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자력연 불법행위 대전시 각계 반발 확산

등록 2017.04.21 13:33: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핵재처리실험저지30㎞연대가 21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원자력연구원 특별조사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들은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조사결과를 거론하면서 원자역연구원의 해체와 관련자 처벌, 특별감사 실시 등을 요구했다. 2017.04.21. (사진= 핵재처리실험저지30㎞연대 제공)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등 불법행위가 심각했던 것으로 확인되자 대전지역 정가를 비롯해 각계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주권 대전선대위는 21일 성명을 내고 "책임자 처벌과 시민안전대책 수립, 연구와 무관한 소각·융용시설 폐쇄 조치가 즉각 추진돼야한다"며 "원자력연구원은 대전시의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그러면서 "문재인 후보는 원자력연구원의 핵폐기물과 안전한 운용에 대해 국가가 직접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고 강조하고 "문 후보의 공약을 실현하고 대전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당 대전선대위도 이날 오전 시당서 긴급대책 회의를 열고 당 차원에서 총력 대응키로 의견을 모았다.

 국민의당은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 위법사항에 대한 철저한 시민검증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이 내용을 중앙당에도 긴급하게 보고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대전선대위 관계자는 "안철수 후보도 이 사태에 대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후보는 물론 당도 책임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 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핵재처리실험저지30㎞연대는 이날 오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방사성 폐기물 무단 폐기도 모자리 전현직 직원들에게 허위진술을 하도록 압박한 사실까지 드러나 할 말을 잃었다"며 맹비난했다.

 연대는 그러면서 "범죄집단 원자력연구원을 당장 해체하고, 사태의 책임자와 관련자를 구속처벌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국회는 원자력연구원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핵재처리와 고속로 연구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시도 전날 규탄논평을 내고 정부 차원의 철저한 수사와 처벌을 강조하면서 진출입 차량 방사능측정시스템의 조기구축과  대전시에서 제안한 원자력안전협정의 전폭적인 수용 등을 요구했다.

 한편 원안위는 전날 지난해 11월7일부터 올해 4월19일까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핵연료재료연구동, 가연성폐기물처리시설, 금속용융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해 모두 36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발표했다.

 주요 불법행위를 보면 방사성 폐기물 처분 절차를 위반하고 무단 폐기한 사례가 20건으로 가장 많았고, 허가 조건을 지키지 않고 제염용융소각 시설을 사용한 경우가 7건, 중요 기록을 조작하거나 누락한 경우가 9건 등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