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양대노총 "경영계 최저임금 155원 인상?···생색내기이자 국민 우롱"

등록 2017.06.30 12:19: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법정 심의기한 마지막 날인 2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6차 전원회의.  청사 앞에서 열린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하는 근로자 위원과 전략회의(?) 중인 사용자 위원들이 자리를 비워 어수봉 위원장과 공익위원들만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17.06.29.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법정 심의기한 마지막 날인 2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6차 전원회의. 청사 앞에서 열린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하는 근로자 위원과 전략회의(?) 중인 사용자 위원들이 자리를 비워 어수봉 위원장과 공익위원들만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17.06.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재희 기자 = 양대노총은 최저임금위원회 사용자위원들이 내년도 시간당 최저임금안으로 2.4%인상안을 내놓은 데 대해 '생색내기'이자 '노동자 우롱'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30일 낸 성명에서 "11년 만에 삭감이나 동결이 아닌 인상안을 준비했다며 생색을 내는 사용자위원들은 그 자체로 최저임금노동자를 포함한 전체 국민들을 우롱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저임금 결정 법정시한인 29일 노동자위원들이 시급 1만원(월 환산액 209만원)을 제시한 가운데 사용자위원들은 올해 6470원보다 2.4%(155원) 인상된 6625원을 제시하는데 그쳤다.

 이에대해 양대노총은 "내년도 적용되는 최저임금의 법정 심의기한을 1시간여 앞두고 사용자위원들이 제시안 최초요구안은 2.4% 인상이었다"며 "4차 회의 때부터 최초요구안 제출을 무려 3차례나 미루며 심의를 무력화시켰던 사용자위원의 2.4% 인상안에 노동계는 분노를 넘어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종별 차등 적용 요구안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사용자위원측은 최저임금 2.4% 인상안을 제시하면서 PC방, 편의점, 슈퍼마켓, 주유소, 미용업, 일반 음식점업, 택시업, 경비업 등 8개 업종에 대해선 차등 인상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대해 양대노총 측은 "영세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함께 논의하자는 노동계의 진정어린 제안은 거부한 채 업종별 차등만을 외치는 자신들의 행태가 과연 앞뒤가 맞는다고 생각하느냐, 원청과 본사 그리고 건물주의 갑질 등 켜켜이 쌓인 다른 문제점들은 놔두고 최저임금만 깎으면 과연 모든 문제의 근원이 해결되느냐"고 따졌다.

 끝으로 양대노총 측은 "심의기한 내 최선을 다해 결정하겠다는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을 엄중히 느끼고 더 이상 협상을 공전시키지 말라"며 "각종 궤변을 동원해 가뜩이나 낮은 최저임금을 더 끌어내리려 억지 주장을 펼치는 대신 국민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여 성실하고 진지하게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