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취임 한 달…환호·우려 공존의 시간

등록 2017.06.09 07:09:57수정 2017.06.09 11:35: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인천·광주=뉴시스】전진환·전신·배훈식·권현구 기자, 공동취재단 =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을 맞아 소통과 더불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변화된 대통령의 행보 사진을 엮어 본다. 사진 윗줄 왼쪽부터 문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5월 9일 저녁 서울 세종로공원에서 열린 시민들과 함께하는 개표방송에 참석해 안희정 충남지사의 기습 뽀뽀를 받고 있다. 지난달 11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 경내를 걸으며 신임 민정·인사·홍보수석비서관, 총무비서관과 자유스럽게 대화하고 있다.가운데 줄 왼쪽부터 12일 인천공항공사에서 열린 '찾아가는 대통령,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습니다' 행사를 마친 뒤 근로자들과 웃으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8일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계엄군에게 희생된 아버지를 기리는 추모사를 낭독한 김소형 씨를 포옹하며 위로하고 있다. 아랫줄 왼쪽부터 31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임명장 수여한 후 머리 숙여 인사하며 하트를 그리고 있다. 문 대통령이 제62회 현충일인 6일 오전 서울 강동구 중앙보훈병원 공상 군경 병실을 방문해 서광원 씨의 경례를 거수경례로 받고 있다. 2017.06.09. photo@newsis.com

【서울·인천·광주=뉴시스】전진환·전신·배훈식·권현구 기자, 공동취재단 =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을 맞아 소통과 더불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변화된 대통령의 행보 사진을  엮어 본다.  사진 윗줄 왼쪽부터 문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5월 9일 저녁 서울 세종로공원에서 열린 시민들과 함께하는 개표방송에 참석해 안희정 충남지사의 기습 뽀뽀를 받고 있다. 지난달 11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 경내를 걸으며 신임 민정·인사·홍보수석비서관, 총무비서관과 자유스럽게 대화하고 있다.가운데 줄 왼쪽부터 12일 인천공항공사에서 열린 '찾아가는 대통령,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습니다' 행사를 마친 뒤 근로자들과 웃으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8일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계엄군에게 희생된 아버지를 기리는 추모사를 낭독한 김소형 씨를 포옹하며 위로하고 있다. 아랫줄 왼쪽부터 31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임명장 수여한 후 머리 숙여 인사하며 하트를 그리고 있다. 문 대통령이 제62회 현충일인 6일 오전 서울 강동구 중앙보훈병원 공상 군경 병실을 방문해 서광원 씨의 경례를 거수경례로 받고 있다. 2017.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장윤희 기자 = 문재인호(號)가 출범한지 한달을 맞았다. 정권 인수기간 없이 취임 직후 국정 운영의 키를 잡아야 했던 문재인 대통령이지만 주위의 우려와는 달리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문 대통령의 취임 한달 모습은 개혁과 소통이라는 키워드로 압축할 수 있다. 취임과 동시에 검찰·국방개혁의 고삐를 바짝 당겼다. 반대로 국민을 향해서는 낮은 자세로 소통을 시도했다. '내유외강'의 면모에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것이다.

 ◇'낮은 자세, 탈권위'…30일 간의 신선한 변화

 문 대통령은 당선 후 탈권위적인 모습으로 신선한 변화를 예고했다. 이른바 '열린 경호', '낮은 경호'를 표방한 문 대통령은 시민들의 셀카 촬영에 응하는 등 이웃집 아저씨와 같은 친근한 이미지를 남겼다.

 손수 커피를 타는 모습이라든지, 재킷을 직접 챙기는 모습들은 기존 대통령에게서 찾아보기 힘든 장면이었다. 아이들을 대할 때면 자세를 낮춰 눈 높이를 맞췄다. 국민들은 문 대통령의 진정성 담긴 모습들을 SNS에 공유하며 박수를 보냈다.

 참모들과의 테이크아웃 커피 산책, 청와대 기능직 공무원과 3,000원짜리 구내식당 식사 일화 등을 대표적인 소통행보로 꼽을 수 있다. 

 특히 5·18기념식에서 유족을 대표해 추모사를 읽은 김소형씨를 끌어 안고 위로하는 모습은 오랫동안 회자될 정도로 깊은 울림을 남겼다. 타인의 아픔에 공감할 줄 아는 문 대통령의 정치감수성이 돋보였던 대목이다.

 의전 파괴도 눈에 띈다.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식에서 문 대통령 옆에 4부 요인 대신 국가유공자를 배치한 것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청와대는 "이러한 행사를 여는 것은 그 분들 뜻을 기리고 축하 또는 애도하기 위한 자리이기에 의전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격식 파괴는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도 엿볼 수 있다. 지난달 25일 청와대에서 처음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부터 '계급장·받아쓰기·사전결론'이 없는 '3무(無) 회의'가 자리잡았다. 

 주요 인사를 대통령이 직접 발표하는 모습도 이전까지는 찾아볼 수 없던 장면이다. 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임종석 비서실장 등의 주요 인선을 직접 발표해 호평을 받았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를 발표할 때는 출입기자들에게 예고없이 질문을 받는 등 언론과의 직접 소통을 시도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보여주기식 '전시 행보'가 아니겠느냐는 지적을 제기하지만 대체적으로는 긍정적 평가에 무게가 실린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그동안 인천국제공항·초등학교·요양병원·소방서 등을 찾아 자신의 공약을 재확인하는 자리로 삼아왔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는 높은 국정수행 지지도로 이어졌다. 역대 대통령의 첫 한 달간 지지도 가운데 최고를 기록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1일과 지난 1일 이틀 간 전국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가'라고 물은 결과, 84%가 '잘하고 있다'고 응답(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 응답률 19%)했다. 이는 종전 최대 지지였던 김영삼 전 대통령(71%·1993년 3월)과 김대중 전 대통령(71%·1998년 3월)을 뛰어넘는 결과다.

 ◇검찰·국방부·국정원 권력기관 개혁 고삐

 문 대통령은 집권 초기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고 검찰·국방부·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을 주도했다. 취임 이튿날 조국 서울대 교수를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서훈 이화여대 교수를 초대 국정원장으로 임명한 것이 검찰과 국정원 개혁의 신호탄이었다.

 때마침 불거진 '돈 봉투 만찬 사건'에서 검찰 개혁의 명분을 찾았고,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을 좌천시켰다. 아울러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앉히는 파격 인사를 단행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보고 누락 사건은 국방개혁을 앞당기는 계기가 됐다. 결과적으로 보고 누락의 책임으로 위승호 국방부 정책실장을 문책하는 데 그쳤지만 진상조사 과정에서 군(軍) 기강을 바로잡았다는 평가다.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한국갤럽이 지난달 31일과 지난 1일 이틀 간 전국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가'라고 물은 결과, '잘하고 있다'가 84%으로 국민 10명 중 8명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 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갤럽의 역대 대통령 첫 직무수행 조사에서 80% 넘는 지지를 받은 것은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한국갤럽이 지난달 31일과 지난 1일 이틀 간 전국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가'라고 물은 결과, '잘하고 있다'가 84%으로 국민 10명 중 8명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 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갤럽의 역대 대통령 첫 직무수행 조사에서 80% 넘는 지지를 받은 것은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email protected]

나아가 참여정부에서 국방개혁 2.0을 주도한 서주석 한국국방연구원(KIDA) 책임연구위원을 국방부 차관에 임명, 국방개혁 의지를 강력히 드러내기도 했다.

 서훈 국정원장 임명은 즉각 국정원 개혁으로 이어졌다. 서 원장은 취임날 국정원 내부의 국내정보 담당관제도의 폐지를 지시하는 등 강도 높은 개혁을 주문했다. 서 원장은 또 국정원 발전위원회' 출범을 통해 강도높은 국정원 개혁을 이끌어 간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인사·사드·추경…해결과제도 산적

하지만 문 대통령의 한달이 장밋빛으로만 점철 돼 왔던 것은 아니다. 국무위원 후보들의 위장전입으로 촉발된 거듭된 인사(人事) 난맥과 사드 배치, 일자리 추경 등 해결 과제도 산적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한 달간 17개 정부부처 가운데 6개 장관의 인선만 마쳤다. 11명의 장관 인선을 더 고민해야 한다. '5대 비리자 공직배제 원칙' 논란 이후 한층 강화된 검증 기준에 내부적으로 신중을 기하고 있는 모습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정국을 헤쳐나가야 한다. 야당이 벼르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낙마자가 발생하면 내각 구성 작업에 적잖은 타격이 될 수 있다.

 보고누락 사건 촉발된 사드 진상조사로 인해 떨어진 국정운영 동력을 회복하는 것도 문 대통령이 극복해야 할 과제다.

 지난 5일 보고누락 사건의 최종 책임을 물어 위승호 국방부 정책실장을 문책(직위해제·육군 정책연구관 전보)하며 임시 봉합했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은 힘을 소진 했다. 미국·중국 등 관련국 간의 외교 문제로 확산됐고, 진화하는 데 공을 들였다.

 인사·사드 등 국내문제 해결과 코앞으로 다가온 한미 정상회담을 준비하느라 정작 새 정책에 집중할 수 없다는 현실적인 고민을 안고 있는 셈이다. 정권 인수 과정 없이 취임 후 곧바로 임기를 시작한 태생적 한계에서 비롯됐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뛰면서 신발 끈을 묶어야 하는 상황'에 비유했다.

 일자리 추경의 국회 통과가 문 대통령에게 주어진 당면 과제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을 중심으로 추경 띄우기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와의 만찬 회동, 여야 상임위원장과의 잇단 회동을 준비하고 있는 것도 추경 통과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필요시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국회를 설득한다는 방침이지만 곳곳에 야당과의 대치 전선이 펼쳐진 상황에서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문 대통령의 리더십이 본격 시험대에 올랐다는 관측이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지나온 30일을  "촛불정신에 화답하기 위해 노력했던 한 달"이라고 돌이켰다. 그는 일자리위원회 설치, 국정역사교과서 폐지, 5·18기념식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 일시 가동중단, 세월호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4대강 보 개방 등 문 대통령의 업무지시를 성과로 꼽았다.

 윤 수석은 아울러 "오직 국민들과 눈을 맞추고, 아픔을 껴안으며, 눈물을 닦아주는 대통령이 되는 것이 문 대통령의 관심사의 시작이자 끝"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낮은 사람, 겸손한 권력이 돼 가장 강력한 나라를 만들 것"이라며 "(어려움을) 회피하거나 우회하지 않고 뚜벅뚜벅 걸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