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근로자 자르고 거액 보수 챙긴 佛노동장관, 노동개혁 '암초' 등장

등록 2017.08.03 18:54:27수정 2017.08.03 19:10: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생나제르=AP/뉴시스】 에마뉘엘 바크롱 대통령이 지난 5월31일 서부에 있는 STX 프랑스 생나제르 조선소를 방문해 직원들과 셀카 사진을 찍고 있다. 2017.07.28

【생나제르=AP/뉴시스】 에마뉘엘 바크롱 대통령이 지난 5월31일 서부에 있는 STX 프랑스 생나제르 조선소를 방문해 직원들과 셀카 사진을 찍고 있다. 2017.07.28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민간기업 재직시 근로자 수백여명을 구조조정한 후 거액을 챙긴 사실이 뒤늦게 드러난 마크롱 내각 여성 노동부 장관이 노동 개혁을 앞둔 프랑스에서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2일(현지시간) 미국의 블룸버그통신은 뮈리엘 페니코 프랑스 마크롱 내각 노동부장관이 다국적 식품업체인 다농의 인사부문 담당 책임자(human resources director) 시절 근로자를 해고하며 거둬들인 스톡옵션 관련 보도가 노동계를 비롯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정적들을 분노하게 만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페니코 장관을 둘러싼 이러한 논란은 공산당 성향의 프랑스 언론 매체인 ‘뤼마니테(L’Humanite)’가 지난달 27일자 전면에 실은 기사 ‘페니코의 100만 유로 봉급날(Penicaud’s one million-euro payday)‘로 촉발됐다.

 마크롱 정적들의 분노를 촉발했다고 언급한 페니코 장관의 이력은 다농그룹 시절의 정리해고를 지칭한다. 그녀는 1990년대 이 글로벌 기업의 인사 부문 본부장으로 근무하며 스톡옵션을 행사해 120만 유로(약 15억 7808만원)를 챙겼다. 그녀는 당시 이 회사 근로자 900명을 해고했다.
 
 근로자들을 해고하며 부를 늘린 그녀의 이러한 과거는 퇴직금을 제한하고, 근로자들의 집단 교섭권에 제한을 두려는 마크롱 대통령의 노동시장 개혁안에 대한 반발의 불씨를 키우고 있다고 통신은 분석했다. 또 이러한 반발은 프랑스 경제 쇄신을 약속한 마크롱 대통령을 시험대 위에 올리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큰 노동단체인 노동총동맹(CGT)은 내달 12일 시위를 예고한 상태다.

 프랑스의 노동단체들은 근로자들을 자른 대가로 140만 달러를 챙긴 페니코 장관에 잇달아  등을 돌리고 있다. 페니코를 지지해온 노동자의 힘(FO)과 프랑스민주노조(CFDT)는 “(스톡옵션) 총액이 충격적(shocking)"이라고 밝혔다.

 공산당 소속의 엘리안 아셍시 의원도 앞서 관련 보도가 나온 지난달 27일 신문을 들고 질의에 나선 같은 당 소속의 동료의원들을 상대로 “페니코 노동장관이 일자리 감축의 과실을 사적으로 편취했다”면서 “그것은 수백만 근로자들을 빈곤과 불안의 악순환에 빠뜨릴 개혁을 집도하는 장관에게는 아주 심각한 문제”라고 각을 세웠다.

 마크롱 정부가 추진해온 부유세 감세와 주택 보조금 등의 인하가 이러한 '페니코 역풍'으로 반발에 부딪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지난 대선기간중 노동개혁을 약속한 마크롱 대통령은 공공지출 규모를 내년까지 200억 유로가량 줄인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정부 지출의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 재정 적자를 국내총생산(GDP)의 3%이하로 감축하기로 했다.

 프랑스 경제는 올해 2분기까지 4분기 연속 성장했다. 프랑스의 성장률은 0.55%로 전분기(0.5%)에 비해 상승폭이 커졌다. 이는 마크롱 대통령에게는 강력한 호재로 작용하고 있지만, 페니코 역풍이라는 뜻하지 않은 변수가 등장한 것이다.

 프랑스여론연구소(Ifop) 대표인 제롬 프케는 “페니코 사건(Penicaud affair)은 이러한 (노동개혁) 노력을 더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며 “이러한 변수가 정부의 대 노동계 협상 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가 문제”고 강조했다. 싸늘하게 돌아선 노동계를 구슬릴 수 있겠냐는 뜻이다. 그는 “정부가 사면초가에 몰릴수록 여론도 개혁에 반대하는 세력으로 향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앞서 지난 5월 7일 대선 결선투표에서 마린 르펜 국민 전선 후보를 꺾고 승리한 후 페니코 노동장관에게 근로자의 권리, 노사관계 등을 규정한 두터운 노동법을 뜯어고칠 것을 주문한 바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좌우파 정부들이 잇달아 노동개혁에 실패하면서 프랑스는 근로조건이 갈수록 팍팍해지는 유럽의 예외지대로 남아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