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宋 메모 공개' 文·安·洪·劉 안보관·진실 공방

등록 2017.04.21 15:01:55수정 2017.04.21 15:04: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21일 서울 종로구 북한대학원대학교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송 전 장관은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과정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개입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증거가 되는 문건을 공개했다. 2017.04.21.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21일 서울 종로구 북한대학원대학교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송 전 장관은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과정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개입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증거가 되는 문건을 공개했다. 2017.04.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청와대 비서실장 시절인 지난 2007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물었다는 메모를 공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문 후보 측은 송 전 장관의 주장을 '제2의 NLL조작사건'으로 규정하면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를 지원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이 담겨 있다고 해명했다. 반면 안 후보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는 문 후보에게 진실 규명을 요구하면서 안보관 때리기에 나섰다.

 송 전 장관은 이날 한 언론 인터뷰에서 문 후보가 유엔 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에 의견을 물어봤다고 적은 자신의 회고록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메모'를 공개한 후 "추가적인 것은 문 후보가 직접 대답하라"고 촉구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언론 보도 직후 한 행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참여정부때 함께 근무했던 장관이기도 하고 또 과거 일에 대해서 서로 기억들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해하고 넘어 갔는데 선거가 임박한 시기에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 그런 차원을 넘어서 지난 대선 때 NLL사건과 같은 제2의 북풍공작, 그것으로 선거를 좌우하려는 비열한 색깔론, 북풍공작이라고 본다"며 "잘못된 내용에 대해 송 전 장관에게 책임을 묻겠다.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 후보 측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송 전 장관이 다분히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의심된다. 특정인의 대통령 당선을 위해 활동한 적도 있었다"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캠프에 들어가서 뛴 것은 사실 아닌가. 최근에는 손학규 국민의당 공동선대위원장과 가깝다. 손 위원장 때문에 비례대표까지 달고 했으니까 그것 때문에 그런 의도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 안철수를 띄우기 위해서 (공개를 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송 전 장관 관련 보도 핵심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북한결의안 기권을 2007년 12월에 했는지, 북한에 물어보고 그 이후에 했는지"라며 "(2007년) 12월16일 회의에서 인권결의안 기권을 노 전 대통령이 결정했다. 그 이후 북에 우리 입장을 통보했을 뿐 그 이상 그 이하도 없다"는 기존 입장도 확인했다.

 이에 대해 송 전 장관은 "제 배후는 앞으로 일을 하는데 교훈을 삼아야 되겠다는 사명감 말고는 배후가 없다"며 일축했다.

 경쟁 후보들은 '주적 발언'에 이어 문 후보의 안보관을 문제 삼고 나섰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제재국면에서 바뀌어 김정은과 계속 대화하는 국면에서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찬성을 계속 할 거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인권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다. 거기에 예외가 있을 수 없다"며 "당연히 찬성해야 한다"고 문 후보와 대북관 차별화를 시도했다.

 홍 후보도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도자는 거짓말 하면 안 된다"며 문 후보를 비판했다. 그는 "시간이 없으니까 적당히 얼버무려서 넘어가면 대통령이 된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은데, 그건 좀 곤란하다"며 "북한을 주적이라 말하지 않는 분께 과연 국군 통수권을 맡길 수 있을 것인가. 저는 회의적으로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후보도 이날 서울 여의도 서울마리나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대선후보 초청토론회에서 "문 후보는 지난해는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 근데 최근 토론회에서는 처음에는 안 물어봤다고 하다가 북한이 아닌 주변에 취재만 했다고 했다"며 "거짓말을 하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또 말이 바뀌는 것이다. 북한에 물어본 것이 여러 가지 정황으로 명백하다. 대선후보의 정직성, 거짓말과 관련한 부분은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 청와대와 국정원에 관련 문건이 있으면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