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북도, 탈원전 대안으로 경주에 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 조성

등록 2017.08.03 16:37:53수정 2017.08.03 19:19: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동=뉴시스】류상현 기자 =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응해 경북도가 경주에 '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 조성을 구체화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3일 경북도에 따르면 도내에는 경주에 6, 울진 6기 등 모두 12개의 원전이 운영되고 있으며 신한울 1, 2호기가 현재 공정률이 96%로 완공단계에 있다.

 그러나 신한울 3, 4호기의 설계가 지난 5월 잠정 중단된 데 이어 6월에는 영덕에 건설 예정인 천지 원전 1, 2호기의 환경영향평가 용역이 중단되면서 지역경제에 막대한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도는 신한울 3, 4호기와 천지 1, 2호기의 건설계획 백지화로 연 404억원의 세수가 줄고 연 620만명의 고용감소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처럼 탈원전 정책으로 지역경제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자 도는 그동안 추진해왔던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개념을 원자력 '진흥사업'에서 '안전강화 사업'으로 전환했다.

 이 '안전강화 사업'의 핵심이 '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이하 연구단지) 조성이다.

 도는 이 연구단지에 원자력해체기술연구센터(원해연), 제2원자력연구원, 방사선융합기술원, 한국원자력표준원 등의 기관을 유치하겠다는 구상이다.

 원해연은 2110년까지 약 368조, 연평균 약 3.9조원의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국내 원전 해체 산업의 해외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관으로 여겨지고 있다.  해체준비 및 관리, 절단 및 해체, 폐기물 처리 및 관리 등에 대한 연구를 담담하게 된다.

 제2원자력연구원은 가동 원전의 안전성능 실증연구, 관련 인공지능 연구 등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또 방사선융합기술원은 농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검사 및 검증, 방사선 이용 지역특화산업 육성 지원 등을 담당한다. 방사선을 산업기술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소재를 생산하도록 돕는다. 경북도는 이 기관이 유치되면 지역의 자동차 부품, 철강 및 소재 산업에 획기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원자력표준원은 원전 부품 품질 검증 및 제조 기술 향상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이 기관이 설립되면 현재 대부분 미국에 의존하고 있는 원전 부품의 품질 검사를 대체하면서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원전의 안전 향상에도 도움을 주게 된다.

 이들 기관 가운데 원해연에 대한 유치경쟁이 가장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 기관 유치를 위해 경북도와 경남, 부산, 울산이 뛰어들었다. 경북도는 이들 4개 기관 중 원해연 유치는 새정부가 들어서면서 다른 지역에 비해 불리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원해연을 제외한 3기관만 유치돼도 원해연 유치 이상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도는 이와 함께 이 단지에 국제적 원전 및 원자력 관련 기업들을 유치함으로써 이 단지를 세계적인 원전 안전 연구의 허브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경북도의 한 관계자는 "탈원전 정책이 굳어지는 만큼 원전 안전 및 방사선·원자력 활용 분야의 새로운 산업을 육성함으로써 지역경제가 위축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