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오뚜기·한미약품·한국전력·SK하이닉스·삼성엔지니어링

등록 2017.01.24 09:33: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8시 시황

시장심리 워스트5, 현대제철·롯데제과·삼성물산·기아차·금호타이어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24일 오전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오뚜기·한미약품·한국전력·SK하이닉스·삼성엔지니어링이 선정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현대제철·롯데제과·삼성물산·기아차·금호타이어가 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Market Sentiment Index)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톱5에 선정된 종목 가운데 오뚜기 MSI 레벨은 지난 23일 7단계를 기록한 데 이어 이날도 7단계를 나타냈다.

 4분기 실적 개선 기대감이 시장심리지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IBK투자증권 김태현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 오뚜기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3.4% 증가한 4750억원, 영업이익은 15.9% 증가한 209억원으로 예상된다"며 "면제품류와 냉동식품 판매량 확대로 외형성장 기조가 이어졌을 것이고 면제품(라면) 원가 개선세를 고려하면 수익성도 개선됐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한미약품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평택 공장 생산설비에 1133억원을 투자키로 한 것과 트럼프 케어시대가 개막한 게 시장심리지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한미약품과 관련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집계된 투자 관련 키워드로는 '중국', '트럼프', '바이오'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한국전력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한국전력과 관련해 SNS에서 집계된 투자 관련 키워드로는 '미국', '전력', '트럼프'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한국전력 주가는 지난 16일부터 23일까지 6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나타냈다.  

 SK하이닉스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를 기록한 데 이어 이날도 7단계를 유지했다. SK하이닉스 주가는 전날 3.36% 급등하며 5만원선을 6개월만에 돌파했다. 반도체 업황 호조와 실적 개선 기대감이 반영되면서다. 이날 SK하이닉스와 관련해 SNS에서 집계된 투자 관련 키워드로는 '반도체', '미국', '트럼프' 등이 상위에 올랐다.

 삼성엔지니어링 MSI 레벨은 전 거래일 5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이날 삼성엔지니어링과 관련해 SNS에서 집계된 투자 관련 키워드로는 '회사채', '유상증자', '발행' 등이 상위에 올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현대제철·롯데제과·삼성물산·기아차·금호타이어가 선정됐다.

 현대제철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를 기록한 데 이어 이날도 1단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이날 현대제철과 관련해 SNS에서 집계된 투자 관련 키워드로는 '포스코', '회사채', '실적' 등이 상위에 올랐다.

 키움증권 박종국 연구원은 지난 18일 현대제철에 대해 "작년 4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3520억원으로 시장기대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라며 "관건은 자동차강판 가격인상 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레벨

 롯데제과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롯데제과 주가는 지주사 전환 수혜 기대감에 지난 20일 9.86% 급등한 것을 비롯해 최근 5거래일 동안 15% 가까이 상승했다. 24일 오전 장에서는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날 롯데제과와 관련해 SNS에서 집계된 투자 관련 키워드로는 '전환', '실적', '지주회사' 등이 상위에 올랐다.

 삼성물산 MSI 레벨은 전 거래일 6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삼성물산 주가는 제일모직과의 합병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데다 최고경영자(CEO) 리스크가 이어지면서 12만원대까지 하락했다.

 이날 삼성물산과 관련해 SNS에서 집계된 투자 관련 키워드로는 '기업', '국민연금', '헤지펀드', '주가', '의결권', '국회' 등이 상위에 올랐다.  

 기아차 MSI 레벨은 전 거래일 6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기아차 주가는 최근 나흘연속 하락하고 있다.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우려에 따른 시장심리 악화로 풀이된다.

 IBK투자증권 이상현 연구원은 기아차에 대해 "미국 보호무역주의 움직임에 따라 멕시코공장의 캐파확대에 대한 불확실성이 남아있고, 통상임금 판결을 앞두고 있어 인건비 부담 등에 대한 우려가 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통상임금 소급적용에 대한 우려는 이미 주가에 상당부분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 MSI 레벨은 전 거래일 6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금호타이어는 채권단이 보유한 42.1% 지분에 대한 매각일정이 진행 중이다. 본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글로벌 34위권 중국 더블스타 타이어가 인수희망가 1조원 내외 가량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박삼구 회장 측은 한달안에 우선매수권 행사를 결정해야하고, 그로부터 45일 내에 자금 조달방안과 계약금을 내야 되찾을 수 있는 상황이다.

 이날 금호타이어와 관련해 SNS에서 집계된 투자 관련 키워드로는 '중국', '타이어', '더블스타', '주가', '인수', '채권단'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