 캠코의 100년 대계를 설계하는데 임직원과 뜻을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혁신을 추진하고 캠코와 국민 모두가 행복한 상생의 사회를 구현하려는 임직원들의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저 또한 먼저 직원들에게 모범이 되고 다가가려 한다. 기존의 권위적인 리더십은 한계가 있다. 틈나는 대로 직원들과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등 소통의 기회를 많이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다. 특별히 거창한 리더, 브랜드를 남기고 싶지는 않다. 그냥 '참 괜찮은 사장', 그래서 직원들이 훗날 '문창용'이라는 세 글자를 기억하고 찾아 준다면 고마울 것 같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