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병우, 모든 혐의 부인…"朴 지시 따른 정당한 업무 수행"

등록 2017.06.02 12:20:02수정 2017.06.07 20:22: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정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7.04.11.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정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7.04.11. [email protected]

"최순실 비리 등 국정농단 전혀 알지 못했다"
검찰 공소사실 반박…조목조목 부인
6월16일 첫 공판…윤대진 검사 증인신문

【서울=뉴시스】나운채 기자 = 미르·K스포츠재단 불법 설립을 방조하고 문화체육부 인사에 개입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재판에서 검찰 공소사실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최순실(61)씨 등의 국정농단을 전혀 알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박근혜(65)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정당한 업무 수행이었음을 부각했다.

 우 전 수석 변호인은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이영훈) 심리로 열린 직권남용·직무유기·위증 등 혐의 2차 공판준비기일에서 이같이 밝혔다.

 우 전 수석 변호인은 검찰의 공소사실 전부를 부인한다면서 "우 전 수석은 안 전 수석과 최씨의 비위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은 각 수석비서관에게 직접 지시사항을 전달하기 때문에 안 전 수석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관여했다는 점도 알 수 없었다"라고 강조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직원들에 대해 좌천성 인사 조치를 내렸다는 점에 대해서는 "박 전 대통령의 지휘·감독권 행사를 보좌할 것일 뿐"이라며 "사적으로 권한을 행사한 게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와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법원은 이날 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2017.04.12.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와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법원은 이날 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2017.04.12. [email protected]

대한체육회에 현장 실태 점검을 나가겠다고 압박해 전국 28개 K스포츠클럽이 감사준비를 하도록 하는 등 직권을 남용한 혐의도 "우 전 수석으로선 대통령의 정당한 업무 수행으로 봐 이를 수행한 것"이라고 부인했다.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의 감찰 직무수행을 방해한 점에 대해서는 "감찰 과정의 문제점을 제기한 것"이라며 "이의를 제기한 것일 뿐 부당하게 위협했다고 볼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우 전 수석은 이 전 특별감찰관에게 불이익을 가할 방법도 전혀 없었다"라며 "백번 양보해서 이 전 특별감찰관이 압박을 느꼈다 하더라도, 이는 우 전 수석의 감찰 사실을 언론에 공표하는 등에 따른 심리적 부담감이었을 것"이라는 논리를 내세웠다.

 국정감사에 불출석하거나 청문회에서 위증한 부분에 대해서는 "국정감사 등을 실시한 특별위원회의 활동 기간이 종료돼 재적 위원의 지위가 이어질 수 없다"라며 "그 뒤 이뤄진 고발 조치는 부당하다"라는 주장을 펼쳤다.

 재판부는 오는 6월16일 정식 공판을 열고 검찰과 변호인 양측의 구체적인 의견을 듣기로 했다. 정식 공판인 만큼 우 전 수석은 법정에 출석해야 한다.

 특히 재판부는 이날 열리는 재판에서 우 전 수석의 '세월호 수사 외압' 의혹을 심리하기 위해 당시 수사팀 간부였던 윤대진 부산지검 2차장 검사를 증인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