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32년 국민참치캔 '동원참치'…편의식 넘어 건강식으로 변신

등록 2017.06.21 17:07: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2년 국민참치캔 '동원참치'…편의식 넘어 건강식으로 변신

【서울=뉴시스】박주연 기자 = 1982년 출시 후 35년간 '국민참치캔' 자리를 지킨 동원참치가 '일코노미'(1인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의 합성어) 시대를 맞아 트렌디한 힐링푸드로 떠오르고 있다.

동원참치는 1982년 12월 국내에 첫 출시된 후 34년간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많은 신제품들이 1년을 버티지 못하고 사라지는 요즘 같은 시대에 35년 동안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

1980년대 값비싼 고급식품이었던 동원참치는 1990년대 가미참치를 통한 편의식품으로, 2000년대 들어서는 '오메가3' 등 건강성을 강조한 건강식품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국내 소비시장의 성장 과정을 함께 하며 그 색깔을 변화시켰고, 소비자 트렌드에 발 맞추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은 결과다.

 ◇정신건강·다이어트에 도움주는 '브레인푸드'

참치는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힐링푸드'이자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든 건강식품이다.

참치에는 칼슘, DHA, EPA, 단백질,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들어있고,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는 셀레늄도 풍부하다. 동원참치 라이트스탠다드 150g 한 캔으로 약 120㎍의 셀레늄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는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셀레늄의 일일 권장량은 성인 기준 50~200㎍/person/day에 적합한 수치다. 참치캔에 포함된 다량의 오메가-3가 우울증 예방 등 정신건강에 효과적이다.

참치는 똑똑한 아이를 만들어주는 브레인 푸드이기도 하다. 등 푸른 생선은 머리가 좋아지는 DHA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등 푸른 생선 중에서도 참치가 함유한 DHA 양은 뛰어나다. 뇌를 구성하는 지방 성분의 10%가 DHA인데, 참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DHA는 뇌를 위한 최고의 영양소로 뇌기능을 향상시킨다. 뇌 성장이 가장 왕성한 유아기에서 10대 초반 사이에는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뤄져야 지능이 함께 발달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미국 FDA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참치캔을 포함한 수산물의 주기적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참치캔이 가진 풍부한 영양성은 지난 2010년 당시 칠레 산호세에서 벌어진 광산 붕괴 사고 사례에서도 찾을 수 있다. 당시 지하 622m에 매몰됐던 33명의 광부는 지하 피신처에서 48시간마다 두 숟가락의 참치와 과자 반 조각, 우유 반 컵을 나누어 먹으며 구조를 기다렸고, 마침내 69일만에 무사히 구조됐다.참치의 단백질, 과자의 탄수화물, 우유의 지방을 소량이지만 골고루 섭취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던 기적이었다.

32년 국민참치캔 '동원참치'…편의식 넘어 건강식으로 변신

참치는 고단백 저지방 수산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미인이 많기로 유명한 베네수엘라의 미인사관학교 '킨타 미스 베네수엘라'에서는 미녀들의 저녁식사로 참치캔 200g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독일의 유명 슈퍼모델인 하이디 클룸은 출산 후 8주 동안 참치 샐러드를 먹으며 몸매를 회복하기도 했다.

100g 혹은 150g의 동원참치를 일주일에 2~3캔씩 먹으면 미국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권장하는 알맞은 양의 참치 살코기를 섭취할 수 있다. FDA은 지난 1월 임산부나 수유여성, 어린이들은 영양 섭취를 위해 참치캔을 포함한 생선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내용의 건강권고안을 발표했다.

◇35년 1위 비결은 '변신'…'미니언즈' 콜라보 등 마케팅 활발

동원참치가 35년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은 비결은 국내 소비시장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마케팅으로 트렌드를 이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동원은 지속적 연구 개발 뿐만 아니라 주부 모니터링 등 소비자 조사를 꾸준히 진행하며 참치캔의 제품혁신에도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맛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변한다. 식생활 트렌드에 따라, 문화 트렌드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몸짱 열풍이 거셀 때는 건강식을 찾고, 쿡방이 대세일 경우에는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제품을 원하느 식이다.

동원은 소비자 조사를 통해 기존 참치캔의 맛에 변화를 주기도 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기도 했다. 미세먼지, 메르스 사태 등이 대두된 지난해에는 참치의 건강성을 더욱 배가시킨 '동원 건강한참치' 3종(셀레늄엽산, 오메가369, 저나트륨)을 비롯해 토핑용 참치인 '동원라면참치', 참치를 활용한 안주용 통조림인 '동원포차' 등을 출시하며 참치의 활용폭을 확대했다.

트렌드를 이끌기 위한 마케팅도 활발하다.

동원참치 라이트스탠다드

동원참치 라이트스탠다드

동원F&B은 최근 대세인 배우 조정석과 걸그룹 구구단의 김세정을 신규 모델로 발탁하고 최근 동원참치의 새로운 TV 광고를 선보였다. 조정석과 김세정은 이러한 현대인들에게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영양을 챙길 수 있는 동원참치의 가치를 전한다.

'캐릭터'에 열광하는 최근 소비자들의 특성에 맞춰 글로벌 인기 캐릭터 '미니언즈'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동원참치캔에 미니언즈를 입히기도 했다. 미니언즈는 '슈퍼배드' 시리즈의 강렬한 신스틸러로 등장해, 전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글로벌 인기 캐릭터다. 그간 시중에 출시된 미니언즈 콜라보 상품들은 수집현상까지 발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동원F&B는 향후 미니언즈 캐릭터를 활용한 동원참치 TV광고도 선보일 예정이며, 스타필드 하남 등 다양한 핫플레이스에 미니언즈 캔스트럭션(캔을 이용해 만드는 예술 구조물)을 전시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올 상반기 중 참치캔 패키지 자체에 미니언즈를 새긴 '미니언즈 동원참치'도 선보일 계획이다. 동원참치의 시그니처인 노란색 캔과 귀여운 노란색 괴물 미니언즈가 귀엽게 디자인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