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공식 출범…의료 공공성 강화될까?

등록 2017.10.24 14:18: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장세영 기자 =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의 공포가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는 10일 오후 메르스 노출자진료병원으로 지정된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음압격리병실에서 확진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 병실을 나서고 있다. 2015.06.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장세영 기자 =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의 공포가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는 10일 오후 메르스 노출자진료병원으로 지정된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음압격리병실에서 확진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 병실을 나서고 있다. 2015.06.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재희 기자 =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이 24일 공식 출범하면서 그 역할에 관심을 모인다. 연간 예산이 40억원에 달하는데다 독립된 사업 수행이 가능해 스스로 공공보건의료 정책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이날 오후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2층 다목적공개홀에서 공공보건의료재단 개관식을 개최했다. 2013년 시립병원 총괄조정 조직 설치를 제안한지 4년여 만이다.

 공공보건의료재단의 역할은 공공성 강화에 방점이 찍힌다. 기존 시립병원과 보건소 등의 역량을 키우고 감염·재난·응급 등 의료서비스 정책을 다루는 건 기본이다. 여기에 민간의료기관과의 협력을 꾀한다.

 시가 7억원을 출연해 설립한 재단의 한해 예산은 40억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이 같은 예산을 들여 우선 서울 보건의료 빅데이터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재단은 시민 의료이용 데이터, 시립병원·보건소 통계 등을 분석해 계층·지역간 건강격차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보건의료계획, 지역보건의료계획 등 중장기 종합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컨설팅을 통한 시립병원 공공성 강화도 재단 출범 초기 주요 사업중 하나다. 재정자립도와 시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현재 서울의료원 등 13개 시립병원의 예산은 시 보조금 1200억원을 포함해 연간 5700억원에 달하지만 재정자립도는 66.3%다. 전체 공공병원 평균인 80%에 못 미친다.

 재단 설립으로 시립병원과 보건소·지소·분소 등 60여개 서울지역 공공보건의료은 물론 병원과 복지기관간 협력 의료서비스가 가능해질지 여부도 관심사다. 재단은 병원과 보건소, 복지기관, 사회복귀시설 등을 연계할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통해 예방·검진부터 치료이후 재활·관리까지 연속적인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와 같은 감염, 재난, 응급 등 민간에서 기피하는 필수 의료서비스를 다뤄 보건의료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것도 재단의 역할이다.

 시 관계자는 "재단 설립의 핵심은 정책연구를 강화해 공공성을 높이고 공공보건의료와 민간의료간 거버넌스 플랫폼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보건소나 병원 차원에서 파악하기 힘든 정보를 제공해 보건의료정책에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