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안철수 "北 인권결의안, 대화 국면서도 찬성해야"

등록 2017.04.21 12:18: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강종민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04.21.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강종민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04.21. [email protected]

"北, 적인 동시에 통일대상…반대하는 국민 없을 것"

【서울=뉴시스】김난영 남빛나라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1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논란과 관련해 "당연히 찬성해야 한다"고 대북관 비교우위를 재차 강조했다.

 안 후보는 이날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제재국면에서 바뀌어 김정은과 계속 대화하는 국면에서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찬성을 계속 할 거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인권은 인류보편적 가치"라며 "거기에 예외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치권 화두가 되고 있는 '주적 논란'에 대해 "북한은 우리의 적인 동시에 평화통일의 대상"이라고 발언, 거듭 문 후보와 대북관 차별화를 시도했다. 그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거기에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어 "김정은은 예측불가능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우리도 주도적으로 나서야겠지만 외교적으로 미국과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이 문제에 국제적으로 함께 공동대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드에 찬성하는 자신의 입장과 반대하는 당론이 배치된다는 타 후보들의 지적이 이어지는 데 대해 "박지원 대표도 '후보의 말이 당론이다'라고 규정했다"며 사실상 당론 변경이 이뤄진 거라는 주장을 폈다. 당내에서 사드문제에 여전히 이견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치인들은 한 사람 한 사람의 생각이 100% 같을 순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사드 배치 합의가 인정되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위안부 합의도 인정해야 한다'는 논리에 대해서는 "사드에 대해서는 '배치해야만 한다', 위안부 합의의 경우 '생존한 분들의 의견을 반영해 고쳐야 한다'로 명확하게 정리됐다"고 일축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사드 추가배치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핵(해결)에 도움이 되는 여러 체계가 있다. 사드, 킬체인(Kill-Chain)에 해군·공군력을 첨단화·강화하는 데도 투자해야 한다"며 "이게 만병통치약도 아닌데 하나만 갖고 '이걸 할 거냐 말 거냐'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안 후보는 "다음 단계로 북핵에 대응하는,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을 나열하고 이에 대해 각각 재원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보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게 중요하다"며 다음 정부에서 반드시 이 일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정치권의 사드 찬반 논란에 대해 "우리가 큰 전략 하에서 논의가 건설적으로 진행되기보다 지엽적인 쪽에 빠져서 '이걸 할 거냐 말 거냐', '예스냐 노냐' 그런 논쟁으로만 빠지는 경우가 많다. 정치권에서 그렇다"며 "그게 우리나라 전체를 위해 도움이 되는 체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그는 자신의 집권 시 인재등용 기준과 관련해 "능력이 있어도 가치관이 같아야 한다. 경제문제에 대해 능력은 있지만 대기업을 옹호하는 사람과는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같이 일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구체적인 인재등용 기조에 대해선 "상대 캠프에서 저를 공격하고 있는 사람이라도 그 사람이 이 문제에서만큼은 최적임자라면 그 사람을 쓰겠다"라고 '대탕평 내각' 구성 방침을 재차 밝힌 뒤, 도덕성·능력·계파배제를 3원칙으로 제시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