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시민단체, 北미사일 비판…진보 "대화필요"-보수 "단호대응"

등록 2017.07.29 16:10: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28일 23시 41분께 북한이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28일 23시 41분께 북한이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email protected]

진보·보수, 北 한목소리 규탄…해결책은 엇갈려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시민단체는 29일 북한이 전날 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를 강행한 것과 관련해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진보단체인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에서 "미국을 겨냥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한미의 무력시위가 반복되고 있다"며 "한국 정부의 대화제의에 응답하지 않은채 한반도 위기를 가중시키는 북한의 군사행동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지금의 사태를 군사력 과시로 대응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발표 역시 매우 우려스럽다. 특히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 배치는 철회돼야 한다"며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한미가 그동안 취해 온 미사일 요격훈련, 전략자산 전개와 같은 무력시위와 대북제재 강화가 사실상 북한의 미사일 능력 강화 의지를 꺾지 못했음을 재확인시켜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가 내놓은 군사적 방안은 문제해결 보다는 중국과의 갈등을 부추기고 동북아의 군비경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다"며 "문제해결의 제1의 원칙은 한반도 내 군사충돌은 절대 안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군사적 해법이 아니라면 문제해결을 위한 협상의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이제라도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과 한미연합훈련의 동시 중단을 과감하게 결단해야 한다"며 "북한의 폭주를 막고 한반도가 파국으로 치닫지 않도록 대화의 입구에 설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도 "사드 발사대의 추가 배치는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의 대응책이 결코 될 수 없다"며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를 빌미로 사드 발사대를 추가 배치하겠다는 것은 전형적인 안보 포퓰리즘으로 사드의 군사적 효용성 논란과 불법 논란을 그대로 묻어두고 사드 배치를 굳히기 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평통사는 "사드 배치나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로 북핵문제가 결코 해결되지 않는다. 제재와 군사적 압박은 북핵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더욱 악화시켜왔다"며 "문재인 정부는 한미연합연습의 축소와 중단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 중단을 이끌어내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 위한 협상을 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에 대응해 긴급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28일 오후 11시41분경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 최고 고도 약 3700km, 비행거리 1000여 km를 날아 정상 각도로 쐈을 경우 사거리가 1만㎞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017.07.29.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에 대응해 긴급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28일 오후 11시41분경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 최고 고도 약 3700km, 비행거리 1000여 km를 날아 정상 각도로 쐈을 경우 사거리가 1만㎞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017.07.29. [email protected]

  보수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자유총연맹)는 성명을 내고 "대한민국 민·관·군이 일치단결해 준 전시상황의 총체적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며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

  자유총연맹은 "이 시점에서 더 이상 대화의 제의는 비굴할 뿐만 아니라 전략적이지도 못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사드배치에 따른 행정절차를 간소화하고 기존의 소모적 논쟁을 즉각 중단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유총연맹은 "문 대통령은 더 이상 성주군민, 지지세력, 중국의 눈치를 보지 말고 오직 국민 전체의 눈치를 보고 역사의 순리에 따르기 바란다"며 "김정은이 핵무기 하나로 세계를 제패할 수 있다고 믿는 치기어린 망상을 버리지 않는다면 역사와 국제사회의 준엄한 응징을 결코 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