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與 정발위 내홍 봉합···갈등 불씨는 남아

등록 2017.08.23 19:26: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고 있다. 2017.08.23.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고 있다. [email protected]


 지방선거기획단 구성해 '공천 룰' 논의키로 
 일부 친문 "당헌·당규 준수, 늦었지만 다행"
 秋, 시도당 공천 제동 필요성···향후 갈등소지 남겨
 향후 선거기획단·조강특위 논의과정 '주목'

【서울=뉴시스】윤다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3일 당내 내홍을 일으켰던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를 구성하되, 지방선거 공천 규정은 다루지 않기로 했다.

 지방선거 공천 문제는 당헌·당규에 따라 지방선거기획단(기획단)을 꾸려 논의하기로 했다. 일부 친문 의원과 시도당 위원장의 요구를 일단 추미애 대표가 수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이날 추 대표와 박남춘·박범계 등 최고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최고위를 열고 이같이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정발위는 당원권 강화와 당의 체력 강화, 체질·문화 개선, 100만 당원 확보와 인프라 구축을 하는 기구로 활동한다.

 최재성 정발위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김경수 의원을 비롯해 재선의 박광온·한정애 의원, 초선의 박경미·이재정 의원 등 9명의 정발위원 명단을 발표했다. 원외 인사로는 장경태 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여선웅 서울 강남구의원 등이 합류했다.

 반면 기획단에서는 지방선거와 관련한 당헌·당규의 해석, 지방선거 시행세칙을 준비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다음주 내로 기획단을 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추 대표에게 강하게 반발했던 전해철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늦었지만 이제라도 당헌에 규정된 기획단을 구성해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논의를 시작하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로써 지난 18일 의원총회를 시작으로 벌어진 추 대표와 일부 친문 의원, 시도당 위원장간의 갈등은 소강 상태로 접어들게 됐다. 민주당으로서는 당정청이 참여하는 25~26일 의원 워크숍 전에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9월 정기국회에 당력을 집중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다만 이번에 벌어진 갈등이 재연될 소지는 여전하다는 분석이다. 우선 정발위의 활동 범위를 둘러싸고 논란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정당발전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당발전위 위원 명단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7.08.23.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정당발전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당발전위 위원 명단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7.08.23.  [email protected]



 최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발위의 지방선거 공천 논의와 관련해 "정발위는 공천과 관련한 논의를 할 이유가 없다"면서도 "우리는 '제한적 제안'을 하도록 하게 된 것"이라고 여지를 열어뒀다.

 김민석 민주연구원장 역시 이날 뉴시스와 만나 정발위에서 지방선거 공천을 논의하지 않기로 한 데 대해 "큰 틀에서는 맞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들어가면 조정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 지방선거기획단이 지방선거 공천 룰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논란이 생길 수 있다. 기획단에서 지방선거와 관련한 당헌·당규를 수정하는 문제가 불거질 경우 유불리에 따른 갈등이 있을 수 있다.

 이와 관련 최 위원장은 "선거를 치르면서 당헌·당규를 선거 때까지 손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원장 역시 "당헌·당규의 세부적인 내용은 좀 손 볼게 있다"고 당헌·당규 수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 추 대표는 여전히 '시도당 패권 공천'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추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도 이같은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대표 측에서는 지방분권 강화 차원에서 시도당의 공천권을 대폭 강화한 '김상곤 혁신안'이 지방선거에서는 처음 적용되는 만큼 예상되는 부작용을 고쳐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추 대표 측은 통화에서 "현행 당헌·당규에 따르면 시도당 위원장이 공천자 평가를 하고, 사퇴한 뒤 출마하는 게 가능하다"며 "기획단에서 문제점을 공유하고 공감하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했다.

 사고당(지역위원장이 공석인 지역위원회) 공천을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의 결정사항에 따라 기획단에서 논의하기로 한 것도 충돌할 수 있는 대목이다.

 현재 민주당은 사고당이 20곳,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는 게 14곳이다. 사고당의 공천권을 누가 행사할지를 두고 추 대표와 시도당 위원장간 다툼이 벌어질 수 있다. 또 사고당 중 다수가 청와대로 진출한 인사가 맡았던 곳인 만큼 후임 인선에서 이들의 영향력을 인정하지 않을 경우 친문 인사들이 조직적으로 저항할 수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