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탄기국, 기부금 25억 불법 모금···박사모 회장 등 입건

등록 2017.11.03 12:00:11수정 2017.11.03 12:01: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폭력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정광용 박사모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준비기일 참석을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07.05.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폭력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정광용 박사모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준비기일 참석을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07.05. [email protected]

행자부 신고 없이 25억여원 불법으로 모금
후원회 아닌 친박단체가 새누리당 자금 조달
불법정치자금 은폐 위해 '허위 차용증' 작성

 【서울=뉴시스】채윤태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반대 운동을 주도했던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 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 관계자들이 기부금 25억여원을 불법 모금해 현 새누리당 불법 정치자금으로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새누리당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박사모(박근혜를사랑하는모임) 정광용(59) 회장 등 탄기국과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 5명을 기부금품법·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3일 밝혔다.

 정 회장과 탄기국 간부 정모(51)씨, 신모(56)씨는 태극기 집회가 본격화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약 25억5000만원을 불법 모금한 혐의를 받고 있다.

 기부금품법에 따르면 모금액이 연 10억원 이상일 경우 행정자치부장관에 모금을 등록해야 한다.

 정 회장, 정씨, 신씨, 탄기국 민모(56) 사무총장은 새누리당을 창당하며 대선기탁금 3억원, 창당대회 비용, 선거문자 발송 비용, 입당원서 제작 비용 등으로 총 약 6억6000만원을 탄기국 불법 기부금에서 충당한 혐의도 받고 있다.

 정치 후원금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 등록된 후원회를 통해서 정당에 전달할 수 있다. 탄기국은 새누리당 후원회로 등록돼 있지 않다.

 또 정 회장과 새누리당 간부 최모(37)씨는 태극기 집회에 인쇄물 등을 공급한 업체로부터 불법정치자금 1000만원을 기부받고 특별당비로 위장해 선관위에 허위로 회계보고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2월 불법 기부금 모금을 중단하라는 항의 전화를 받았지만 중단하지 않고 오히려 신문광고에 후원계좌를 게재하는 등 적극적인 불법 모금 활동을 펼쳤다.

 특히 이들은 새누리당 창당자금 등으로 불법정치자금을 은폐하기 위해 새누리당 정광택 대표가 정 회장에게 돈을 빌린다는 내용의 허위 차용증을 만들기도 했다.

 경찰은 지난 8월11일 탄기국 집행부의 불법 자금 모금과 공금 횡령 의혹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있는 새누리당 당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뉴시스】강종민 기자 = 5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창당대회에서 태극기를 든 참석자들이 애국가를 부르며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2017.04.05.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강종민 기자 = 5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창당대회에서 태극기를 든 참석자들이 애국가를 부르며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2017.04.05. [email protected]


 경찰은 이들에 대해 추가 조사를 진행한 후 검찰에 송치할 방침이다.

 정 회장은 앞서 지난 6월15일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과 특수공용물건손상,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그는 헌법재판소가 지난 3월10일 박 전 대통령을 파면한 당일 헌재가 있는 안국역 인근에서 태극기 집회를 연 뒤 시위 참가자들을 선동하고 집회가 폭력집회로 변질되는 것을 막지 않은 혐의를 받았다.

 박사모 등 친박단체는 탄기국을 구성해 지난해 11월19일부터 올해까지 서울 중구 대한문 인근 등지에서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드는 방식의 집회를 주도해 왔다.

【서울=뉴시스】강종민 기자 = 5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창당대회에서 권영해, 정광택(오른쪽) 공동대표가 당기를 흔들고 있다. 2017.04.05.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강종민 기자 = 5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창당대회에서 권영해, 정광택(오른쪽) 공동대표가 당기를 흔들고 있다. 2017.04.05. [email protected]


 탄기국은 박 전 대통령 파면 이후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로 이름을 바꾸고 지난 4월5일 새누리당을 꾸려 정당 활동도 병행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