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립국악원 '우리가 기억해야할 명인' 시리즈

등록 2017.04.04 08:24: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성천. 2017.04.04(사진 = 국립국악원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성천. 2017.04.04(사진 = 국립국악원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국악계 전설로 남은 명인들을 추모하는 음악회가 4월 국립국악원의 목요풍류 무대를 장식한다.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오는 6일부터 한 달간 전통 국악 공연인 '목요풍류' 무대를 '우리가 기억해야할 명인' 시리즈로 기획했다고 4일 밝혔다.

 창작음악 1세대 국악작곡가인 이성천(1936~2003)을 비롯해 초대 국립국악원장이자 가곡과 가사의 예능보유자였던 이주환(1909~1972), 대금 산조의 거장 서용석(1940~2013), 국립국악원 개원 당시 '13인의 연주자'를 기념하는 무대로 꾸민다.

 국립국악원은 전란 중인 1951년 4월10일 부산의 용두산 공원에서 개원했다. 올해 개원 66주년을 기념, 어려운 상황 속에서 우리 음악을 지키기 위해 애쓴 선배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 가고자 이번 4월 목요풍류 공연이 마련됐다.  

 첫번째로 오는 6일 무대에는 지금의 창작음악을 있게 한 국악작곡가 이성천을 첫 번째 주인공으로 선정했다. 서울대 교수와 국립국악원장을 지낸 그는 본래 의학도였으나 진로를 바꿔 작곡가의 길을 걸었던 창작음악의 작곡 1세대로 꼽힌다.

 그는 국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을 비롯해 세상을 풍자한 '벌거벗긴 서울', 해학 넘치는 '쥐구멍에 볕들었어도' 등의 작품을 발표했다. 이번 공연에서는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이 젊은 감각으로 재해석해 선보인다.

【서울=뉴시스】이주환. 2017.04.04(사진 = 국립국악원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주환. 2017.04.04(사진 = 국립국악원 제공)  [email protected] 

 두 번째 무대인 13일에는 초대 국립국악원 원장이자 가곡과 가사의 최초 예능보유자였던 소남(韶南) 이주환 선생을 기억한다. 제자 양성과 가곡의 악보 작업에도 심혈을 기울인 그는 예술가이자 행정가, 교육가의 길을 한 평생 걸으며 국악계의 큰 획을 남겼다.

 국립국악원 정악단은 이번 공연을 위해 정가 연주자들이 모두 출연해 고인이 즐겨부르던 가곡, 가사, 시조 11수를 부른다. '낙이불류 애이불비(樂而不流 哀而不悲)'. 지나친 즐거움과 애절함보다는 흔들림 없는 중용의 마음을 노래한다.  

 20일 세 번째 무대에는 민속악의 커다란 유산인 소림(韶林) 서용석의 음악세계를 한 자리에서 감상 할 수 있는 시간을 준비했다. 대표적인 서용석류 대금 산조의 창시는 물론, 아쟁, 피리, 태평소, 가야금산조까지 다양하게 확장시킨 그의 음악에는 남도 가락의 정수가 담겼다

 이번 무대에서는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의 한세현 예술감독이 서용석류 피리 산조를 직접 연주하는 것을 비롯해 민속악단의 대표 연주자들이 서용석류 산조의 깊은 멋을 되살려낸다. 고인이 남긴 신명나는 신민요들을 전할 예정이다.

 27일 '우리가 기억해야할 명인' 시리즈의 대미는 초대 국립국악원 설립 당시 임명된 예술가들을 기억하는 음악회로 꾸며진다.

【서울=뉴시스】서용석. 2017.04.04(사진 = 국립국악원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용석. 2017.04.04(사진 = 국립국악원 제공)  [email protected] 

 국악방송 송혜진 사장의 해설로 진행될 이번 연주회에서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개원한 국악원의 초기 설립 과정과 이후 예술가들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그들의 예술에 대한 집념과 장인정신을 되짚어 보는 시간으로 마련한다.

 국립국악원 정악단의 연주로 대금독주, 생소병주, 고가신조 등 국립국악원 초대 예술가들의 음악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풍성한 프로그램이 선보일 예정이다.

 국립국악원의 기획공연 '목요풍류'는 매주 목요일 오후 8시에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진행된다. 관람료는 전석 2만원이다. 국립국악원 홈페이지(www.gugak.go.kr),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 또는 전화(02-580-3300)로 예매할 수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