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지성 "정유라 승마 지원, 이재용에 보고 안해···내가 결정"

등록 2017.08.02 12:09: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순실 뇌물' 관련 50차 공판에 피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08.02.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순실 뇌물' 관련 50차 공판에 피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08.02. [email protected]


최지성 "장난질 같아 보고 부적절 판단"
"이재용, 삼성 최종 의사결정권자 아냐"

【서울=뉴시스】나운채 이혜원 기자 = 최지성(66)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실장(부회장급)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정유라씨 승마지원 관련 보고를 하지 않았다"고 피고인신문을 통해 밝혔다.

 최 전 실장은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진동) 심리로 열린 이 부회장 등 삼성전자 전·현직 임직원 5명의 뇌물공여 등 혐의 재판에서 이 같이 밝혔다.

 최 전 실장은 2015년 8월 정씨의 승마훈련 지원 여부를 본인 선에서 결정했으며, 이 부회장에게는 보고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최 전 실장은 "승마지원 자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요청한 것이지만, 정씨를 지원하라고 말한 적은 없다"며 "박상진 전 삼성전자 사장 등에게 보고를 받아보니 뒤에서 (최순실씨가) 장난질을 친 것 같아 이 부회장에게 전달하는 게 적절한가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부회장에게 보고해봤자 어쩔 수 없지 않나 생각했다"며 "지금 와서 생각하면 보고를 해서 이 부회장이 '그런 거 하면 되겠느냐'며 중단이라도 해줬으면 이런 일이 없지 않았겠나 후회도 잠시 한다"고 털어놨다.

 이에 특검이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책임은 본인이 지고 이 부회장은 지지 않게 할 생각으로 보고하지 않았다고 특검에서 진술한 게 맞냐"는 질문에 최 전 실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최 전 실장은 이어 "이미 난 40년을 (일)한 사람이니 책임지고 물러나면 된다는 생각으로 그렇게 결정했다"며 "이 부회장에게 전달했다가 혹시 누를 끼칠까 생각해 진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기회가 있어 이 부회장에게 선수 6명을 지원한다는 얘기는 했지만 정씨 관련 얘기는 끝내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최 전 실장은 또 삼성의 주요 의사결정은 본인이 내렸으며, 이 부회장은 실제 관여한 바가 없다고 진술했다.

 최 전 실장은 "미래전략실에서 근무하는 동안 그룹 차원의 최종 의사결정은 내 책임 하에 내렸다"면서 "이 부회장이 의전 차원에서 회사를 대표해 나가다 보니 총수라고 오해한 것 같다. 삼성의 풍토나 관행을 모르고 한 얘기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래서 홍완선 전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장이 이 부회장을 굳이 만나자고 한 것 같다"며 "이 부회장은 자본시장법이나 합병 관련 내용을 잘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홍 전 본부장은 이 부회장 등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삼성 합병 안건으로 국민연금공단 내부 투자위원회가 개최되기 사흘 전 이 부회장과 최 전 실장 등을 만났고, 이 자리에서 이 부회장이 합병이 성사돼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증언했다.

 최 전 실장은 국정농단 사태 발발 이후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기로 결정한 것도 본인이라고도 주장했다.

 특검이 "이 부회장 구속 뒤 미래전략실 해체를 본인이 결정한 건가"라는 질문에 최 전 실장은 "결정하는 자격 등이 애매한 단계였지만, 나 아니면 할 사람이 없었다"며 "결국 안 되겠다 싶어 내가 해체 결정을 하고 조직을 분산했다"고 설명했다.

 또 "사장단 인사를 비롯한 삼성 인사의 경우 예의상 후계자에게 사전 보고하고 의견을 듣는 게 적절하다 생각해 인사팀장이 이 부회장에게 보고하도록 했다"며 "예의상 의견을 구한 것일 뿐, 최종 결정은 내가 했다"고 덧붙였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법정 진술도 반박했다. 지난 14일 김 위원장이 이 부회장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 부회장과 최 전 실장 등이 거의 매일 아침 모여 회의를 한다고 김종중 전 미래전략실 사장에게서 들었고, (안건의) 40%는 이 부회장이 결정한다고 했다"는 취지로 한 진술에 대해 "소통 과정에 오해가 생긴 것 같다"며 부인했다.

 그러면서 "40%를 이 부회장이 결정한다고 한 부분은 김 위원장이 이 부회장의 경영능력을 우려해 저렇게 말한 것 같다"며 "사실과 다르다. 저런 회의가 실제로 있지도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최 전 실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 부회장과 삼성 관계자들이 2014년 9월15일 박근혜(65) 전 대통령과의 1차 독대 관련 진술을 하지 않은 데 대해 "진술을 맞춘 것은 아니다"며 "이 부회장이 해당 진술을 하기에 부담된다고 하자 무시할 수 없어 그런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지금도 이 부회장의 입장을 고려해 사실과 다르게 진술하도록 관계자들과 상의한 적 있냐"는 특검의 질문에 "그렇게 할 일이 아니다"라며 "그 당시도 이 부회장 입장이 저러니 알아서 한 것이지, (얘기하지 말자는) 의사결정이 있었던 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