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국군, 2016년부터 북한 '가상적'으로 취급…칸와

등록 2017.04.23 16:44:48수정 2017.04.23 18:46: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중북국경 압록강 주변

중북국경 압록강 주변

북한 핵시설 등 타격 위해 국경에 젠-10·훙-6 전략폭격기 배치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중국군은 작년부터 혈맹이던 북한을 유사시 무력 충돌의 상대인 '가상적'으로 취급하고 있다고 대만 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통신은 중국 군사전문가인 핀코프(平可夫) 캐나다 군사잡지 칸와(漢和) 방무평론 편집장을 인용, 중국군이 2016년 북한의 핵무기와 경제 발전의 병진 정책을 직접 비판하면서 내부적으로 북한을 '가상적'에 정식 편입시켰다고 전했다.

 핀코프는 과거 중국군이 북한 핵무기 정책을 비난한 주요 원인이 북한의 핵무기 개발이 한미 연합군의 공격을 받으면 방사능 오염과 유출 등으로 인접한 동북지방 등이 뜻밖의 재앙을 당할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다만 그렇다해도 중국군은 북한 인민군을 직접적인 작전 대상으로 삼지는 않았다고 핀코프는 소개했다.

 그러나 지난해 이래 일련의 중국군 문헌이 "북한이 중국을 상대로 '핵인질' 정책을 쓰고 있으며 북한 미사일이 중국 동북과 화북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고 비난하는 것으로 핀코프는 지적했다.

 핀코프는 중국군의 이런 태도가 북한의 탄도 미사일을 위협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울=뉴시스】중국 공군이 처음으로 일본 남부 오키나와 인근의 미야코(宮古) 해협을 지나 서태평양에 진입하는 원거리 비행훈련을 했다고 확인했다. 21일 선진커(申進科) 중국 공군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공군 항공기가 이날 처음으로 미야코 해협을 비행해 서태평양에 진입하는 훈련을 마치고 귀환했다"고 밝혔다고 중국 관차저왕(觀察者網)이 전했다. 해당 해협을 지난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군 최신형 폭격기 훙-6K. (사진출처: 바이두백과) 2015.05.21 

【서울=뉴시스】중국 공군이 처음으로 일본 남부 오키나와 인근의 미야코(宮古) 해협을 지나 서태평양에 진입하는 원거리 비행훈련을 했다고 확인했다.  21일 선진커(申進科) 중국 공군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공군 항공기가 이날 처음으로 미야코 해협을 비행해 서태평양에 진입하는 훈련을 마치고 귀환했다"고 밝혔다고 중국 관차저왕(觀察者網)이 전했다. 해당 해협을 지난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군 최신형  폭격기 훙-6K. (사진출처: 바이두백과) 2015.05.21 

중국군은 북한을 가상적으로 보면서 2016년부터 대북 군사배치를 조정하고 특히 조기경보와 공군 전투력을 증강하고 있다고 핀코프는 주장했다.

 이에 따라 중국군은 한반도 주변의 일선에 조기경보 기구를 띄우는 한편 북한 접경을 관할하는 공군 21사단을 확충하고 있다고 한다.

 중국군은 지린성 옌볜(延邊) 조선족 자치주 옌지(延吉)와 헤이룽장성 무단장(牡丹江)에 젠(殲)-10 전투기를 배치했다.

【워싱턴=AP/뉴시스】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 국제대학원 한미연구소가 제공한 이 위성사진은 북한의 서해 로켓 발사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사진 속에 북한 핵 미사일 발사 장소를 볼 수 있다. 한국은 오는 10월 북한이 노동당 창설 70주년을 맞이해 미사일을 또 발사할 수 있다는 점을 염려하고 있다. 2015.07.29.

【워싱턴=AP/뉴시스】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 국제대학원 한미연구소가 제공한 이 위성사진은 북한의 서해 로켓 발사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사진 속에 북한 핵 미사일 발사 장소를 볼 수 있다. 한국은 오는 10월 북한이 노동당 창설 70주년을 맞이해 미사일을 또 발사할 수 있다는 점을 염려하고 있다. 2015.07.29.

옌지 공항에는 작년 20개의 격납고를 두 곳으로 나눠 건설했는데 젠-10A 전투기 28대를 수용할 수 있는 항공연대 규모라고 핀코프는 밝혔다.

 또한 네이멍구 자치구의 후룬베이얼(呼倫貝爾)에는 전략폭격기 훙(轟)-6을 배치했다.

 이 같은 공군력 증강은 중국군이 유사시 북한 핵시설을 타격하려는 작전계획에 따른 것이라고 핀코프는 덧붙였다.

 다만 핀코프는 중국군이 실제로 북한 핵시설을 공격하는 것은 이들 핵시설이 너무 중국 국경에 가깝기 때문에 '자살행위'와 마찬가지의 피해를 줄 것으로 관측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