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통사-금융권, ICT 금융플랫폼 진출···신사업 가속화

등록 2017.09.05 06:5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통사-금융권, ICT 금융플랫폼 진출···신사업 가속화


SK텔레콤-하나금융그룹, LG유플러스-KB금융그룹  ICT와 금융 결합한 금융 서비스 선봬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이동통신사들이 금융업계와 손 잡고 '생활금융플랫폼' 신사업에 본격 뛰어들고 있다.

 5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하나금융그룹, LG유플러스-KB금융그룹은 각 분야의 전문성을 살려 ICT와 금융을 결합한 금융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나서고 있다.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은 각각 51%, 49%의 비율로 출자한 합작법인 핀크(Finnq)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주식회사 핀크는 상대적으로 가처분 소득이 낮고 체계적인 지출 관리 경험이 적은 2030 고객을 대상으로, 올바른 저축 습관과 작지만 뿌듯한 자산형성의 기회를 지원하는 생활금융플랫폼을 지향한다.

 핀크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금융 챗봇(Chatbot) '핀고(Fingo)' ▲지출내역 및 현금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SEE ME' ▲ 제휴사와의 연계를 통해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맞춤 제공하는 'FIT ME' 등 AI 기반의 서비스를 출시한다.

 '핀고'는 SK텔레콤의 AI엔진을 기반으로 '핀크'가 자체 개발한 금융 챗봇이다. 핀고와 채팅을 통해 본인 소유의 은행계좌와 카드 사용내역을 분석해 평소에 잘 모르는 지출 습관과 규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나에게 꼭 맞는 금융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향후 핀고의 추천 영역은 금융 상품은 물론 O2O 서비스 등 생활 전반으로 확대돼 간편하게 묻고 이슈를 해결하는 미래 금융의 새로운 경험을 제안할 것으로 기대된다.

 'SEE ME'는 손님의 수입/지출 현황을 이해하기 쉽게 분석해주고 여러 금융기관의 계좌내역을 한 곳에서 조회/집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고객이 금융기관 연결에 동의만 하면 여러 기관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조회해 준다. 사용자가 앱을 통해 본인 스스로 지출내역과 현금흐름을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고, 금융 챗봇 핀고에게 물어 쉽게 답을 얻을 수도 있다. 

 'FIT ME'는 모바일로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며, T핀크적금(SK텔레콤 고객 대상), 게임처럼 즐기는 라면저금, 하나카드와 제휴한 투뿔카드 등의 금융 상품을 제공한다.

이통사-금융권, ICT 금융플랫폼 진출···신사업 가속화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이제 금융도 단순히 예금이나 대출 등 상품 중심에서 벗어나 손님이 가진 생활 속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나아가야 할 때"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빅데이터, 혁신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핀크는 금융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소비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소비 생활을 진단하고 건전한 자산형성을 돕는 또 하나의 금융 혁신의 아이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핀크의 AI, 빅데이터 등 앞선 기술과 혁신적 UX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금융의 진정한 가치를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와 KB금융그룹은 지난해 11월 국내 최초로 공동개발한 통신 금융생활플랫폼 '리브메이트(Liiv Mate)'를 출시했다. 현재 가입자가 200만명을 넘어서며 시장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리브메이트는 통신서비스뿐만 아니라 금융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결합한 국내 최초 통신 금융 생활 플랫폼이다. KB금융그룹 이용 실적에 따른 적립 포인트로 휴대폰, 인터넷, IoT(사물인터넷), IPTV 등 모든 통신요금결제가 가능하다.

 리브메이트는 ▲20대부터 40대까지 젊은 직장인들의 소비 내역을 꼼꼼히 정리해 과소비를 방지해 주는 '소비 매니저' 기능 ▲모임 및 동호회 등에서 회비 내역 관리를 투명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모임 통장' 기능 ▲카드 이용 내역 기반으로 요일/시간대 별 지출 패턴을 보여주고 스스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리브메이트를 이용하는 LG유플러스 고객에게는 별도 은행 창구 방문 없이 통신이용 행태를 기반의 신용평가모형을 적용해 KB국민카드 대출 상품 이용 시 20% 우대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