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 공무직들 "생활임금도 안주는 서울시···임금차별·인권탄압 여전"

등록 2017.10.18 13:01: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임재희 기자 = 민주노총 서울본부가 18일 낮 12시께 서울시청 앞에서 '노동존중 특별시 역주행하는 서울시 규탄 및 노동현안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7.10.18. limj@newsis.com

【서울=뉴시스】임재희 기자 = 민주노총 서울본부가 18일 낮 12시께 서울시청 앞에서 '노동존중 특별시 역주행하는 서울시 규탄 및 노동현안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7.10.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재희 기자 = 서울시 산하기관의 정비·청소 등 공무직 노동자들이 18일 "묵묵히 일만 하던 현장 노동자를 임금 차별로 내몰고 있는 '노동존중 서울시'를 보고 있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이날 낮 12시 서울시청 앞에서 '노동존중 특별시 역주행하는 서울시 규탄 및 노동현안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이들은 시 산하 사업소내 공무직으로 분류되는 일반종사원·환경정비원·시설정비·시설청소·대민종사원 노동자들이다.

 이들은 "공무직인데 임금체계가 달라 임금 차별로 이어지고 있으며 기존 상용직(무기계약직) 공무직과 보이지 않는 벽의 둘레 속에서 살고 있다"면서 "임금 차별에 대한 부당함과 차별 해소를 요구하였지만 서울시는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 산하 공기업인 서울농수산물공사의 자회사 '서울농수산물시장관리'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서울시 생활임금 미준수, 근로기준법 위반, 단체협약 미준수 등의 탈법적 조치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며 "청소 부문 기간제 노동자는 공공부문 정규직화 대상이나 아무런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다 경력 10년차와 1년차가 동일임금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시간당 서울시 생활임금 8197원을 적용할 때 월급은 171만3173원이지만 사측이 보낸 공문에 따른 월급은 분야별로 134만50원~161만9180원 등으로 생활임금에 못 미쳤다.

 시에서 3년간 민간위탁한 서울혁신센터 노동자들은 센터가 센터내 시설관리단을 서울시설공단으로 분리 위탁하면서 노동조합의 동의를 거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마저 잠정 중단돼 인원 충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셔틀통학버스 노동자들은 "시가 통학버스 지원센터 설치에 대한 노동자와의 약속을 뒤로한 채 센터 설립 전까지의 단속 유보 약속조차 어겼다"며 "통학용 셔틀버스 단속 강행으로 셔틀 노동자들을 생존의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시와 협의를 추진했으나 노동협력관측이 '노동단체지원 사업 협약 체결'을 방해하고 '노동권익센터' 정책 협약 이행을 파기한 채 노정협의를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태가 여기까지 이르게 된 과정에는 노동존중에 대한 소양이 부족한 관료들과 노정간 원만한 관계와 협력을 조성해 나가야 할 노동협력관의 독단과 노조에 대한 부정적 역할이 있었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며 노동협력관 사퇴를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민주노총 서울본부와 서울공무직분회, 서울시농수산물분회, 서울혁신파크분회 등은 시에 항의서와 박원순 시장과의 면담 요구서한을 전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