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제2 국무회의 앞둔 시·도지사협 체질 개선 분주

등록 2017.10.20 19:58: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충주=뉴시스】인진연 기자 = 20일 오후 충북 충주 호텔 더베이스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37차 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협의회장인 김관용 경북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10.20 inphoto@newsis.com

【충주=뉴시스】인진연 기자 = 20일 오후 충북 충주 호텔 더베이스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37차 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협의회장인 김관용 경북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10.20 [email protected]

【청주=뉴시스】이병찬 기자 = 제2 국무회의 시범 운영을 앞둔 전국 시·도지사협의회가 체질 개선에 분주하다. 의결 제도 개선 등 협의회 역할 강화 논의를 본격화하고 있다.

 제98회 전국체전 개막일인 20일 충북 충주 더베이스호텔에서 제37차 협의회 총회를 연 시·도지사들은 제2 국무회의 대응 체제 구축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우선 출석 회원 만장일치제였던 의결 방식을 다수결로 바꿀 방침이다. 시·도지사 친목 모임 성격에 그쳤던 협의회가 앞으로 제2 국무회의에 올릴 의제를 결정하는 사실상의 지방정부 관련 정책 의결기구로 격상하기 때문이다.

 제2 국무회의에 상정할 안건에 대해서는 과반수 출석과 3분의 2 이상의 동의로 의결하고, 앞으로 협의회 총회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도지사의 서면 또는 대리 참석이 가능하도록 운영 방식을 개선하는 방안을 협의했다.

 그러나 소속 정당과 시·도정 운영 철학이 다른 17개 시·도지사에게 다수결에 따르도록 강요하는 것은 협의회 결속력을 약화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앞서 실무협의회가 논의한 시·도 분담금 증액을 승인했다. 협의회의 연 예산은 30억원에서 40억원으로 늘게 된다.

 협의회는 제2 국무회의 준비를 위해 공무원 3명을 파견하고 전문인력 3명을 추가 선발할 방침이다. 정책 연구와 발굴을 위한 사업, 홍보 예산도 확대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도지사들이 참석하는 첫 제2 국무회의는 오는 26일 전남 여수 세계박람회장 콘퍼런스홀에서 열린다. 의제를 확정하지는 않았으나 지방분권 추진 로드맵 등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충주=뉴시스】인진연 기자 = 20일 오후 충북 충주 호텔 더베이스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37차 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 참석한 단체장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10.20 inphoto@newsis.com

【충주=뉴시스】인진연 기자 = 20일 오후 충북 충주 호텔 더베이스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37차 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 참석한 단체장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10.20 [email protected]

지난달 실무협의회를 통해 지방분권 개헌 최종안을 마련한 협의회는 국회 통과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으며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분위기 조성과 입장권 구매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협의회 총회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를 제외한 12명의 시·도지사가 참석했다.

 협의회 소속 시·도지사는 더불어민주당 8명, 자유한국당 5명, 바른정당 2명이다. 경남과 전남은 부지사 권한대행 체제다.  

 김관용(경북지사) 협의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지방분권과 개헌 결심은 국가의 틀을 바꾸는 엄청난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며 "이런 정부 정책이 지방에서 성과가 나도록 우리가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방자치제 20년이 넘은 시점에서 나온 제2 국무회의를 확실하게 준비해 지역 현안과 국가적 아젠다를 함께 풀어가자"고 시·도지사들에게 당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