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단속피하려다 부상" 이주노동자 강제단속 중단 촉구

등록 2017.03.29 16:54: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29일 오전 이주민 인권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공동대책위원회와 민주노총 울산본부 관계자들이 울산 남구 신정동 법무부 울산출입국관리사무소 앞에서 이주노동자 강제단속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7.03.29.  yohan@newsis.com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29일 오전 이주민 인권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공동대책위원회와 민주노총 울산본부 관계자들이 울산 남구 신정동 법무부 울산출입국관리사무소 앞에서 이주노동자 강제단속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7.03.29.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이주민 인권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공동대책위원회와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29일 울산 남구 신정동 법무부 울산출입국관리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주노동자 강제단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6일 경북 경주의 한 자동차부품 포장업체에 울산출입국관리사무소 소속 영남권 광역단속팀이 들이닥쳤다"며 "이때 단속을 피해 달아나던 이집트 국적의 미등록 이주노동자가 3~4m 높이의 옹벽에서 떨어져 무릎뼈가 골절됐다"고 밝혔다.

 이어 "앞서 지난해 3월에도 중국 여성 이주노동자가 단속을 피해 달아나다 발목뼈를 크게 다쳤다"며 "출입국관리사무소는 사업주의 동의없이 공장을 급습하는 등 안전대책 없는 무리한 단속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울산이주민센터 관계자는 "미등록 이주노동자들은 3D업종에서 일을 하며 한국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최하층 노동자"라며 "이들의 인권과 노동권을 개선해주지는 못할망정 인간사냥식 강제단속이 자행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출입국관리사무소는 우리와의 면담을 거부하며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29일 오전 이주민 인권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공동대책위원회와 민주노총 울산본부 관계자들이 울산 남구 신정동 법무부 울산출입국관리사무소 앞에서 이주노동자 강제단속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7.03.29.  yohan@newsis.com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29일 오전 이주민 인권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공동대책위원회와 민주노총 울산본부 관계자들이 울산 남구 신정동 법무부 울산출입국관리사무소 앞에서 이주노동자 강제단속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7.03.29.  [email protected]

 기자회견을 마친 단체들은 울산출입국사무소를 방문해 강제단속 중단과 담당자 징계를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한편 울산출입국관리사무소 측은 출입국관리법 등 관련 법 규정에 따라 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항의서한의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뒤 추후 답변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