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환노위 국감 또 문준용 특혜채용 공방…한국당 국정조사 요구

등록 2017.10.31 11:49:43수정 2017.10.31 14:32: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환노위 국감 또 문준용 특혜채용 공방…한국당 국정조사 요구 

자유한국당 문준용 특혜채용 '국정조사' 요구
더불어민주당 "권성동 구하기 위한 물타기"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31일 고용노동부 종합 국정감사에서는 문재인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고용정보원 특혜취업 의혹을 놓고 여야 의원들이 설전을 벌었다.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은 "지난 23일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공공부문 채용비리를 철저히 하라고 했다"며 "보통 사람은 이력서를 쓸때 수상 이력까지 자세히 쓰는데 고용정보원에 취업한 문준용씨는 당시 이력서에 출신대학도 적지 않았다. 또 연구직도 아닌데 연구직 초빙공고에 어떻게 응시했는지 특혜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또 "당시 노무현정부 시절이었기에 감사가 꼼꼼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문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고용정보원은 그동안 있었던 임용 관련 문서에 대해서는 영구보존 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료를 폐기했다"며 "대통령 관련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해 깨끗하게 하고 가야 한다. 이에따라 이 부분에 대해 국정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은 "한약을 달여도 재탕까지만 달이고 곰탕도 재탕까지만 먹는데 어느정도 우려 먹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정치 쟁점화하지 말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의혹에 대해 고소 고발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맞섰다.

 같은당 강병원 의원도 "이미 10년이 지났고 당시 환노위원장이 누구였냐"면서 "얼마나 철저히 캐고 또 캐고 특별감사도 두번이나 했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이 문제를 제기한 것은 오후에 채택된 강원랜드의 전현직 사장을 물타기 하기 위한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권성동의원을 구하기 위한 국감장이 돼서야 되겠느냐"고 언성을 높였다.

 이에 다시 자유한국당 장석춘의원은 "이 정부가 적폐청산을 하자고 하면서 문준용씨 의혹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그대로 있다"며 "적폐청산을 하려면 같이 올려놓고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장 의원은 또 자신의 발언 순서에 재차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고용정보원장을 상대로 "임용 관련 문서에 대해서는 영구보존 하도록 돼 있다. 그 서류가 어디로 갔느냐. 누구 지시를 받은 것이냐"라면서 "문서를 폐기한 뒤에는 대장에 그 내용을 기록해야 한다. 폐기했다면 어떤 절차를 거쳐 폐기했는지 기록에 남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재흥 고용정보원장은 "응시원서나 이력서 같은 서류는 공공기록법에 의한 10년이상 보존 서류가 아니다"라며 "보관해야 하는 서류는 하나도 예외 없이 보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보관할 필요가 없는 서류에 대해서는 보관이 안되어 있고 폐기 됐는데 폐기를 언제 어떻게 누가 했는지에 대해서는 문서가 소홀히 다뤄진 부분은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장 의원은 "그래서 국정조사를 하자고 요구하는 것"이라며 "정보원장이 어떤 의도를 갖고 말씀하시는지 모르지만 문준용씨 같은 경우 어떤식이든지 의혹이 있다. 적폐라는 것을 청산하려고 하면 대통령의 아드님부터 국민들에게 명확하게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정부 정책이 실효성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