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래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처 역할 명확해졌다" 긍정적 반응

등록 2017.07.20 15:28: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미래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처 역할 명확해졌다" 긍정적 반응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창조경제의 핵심부서였던 미래창조과학부가 4년 반만에 새로운 명칭으로 새롭게 거듭난다. 이에 대한 반응은 조직 안팎에서 일단 긍정적이다.

 여·야는 20일 미래창조과학부 명칭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변경하고 차관급 과학기술혁신본부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미래부 직원들을 비롯해 과학기술계와 첨단정보통신(ICT)업계는 이번 부처 명칭 변경에 대해 대체로 호의적인 반응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부처의 역할이 새로운 명칭에 그대로 표현된 것"이라며 "미래창조과학부라는 명칭에 대해 대다수 국민들은 '무슨 일을 하는 부처인지 모르겠다'는 이런 반응이 많았다. 이제 그런 부분이 해소되고 역할도 명확해져서 업무하는데도 한결 수월할 것 같다"고 말했다.

 미래부 산하 기관의 한 관계자는 "사실 '미래창조'라는 단어가 명칭에 들어갈 때부터 쌩뚱맞다는 느낌이 들어 썩 내키지 않았다"며 "과거 정부의 핵심부처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걷어내기 위해서라도 명칭 변경은 필요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단순히 명칭만 바뀌어선 안된다"며 "새로운 장관이 공언한대로 조직이 새롭게 탈바꿈하고 4차 산업혁명의 주무부처로서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여건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정보통신이란 단어가 새로운 명칭 뒤에 붙었다. 그렇다고 과거 정통부의 부활은 아닌 것 같고, 필요에 의해 현 정부가 어떠한 의지를 담은 것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다른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미래부든 정보통신이든 결국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할지가 중요한 것 같다"며 "방통위가 약간 방송으로 편향된 기분이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정책이나 관리를 명칭을 바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많이 갖고 오겠다는 의지로 보여진다"고 전했다.

 한편 '창조경제'를 앞세워 박근혜 정부가 출범시킨 미래창조과학부는 창조경제기획국 안에 창조경제기획과, 창조경제기반과, 창조융합기획과, 창조경제진흥과를 비롯해 기획조정실에 창조행정담당관을 설치했다. 

 하지만 이번에 미래부의 명칭이 바뀌면서 창조경제기획국 등 내부 조직은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된다. 기획조정실의 창조행정담당관은 행정관리담당관으로 이름만 바뀐다.

 과거 박근혜 정부에서 미래창조과학부란 명칭으로 바뀔 당시에도 전문가들은 부처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나 과학기술정보부가 적당하다는 주장을 제기한 바 있다.

 아울러 부처의 영문명에 'creation science'가 들어갈 경우 외국에서 종교연구단체로 오인하는 해프닝이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받았다. 이에 미래부는 'Ministry of Future Creation Science'(미래창조과학부) 대신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과학·정보통신기술·미래기획부)라는 영문 명칭을 사용했다.

 당시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은 "창조과학의 사전적 의미는 '천지창조를 증명하는 증거를 찾는 과학'"이라며 "실제 인수위원회 교육과학 분과에서 활동한 장순흥 인수위원은 '창조과학회'를 주도적으로 만든 사람이다. 창조과학회는 2009년 교과서에서 창조론을 가르쳐야 한다며 헌법소원을 내기도 한 단체"라고 비판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부처의 명칭은 미래창조과학부로 바뀌었던 것이다.

 그러나 미래부는 문재인 정부 들어서 4년 만에 다시 간판을 바꿔 달게 됐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 27일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새로운 정부에는 참여정부 당시 정보통신부나 과학기술부 같은 역할을 했던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 집권 시에는 미래부에 그 기능을 부여할 계획"이라며 명칭 변경을 예고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