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朴대통령, 설 연휴 직후 기자단 만나 직접 해명 나설 듯

등록 2017.01.25 07:48: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출입기자단과 신년 인사를 겸한 티타임을 하고 있다. 2017.01.01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출입기자단과 신년 인사를 겸한 티타임을 하고 있다. 2017.01.01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설 연휴 직후 추가 기자간담회 등의 형식을 통한 직접 해명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인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자로 지목돼 벼랑 끝에 몰린 형국인데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늦어도 2월 초' 대면조사를 예고하면서 건곤일척의 한판 승부를 벌일 기세이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이 설 연휴 직후 기자간담회를 가져야 한다는 건의가 올라간 것으로 안다"며 "박 대통령 스스로도 의지가 강해 어떤 형식이 됐든 한번 더 직접 해명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법적 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기자간담회를 여는 것 외에도 논객과의 대화를 통한 인터넷 방송이나 SNS를 활용한 입장발표, 언론 인터뷰 등 다양한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당초 박 대통령 측은 지난 1일 신년인사회 형식의 기자간담회에 이어 설 연휴 전 언론에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과 특검 수사에 대한 추가 메시지를 내놓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명절 민심을 잡기 위해 여론 반전의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에 따라 설 연휴 직전 주말인 22일이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는 판단 하에 자연스레 설 연휴 이후로 미뤄졌다. 박 대통령이 헌재의 출석 요구와 검찰 수사에는 응하지 않으면서도 기자간담회를 통해 장외 여론전에만 열중하고 있다는 비판이 예상됐던 데다 여론이 여전히 싸늘한 상황에서 자칫 역풍만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했다.

 그러나 최근 특검 수사와 여론 추이 등의 상황 변화가 오는 30일로 끝나는 설 연휴 직후 박 대통령의 직접 해명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우선 특검이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대면조사가 진행돼야 한다는 시간표를 밝힌 가운데 특검 조사에 임하기 전 국민들 앞에 직접 해명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게 박 대통령 측의 판단이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마침 시기적으로도 설 연휴 직후에는 특검도 박 대통령을 대면조사해야 한다는 방침이지 않냐"며 "직접 해명 후 박 대통령은 특검의 대면조사에 성실히 임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박근혜 대통령이 설을 앞두고 23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묘소에 성묘를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청와대 밖 외출은 지난달 9일 국회의 탄핵 결정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2017.01.23.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근혜 대통령이 설을 앞두고 23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묘소에 성묘를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청와대 밖 외출은 지난달 9일 국회의 탄핵 결정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2017.01.23.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구속 사태를 불러온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배후로 박 대통령이 지목되고 있는 것도 조만간 박 대통령이 직접 해명에 나설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다.

 특히 박 대통령 측은 특검이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죄와 블랙리스트 수사를 하는 과정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일방적인 피의사실 공표가 이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여론몰이가 심각하다는 불만을 갖고 있다.

 박 대통령 법률대리인단이 지난 21일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대통령이 작성하도록 지시했다는 보도를 전면부인하면서 기자와 특검 관계자에 대한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한 것도 이같은 연장선에 있다.

 박 대통령 측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박 대통령이 조기에 상세한 해명을 하지 않으면 사실인 것처럼 굳어질 수 있으며 이는 향후 헌재의 탄핵심판과 특검 수사에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기자간담회 당시 뇌물죄 혐의와 관련 있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개입 의혹과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행적에 대해서는 상세히 반박하면서도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는 "보도를 보니까 굉장히 숫자도 많고 그런데 저는 전혀 알지 못하는 일"이라고만 짤막하게 부인했다.

 박 대통령 측은 최근 보수단체의 탄핵반대 시위가 세(勢)를 불려가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서 여론전에 임해야 한다는 생각도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이 직접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다시 한번 해명하는 자리를 마련할 경우 지지층 결집을 가속화시켜 여론에 민감한 헌재 심판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란 관측에서다.

 앞서 지난 23일 오후 박 대통령이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양친의 묘소에 성묘를 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성묘 사진을 처음으로 외부에 공개한 것도 지지층 결집을 위한 여론전의 일환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