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시간선택제 공무원 늘린다"…근무적합직종 20%이상은 시간선택제로 채용해야

등록 2017.02.27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천공항=뉴시스】김진아 기자 = 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전광판에 감염병 오염지역 방문 입국 시 건강상태질문서 의무제출을 알리는 여행자 검역을 안내가 나오고 있다.  이날부터 지카바이러스나 메르스 등이 발병한 중국, 브라질 등 79개 감염병 오염지역을 경유를 포함해 다녀온 사람은 입국할 때 반드시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해야 한다. 만약 이를 제출하지 않고 입국했다가 나중에 메르스 등 검역감염병이 발병하게 되면 700만원의 과태료를 물게 된다. 2016.08.04.  bluesoda@newsis.com

행자부, 일·가정 양립 지원…'2017년도 정부조직관리지침' 수립
 감염병 등 개별부처 해결 힘든 사안…부처협업식 기구·정원관리방식 도입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정부가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시간선택제 공무원 정원 확대를 추진한다.

 행정자치부는 27일 이같은 방안을 담은 '2017년도 정부조직관리지침'을 수립하고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 부처 설명회를 연다고 밝혔다.

 정부조직관리지침에 따르면 일·가정 양립문화 확산과 공공부분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근무시간에 비례하여 운영할 수 있는 시간선택제채용공무원 확대를 추진한다.

 각 부처에서 인력을 요구할 때 시간선택제채용 공무원에 적합한 직위를 의무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특히 출입국관리·통관, 민원, 회계검사 등 시간선택제 근무적합분야는 요구정원의 20% 이상을 시간선택제채용공무원으로 해야 한다.

 행자부는 또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와 같은 감염병 관리, 사이버정보보안 등 개별 부처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해결을 위해 부처 협업 방식의 기구·정원 관리방식을 새로 도입한다.

 예기치 못한 현안이 터졌을 경우 관련 부처들이 모여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직·인력을 공동으로 행자부에 요구할 수 있게 된다. 또 문제 해결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위탁법인 등과의 업무 연계, 협력·지원도 요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행자부는 '행정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관한 통칙'을 개정, 다음달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다수부처의 공동 직제개정 요구를 우선 검토해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한다.

 행자부는 이와 함께 안정적 일자리 공급, 양질의 공공서비스 제공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맞춰 관련 기능·인력 보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정부조직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기구개편, 인력변동 등 조직관리 전 과정의 온라인화로 정부조직의 과학적 관리를 지원하고, 인터넷을 통해 일반에도 공개할 예정이다.

 행자부 관계자는 "시간선택제채용공무원 활성화로 경력단절 여성 등의 채용이 확대되고 출입국·통관 등 주기적·특정시간대 업무에 보다 신축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