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산 본량·임곡 송전탑 안돼…'제2의 밀양' NO"

등록 2017.01.23 11:42: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광주 광산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정치권으로 이뤄진 광산송전탑·변전소 지중화대책위원회가 23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의 밀양은 안된다. 청정지역인 본량과 임곡에 고압 송전탑과 변전소를 설치하려는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지중화로 건설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히고 있다. 2017.01.23  goodchang@newsis.com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광주 광산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정치권으로 이뤄진 광산송전탑·변전소 지중화대책위원회가 23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의 밀양은 안된다. 청정지역인 본량과 임곡에 고압 송전탑과 변전소를 설치하려는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지중화로 건설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히고 있다. 2017.01.23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광주 광산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정치권이 한국전력의 고압송전탑·변전소 설치사업과 관련해 "제2의 밀양으로 만들 수 없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광산송전탑·변전소 지중화대책위원회는 23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정 지역인 본량과 임곡 등에 고압 송전탑과 변전소를 설치하려는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지중화로 건설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전은 2010년부터 빛그린산단 전력공급을 위해 덕림변전소를 설치하고, 본량과 임곡 등지에 154㎸ 규모의 송전탑과 송전선로를 건설하는 계획을 추진해 왔다.

 대책위는 "주민 반대에도 보상 운운하며 일방 추진하는가 하면 주민 이간질로 갈등만 커지고 있음에도 사업계획서는 구청에 제출됐고 올 하반기부터 착공할 방침에 있다"며 "한전이 지상 건설을 강행할 경우 서명운동과 집회시위를 통해 규탄하고, 주민공청회와 전국 송전탑변전소 반대대책위와 연대해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책위는 "한전은 국민적 공분을 산 전기요금 누진제 덕에 지난해에만 매출액 58조6000억원, 영업이익 13조원이라는 역대 최고 수익을 내고도 '돈이 없어 지중화가 어렵다'고만 답하고 있다"며 "혈세를 통해 만들어진 이익은 당연히 조상이 만들어준 자연 환경과 생태계, 또 주민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는데 쓰여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전은 송전탑과 변전소를 지중화하기 위한 로드맵을 조속히 마련하고 광주시와 광산구는 송전탑 및 변전소 건설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임한필 대책위 집행위원장(광산시민연대 공동대표)은 "본량과 임곡은 50년 가까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재산권 행사도 못한 채 천혜의 환경과 생태계를 보존해온 청정 농촌마을이다"며 "이러한 희생을 송전탑과 변전소 건설로 허망하게 만드는 일은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책위에는 광산시민연대와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경실련, 광주시의회, 광산구의회, 더불어민주당 광산지역위, 정의당 광주시당 등이 참여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