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문일답]박주선 "安, 당장 지지율 상승은 난망…호남 하방정치 하라"

등록 2017.09.08 11:02: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부의장실에서 박주선 부의장이 뉴시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17.09.07.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부의장실에서 박주선 부의장이 뉴시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17.09.07. [email protected]

"정기국회로 文정부 허구 밝혀지면 지지율 달라질 것"
 "바른정당과 통합은 시기상조…선거연대는 가능"

【서울=뉴시스】김난영 김지현 기자 =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직을 퇴임한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6일 새로 출범한 안철수 대표 체제 지도부에 "지지율이 가파른 상승을 한다는 것은 기대난망"이라고 '긴 호흡'을 강조했다.

 박 부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선 때를 기다리고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부의장은 5·9대선 패배 직후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에 취임, 대선 패배로 흩어진 당의 재건 작업은 물론 이른바 '제보조작 파문' 수습까지 도맡았다.

 국민의당 최대 위기를 불러온 제보조작 파문은 주도자인 이유미씨를 비롯해 이준서 전 최고위원, 김성호·김인원 전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 기소로 마무리됐다. 그러나 국민의당은 창당 기반이었던 호남에서 아직까지 민주당에 훨씬 뒤처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박 부의장은 이와 관련, 새로 취임한 안 대표에게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의 지지를 고맙게 생각하고 호남의 지지 이탈을 무섭게 생각해야 한다"며 "호남 하방정치를 하라"고 조언했다. 다음은 박 부의장과의 일문일답.

 -위기 상황에서 비대위를 이끌었는데 퇴임 소감을 말한다면.
 "대선 패배로 허탈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잃고 방황하는 당 구성원들을 결속해 당 재건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생각지도 못했던 제보조작 사건이 터졌다. 그야말로 폭풍우를 뚫고 걷다 태풍을 만난 상황이었다. 그래도 당원들과 언론, 많은 분들이 격려해 줘서 대과(大過) 없이 비대위를 마무리하고 성공적으로 전당대회를 마쳐 나름대로 보람을 느낀다."

 -비대위원장 인선 과정에 고문단의 반발 등으로 다소 잡음이 있었다.
 "비대위원장도 나름대로 대표직을 수행하는, 대표성을 가진 자리다. 정치적 경륜을 쌓는 기회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정당이란 사람들의 무리, '떼' 아닌가. 의견이 다 다를 수가 있다. 난 처음부터 비대위원장직을 고사했지만, 그래도 당원으로서 사명과 책임을 다할 의무가 있었기 때문에 수락했다."

 -비대위 출범 당시 혁신위원회, 대선평가위원회 등을 발족했지만 혁신 활동 등이 완전히 마무리되지 못했다.
 "혁신 작업이 마무리가 안 돼 아쉬움이 남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혁신위가 제공한 안을 통해 전당대회에 필요한 당헌당규 개정 작업은 마무리가 돼 전당대회를 치렀다. 나머지 혁신안은 후임 지도부가 채택 여부를 당헌당규에 따라 결정할 것이다. 제가 재임한 기간 동안 모든 것을 다 한다는 건 과도하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욕심이라고 생각한다."

 -제보조작 파문이 터졌을 당시 선제적으로 사과를 하고 수습에 매진했다. 그 과정에서 아쉬운 점은 없었나.
 "야당 대표직을 수행하는 사람이 경쟁에서 승리한 사람에게 '우리가 잘못했다'고 사과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대단히 잘못했다고 제가 발 빠르게 사과했고, 그런 점에서 선택을 잘 했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 사과와 관련해 당내에서 잘한 건가 못한 건가 이견이 좀 있었다. 그러나 이 사건은 현직 대통령과 대통령 아들이 관련된 사건이다. 검찰의 과거 행태에 비춰 과잉, 충성 수사로 사건의 본질을 왜곡하고 부당하게 수사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차단하기 위해 당에서 검찰에 '적극적인 협력을 하고 검찰 수사를 전폭적으로 지지하겠다. 대신에 더 이상 선을 넘지 말라'는 시그널을 보낸 것이다."

 - 안철수 대표가 전당대회에 출마하면서 제보조작 파문이 다시 이슈가 됐었다.
 "이 사건을 안 대표는 몰랐지만 결과적으로 최대의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은 안 대표라는 비판에는 나도 동의한다. 그러나 정치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은 다른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가지고 과도하게 안 대표를 비난하거나 금도를 넘지는 말아야 한다. 이번 전당대회 과정에서는 그러진 않았다."

 -대선 패배와 제보조작 파문을 수습했지만 당 지지율이 뚜렷하게 반등하진 않았는데.
 "대선에서 우리가 패배했기 때문에 우리를 지지한 국민들은 국민의당에 비판과 질책을 줄 수밖에 없다. 지지율이 낮을 수밖에 없다. 또 문재인 정부가 계속해서 국민에게 달콤한 곶감 같은 정책 약속을 하고 있어서 국민들이 최면과 환각에 빠져 있다.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80%가 넘는 상황에서 누가 어떤 전략과 전술을 펼치더라도 국민의당 지지율을 올리기가 어려운데, 거기에 제보조작 파문까지 터지면서 무능한 정당이 부도덕한 정당으로까지 평가받는 상황이었다."

 -안 대표 취임으로 급격하게 지지율이 오를 수 있다고 보나.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선 때를 기다리고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지지율이 가파른 상승을 한다는 것은 기대난망이다. 그런데다 달콤한 곶감, 포퓰리즘 정책을 정부여당에서 계속 국민들에게 약속하고 있기 때문에 곶감 맛을 기대하는 국민들은 여당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호감을 많이 가질 수 있다. 그 호감과 환각에서 빠져나와야 다른 정당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길 것이다. 다만 이번 정기국회부터 야당에 의해 국민들이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정책이 얼마나 허구인지 평가를 하게 되면 지지율은 달라질 것이다."

 -안 대표 취임으로 정계개편에 대한 전망도 끊이질 않는데 호남 민심은 어떻다고 보나.
 "정계개편이라는 말을 바른정당과의 통합으로 얘기한다면 지금은 시기상조다.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이나 우리가 내심 기대하는 만큼 국민적 지지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또 각 당마다 지지하는 기반이 있는데 국민의당은 야권의 핵심 기반인 광주를 중심으로 호남에서 지지를 확보해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체성 경쟁에서 이긴 게 아니냐. 호남을 대변하는 정당으로서의 소임을 가졌기 때문에 그런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국회 내에서 협력하고 사안별 연대를 하는 건 가능하지만 지지기반이 다른 상황에서 통합은 거쳐야 할 시간과 과정이 필요하다."

 -바른정당과 통합은 시기상조지만 선거연대는 가능성이 있나.
 "바른정당이 (국민의당과) 추구하는 방향이 유사하고 동질성이 있기 때문에 선거승리를 위해 선거연대는 가능하다고 본다. 야권의 분열을 통해 여권에 반사이익을 주면 안 된다는 선거전략상으로 봤을 때, 그리고 추구하는 방향에서 동질성을 인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질성의 예를 든다면.
 "우리 당도 중도개혁 정당으로서 안보는 보수, 경제는 진보라고 얘기한다. 또 다소 차이나는 부분은 있지만 큰 테두리 내에서 민주당, 자유한국당과 다르다는 점에서 (바른정당은) 우리 당과 매우 유사하고 동질성을 찾을 부분이 많이 있다."

 -민주당과의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나.
 "우리 당은 '민주당이 이렇게 가선 안 된다'라는 인식으로 대안 역할을 하겠다고 출범한 정당이다. 민주당의 눈치를 본다거나 민주당과 방향이 같다거나 이렇게 보면 안 된다. 우리는 어디까지나 야당이다. 그렇다고 야당이라고 여당이 하는 모든 일을 사사건건 발목만 잡는 건 구태 야당이다. 민주당이나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내용이 야당 입장에서 옳다고 생각되면 어떤 비난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돕고, 바른 일이 아니라면 어떤 불이익을 당하더라도 돕지 않는다는 분명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

 -안 대표가 최근 중도통합 중심 정당과 함께 '문제해결 중심 정당'을 얘기했는데 맥이 닿는 것 같다.
 "그렇다. 시대와 국익을 우선하고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이라면 진보, 보수나 여당, 야당 구별 없이 우리 역할을 해야 한다. 이렇게 여야가 대치되는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옳은 생각, 바른 자세를 취하지 못하면 문재인 정부는 완전히 식물정부가 되고 민주당은 불능정당이 된다."

 -지방선거 전까지가 국민의당의 생존에 중요한데, 새 지도부에게 조언을 한다면.
 "우선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야당의 역할을 해야 한다. 책임 있는 야당으로서 소임과 역할을 염두에 두고 당 운영을 해야 한다. 또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의 지지를 고맙게 생각하고 호남의 지지 이탈을 무섭게 생각해야 한다. 호남 하방정치를 좀 하라고 하고 싶다. 호남에 내려가서 겸손하게 말을 듣고, 당을 홍보하고, 당의 방향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그 분들이 희망을 갖고 어려움을 극복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 출마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데.
 "아직 그런 계획을 수립한 바도 없고 관심을 둔 바도 없다. 국회의원으로서 해야 할 소임이 있고 국회부의장으로서 해야 할 역할이 있는데 광주시장에 출마하면 국회에서의 역할 수행을 못 하게 되는 게 아닌가. 그게 정치인의 자세가 맞나. 또 국민의당 입장에선 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소중한데 지방선거에 나가 중앙정치를 도외시하면 되겠나."

 -현역 의원이 아닌 안철수 대표가 서울시장, 부산시장에 출마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당에서 필요로 하고 당을 위한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 자기 이익에, 자기 정치적 입지에 부합하는 것으로만 판단해선 안 된다. 그만큼 역할이 당에 도움이 된다면 무슨 일이든 하게 해야 한다. 그러나 과도하게 정치적 의도를 갖고 (안 대표 서울시장, 부산시장 출마를) 주장하는 것은 경계한다."

 -비대위원장 시절 햇볕정책 3.0을 거론하고 한반도평화기획단도 발족했다. 햇볕정책 수정 거론이 부담이었을텐데.
 "북한이 핵 능력을 계속 강화하고 있고, 그로 인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은 오리무중이다. 미국과 한국이 동맹 관계에 있지만 코리아 패싱이 일어나는 상황이다. 원래 햇볕정책이 튼튼한 안보를 전제로 한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대화, 교류, 협력 이 세 가지를 그대로 실행하는 것에 대해선 수정이 불가피하다. 우리 당이 햇볕정책을 계승한 정당이지만 한 단계 진화시킨 정책이 필요하다. 햇볕정책 3.0을 만드는 건 단시간에 될 수 없다. 한반도평화기획단을 통해 햇볕정책 3.0의 첫 삽을 뜬 것이다."

 -햇볕정책 수정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나.
 "궁극적으로 햇볕정책은 대화를 기반으로 진전이 되면 교류하고 협력한다는 건데, 현 상황에선 대화가 완전히 막혀있는 형국이다. 우리의 대화 제안이 계속 거부되는 상황을 타개하고 오히려 북한이 역으로 진정성 있는 대화를 제안하도록 하는 게 진화된 햇볕정책이다. 특히 대북정책엔 국민 합의, 국제사회와의 공조, 북한의 호응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있어야 하는데 국제사회에서 모두가 지금은 대화할 때가 아니라고 한다. 국민도 (북한에 대한 대화 제의에) 동의를 안 해주고 있어 햇볕정책의 진화는 불가피하다."

 -일각에선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가 거론되기도 한다.
 "동맹국인 미국과 우리가 한반도 비핵화를 원칙으로 삼고 있다. 국제사회도 여기에 동의하고 공조한다. (전술핵 재배치론은) 오히려 공론 분열을 일으켜 국제사회의 공조에 손상을 입히는 주장이다. 주장할 가치가 없다."

 -이제 국회부의장으로서 여소야대 국회에 집중해야 할 시기다. 향후에 어떤 역할을 하고 싶나.
 "여소야대 상황에서 나름대로 여야를 넘나들며 협치를 위한 역할을 하려 했지만 국회선진화법이 걸림돌이 돼 현실적으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선진화법을 가장 먼저 고쳐야 한다. 거기에 앞장서고 싶다. 또 그동안 내게 불사조, 오뚜기라는 별명이 붙었다. 많은 아픔과 쓰라림이 있었지만 그것도 하나의 정치적 자산이 됐는데, 그 아픔과 쓰라림을 겪는 사람이 더 없도록 하는 나라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 싶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