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오전 10시 시장심리 톱5...삼성전자·KT·금호타이어·롯데쇼핑·농심

등록 2017.10.13 10:45: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빅데이터MSI]오전 10시 시장심리 톱5...삼성전자·KT·금호타이어·롯데쇼핑·농심

시장심리 워스트5, 아이에스동서·한국항공우주·유한양행·하나금융지주·삼성생명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13일 오전 10시 기준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삼성전자·KT·금호타이어·롯데쇼핑·농심이 선정됐다.

반면 시장심리가 가장 저조한 '워스트 5'로는 아이에스동서·한국항공우주·유한양행·하나금융지주·삼성생명가 뽑혔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이날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톱5에 선정된 삼성전자 MSI 레벨은 가장 높은 단계인 7단계로 전일에 비해 두 계단 상승했다.

삼성전자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시장, 반도체, 실적, 코스피 등이 키워드로 언급됐다.

KT MSI 레벨은 7단계로 전일에 비해 2계단 올랐다.

KT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기술, 네트워크, 서비스, 유심 등이 키워드로 검출됐다. 

금호타이어 MSI 레벨은 7단계로 전날에 비해 4계단 상승했다.

금호타이어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회장, 상표권, 타이어, 채권단 등이 키워드로 조사됐다.

롯데쇼핑 MSI 레벨은 7단계로 전일에 비해 두 계단 올랐다.

롯데쇼핑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소비자, 이상, 단말기, 롯데지주 등의 단어가 상위에 올랐다.

농심 MSI 레벨은 7단계로 5계단 뛰었다.

농심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의원, 라면, 시장, 국내 등의 키워드가 빈도가 높게 감지됐다.

이와 달리 시장심리가 가장 부정적인 5종목은 아이에스동서·한국항공우주·유한양행·하나금융지주·삼성생명으로 나타났다. 

아이에스동서 MSI 레벨은 가장 낮은 단계인 1단계로 전일과 같다.

아이에스동서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개인정보, 과태료, 사업자, 방통위 등이 키워드로 가장 많이 뽑혔다.

한국항공우주 MSI 레벨은 1단계로 전날과 동일하다.

한국항공우주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정부, 주식, 분식회계 등의 키워드가 상위권에 추출됐다.

유한양행 MSI 레벨은 1단계로 전일에 비해 6계단 하락했다.

유한양행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락스, 실적, 판매, 삼성바이오 등이 키워드로 꼽혔다. 

하나금융지주 MSI 레벨은 1단계로 전일에 비해 한 계단 떨어졌다.

하나금융지주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KB금융, 배당성향, 배당, 기업 등이 키워드로 조사됐다.

삼성생명 MSI 레벨은 1단계로 전일에 비해 6계단 급락했다.

삼성생명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 시총, 주가, 코스피 등이 키워드로 검출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MSI(Market Sentiment Index)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한편 8월 1일부터 선보이는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