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 대통령 법무 산자 복지부장관 임명, 남은 인선은?

등록 2017.07.22 10:5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52회 국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여야 갈등을 빚어온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이 재적 299인, 재석 221인, 찬성182인, 반대 5인, 기권 34인으로 가결됐다. 2017.07.2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52회 국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여야 갈등을 빚어온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이 재적 299인, 재석 221인, 찬성182인, 반대 5인, 기권 34인으로 가결됐다. 2017.07.20. [email protected]

장관직 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 2석 남아
靑 "다음 주까지 이어질 가능성"

【서울=뉴시스】장서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법무부 장관과 산자부 장관, 복지부 장관을 임명하면서 현 정부의 남은 인선에 관심이 모아진다. 여기에다 정부조직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새로 생기는 부처에 대한 장관직도 추가되기에 어떤 인물들이 정부 첫 내각에 이름을 올릴지 정치권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박상기 법무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에 대해 임명장을 수여했다. 남은 장관 자리는 조대엽 장관 후보자가 사퇴한 고용노동부 한 곳이다.

 또 여야가 20일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격상하고 국민안전처와 행정자치부를 통합해 행정안전부를 만드는 내용을 포함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가결했기에 정부 조직체계는 '18부 4처 17청'으로 변화하게 됐다. 이에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을 새로 선임해야 한다. 따라서 추후 2곳의 장관 후보자가 지명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고용노동부의 경우 조대엽 후보자가 지난 13일 자진사퇴한 이후 일주일여의 시간이 지났지만 추가 인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을 비롯해 김영주·홍영표·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우영 한국폴리텍대학교 이사장, 최영기 전 노동연구원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1일 기자들과 만나 "(노동부 장관 인선을) 하려고 하고 있다"며 "오늘도 (대통령께서) 후보자를 함께 검토하셨을 거다"라고 언급했다.

 신설된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으로는 윤호중·박영선·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현역 의원과 정재훈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 등의 전문가가 함께 거론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차관급의 통상교섭본부가 설치되면서 신임 본부장 자리에도 이목이 쏠린다. 여야 간 의견 대립이 치열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 특별공동위원회에 대표로 나서게 될 자리이기에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산업부의 우태희 2차관과 김학도 에너지자원실장, 이혜민 G20 국제협력 대사, 정영진 김앤장 변호사 등이 거론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부조직법 통과에 따라 오늘(21일)부터 인사추천위원회가 1차로 추렸던 대상자들을 인사 수석이 보고했을 거다"라며 "정부조직법은 국무회의 등 통과해야 하는 절차적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법으로서의 생명이 완전히 시작되는 순간부터 정밀 검증에 들어가야 하지 않겠나. 그런 절차로 본다면 다음 주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조직법 개편에 따라 국민안전처가 사라지고 남은 법제처·국가보훈처·식품의약안전처·인사혁신처 등 4처의 인선은 완료됐다. 각각 법제처장에 김외숙, 국가보훈처장에 피우진, 식품의약안전처장에 류영진, 인사혁신처장에 김판석이 임명됐다.

 17청 중에서는 10청의 인선이 완료됐다. 검찰청·국세청·기상청·농촌진흥청·병무청·산림청·새만금개발청·조달청·통계청·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완료된 곳이다. 다만 검찰청의 경우 오는 24일 문무일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예정돼 있다.

 경찰청·관세청·문화재청·방위사업청·소방청·특허청·해양경찰청 등 나머지 7청에 대한 인선이 추가로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 17일 "경찰청장은 임기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현재까지는 (새 인선을) 고려하고 있지 않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관세청장과 방위사업청장 등은 열심히 작업 중에 있다"고도 밝혔다.

 한편 이철성 현 경찰청장의 임기는 1년 정도 남아 있다. 최동규 전 특허청장의 임기는 만료된 상황이며, 장명진 방위사업청장의 사표가 지난 18일 수리됐다. 소방청과 해양경찰청은 정부조직법 개편으로 각각 행정안전부와 해양수산부의 외청으로 분리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