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세븐스타·몰스킨·압생트…대가에게 영감 준 아이템들

등록 2017.11.22 06:5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쿄=AP/뉴시스】무라카미 하루키. 2017.02.03.

【도쿄=AP/뉴시스】무라카미 하루키. 2017.02.03.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해외여행을 하는 즐거움 중 하나는 세계적인 저명인사가 즐겨 찾던 유서 깊은 카페를 찾아 그가 자주 앉던 자리에 앉아 그가 좋아하던 메뉴를 맛보는 것이다.

기자도 몇 해 전 프랑스 파리 여행을 하다 평소 흠모해온 프랑스 소설가 앙드레 지드(1869~1951)가 자주 찾던 9지구 오페라 가르니에 앞 '카페 드 라페(Café de la Paix)'에서 식사하며 흐뭇해한 경험이 있다.

그런 명소를 직접 가지 못 한다면 저명인사가 애용했거나 애용하는 아이템을 경험하는 것도 좋겠다. 특히 그 저명인사가 위대한 작가나 예술가라면 그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마치 내 안에 깊이 잠든 예술혼을 일깨우는 듯한 행복한 착각도 해볼 수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세븐스타(SevenStars)'

일본이 자랑하는 세계적인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30대 초반 하루에 담배 3갑을 피울 정도로 애연가였다. 그런 하루키답게 그의 작품에는 등장인물이 담배를 태우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 그중 단연 눈에 띄는 담배 브랜드가 자국의 '세븐스타'다.

【서울=뉴시스】일본 프레스티지 담배 브랜드 '세븐스타'. (사진=JTI 제공)

【서울=뉴시스】일본 프레스티지 담배 브랜드 '세븐스타'. (사진=JTI 제공)


'노르웨이의 숲'에서 '레이코', '1Q84'에서 '덴고'와 '우시카와'가 자주 태우는 담배로 나왔다.

세븐스타는1969년 출시된 이후 일본 내 많은 성인 흡연자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다. 일본 담배 브랜드 중 9년 연속 판매 1위를 차지한 프레스티지 브랜드다.

국내에서는 지난 20일 출시됐다.

○···헤밍웨이, 피카소의 '몰스킨(Moleskine)'

미국 소설가 어니스트 헤밍웨이(1899~1961)는 벌이가 변변찮았던 무명 시절부터 속지를 양가죽으로 감싼 고급 수첩을 썼다. 당시 '레카르네 몰스킨'으로 불리던 '몰스킨 수첩'이다.

200년 전 프랑스 파리의 작은 문구점에서 탄생한 몰스킨은 특유의 단순하면서도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당시 예술가, 사상가들에게 사랑받았다.

【서울=뉴시스】몰스킨. (사진=몰스킨 제공)

【서울=뉴시스】몰스킨. (사진=몰스킨 제공)


헤밍웨이 외에도 스페인 화가 파블로 피카소(1881~1973) 등 화가와 작가, 지식인이 주로 사용해 '예술가에게 영감을 주는 수첩'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1997년 이탈리아 밀라노의 한 작은 출판사가 이를 복원한 뒤 명성을 새롭게 이어가고 있다.

○···와일드, 헤밍웨이, 고흐의 압생트

스위스가 고향인 리큐르 '압생트(Absinthe)'는 '초록의 마주(魔酒)' '에메랄드 그린의 유혹' '녹색의 광기' '녹색 요정' 등 별명만으로 그 위력을 가늠할 수 있는 독주다. 무려 68도나 된다.

향쑥을 주재료로 살구씨·회향·아니스 등을 알코올에 담가 만든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예술의 도시 프랑스 파리에서 많은 작가, 화가가 이 술이 지닌 강력한 환각 작용을 창조력의 원천으로 여기며 즐겨 마셨다. 

아일랜드 여성 소설가 오스카 와일드(1854~1900)는 "‘압생트를 마시면 튤립이 내 다리를 부드럽게 감싸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했고, 헤밍웨이는 "압생트를 한 잔 마시면 분명히 무엇인가가 보인다. 그것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이라고 했다. 

【베이징=AP/뉴시스】지난해 6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빈센트 반 고흐 작품전시회.

【베이징=AP/뉴시스】지난해 6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빈센트 반 고흐 작품전시회.


네덜란드 화가 빈센트 반 고흐(1853~1890)는 이를 너무 많이 마셔 사물이 노랗게 보이는 황시증에 시달렸는데 아이러니하게도 명작 '해바라기'를 그리는 계기가 됐다.   

중독증 우려로 제1차 세계대전 무렵 대부분 유럽 국가가 압생트 생산을 중단시켰다 지난 1981년 유럽연합(EU) 전신인 유럽공동체(EC) 결정으로 중독성을 최소화한 압생트 생산이 재개됐다. 현재 유럽 각국에서 압생트 브랜드 200여 가지가 생산, 판매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