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학생만 전체 투표?…서울대 교수들 "총장 선출제 역차별"

등록 2018.01.08 14:34:12수정 2018.01.16 09:04: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성낙인 서울대학교 총장이 6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시흥스마트캠퍼스 선포식 및 자율주행자동차 연구컨소시엄 조성 협약'과 관련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7.12.06.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성낙인 서울대학교 총장이 6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시흥스마트캠퍼스 선포식 및 자율주행자동차 연구컨소시엄 조성 협약'과 관련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7.12.06. [email protected]


투표, 학생 100% 참여…교원은 20% 이내 제한
교수협 "정책평가단 교원 투표비율 축소 유감"
"교수들 100% 참여 원치 않는 '세력'들 있어"
"이해 당사자들이 총장 선거 정치적으로 이용"
"학생·학교 갈등…총장 권력 나눠먹기 될 우려"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서울대학교가 최근 총장 선출 방식을 결정했으나 학내 교수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총장 예비후보자 정책평가에 학생들은 100% 참여할 수 있지만 교원들은 20% 이내로 투표권을 제한했기 때문이다. 학생들을 지나치게 의식해 교수들을 역차별하는 결과가 돼버렸다는 게 상당수 교수들 지적이다.

 서울대가 지난해 12월27일 발표한 총장 선출제도에 따르면 교원은 20% 이내로 정책평가단에 참여하게 된다. 현재 전임교원 2202명(2017년 기준) 중 최대 440명만이 총장 예비후보자들을 평가하게 되는 것이다. 반면 학생들은 전원이 총장 예비후보자를 평가한 후 그 결과를 교원 정책평가단의 9.5%에 해당하는 비율로 합산하기로 했다.

 서울대 총장선출 방식의 경우 총 30명으로 구성된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가 공모·추천을 통해 등록한 후보자 중 1차로 총장 예비 후보자 5명을 선별한다. 교원·직원·학생 등 학내 구성원들이 총장 예비후보자의 정책 평가를 하면 여기에 총추위 평가 결과를 합산해 최종 총장 후보자 3명을 이사회에 추천하게 된다. 이사회는 이 중 한 명을 차기 총장으로 선출한다.

 서울대는 2014년 성낙인 총장 선출 과정에서 발생한 잡음이 지속되자 지난해 총장 선출 방식에 칼을 댔다. 당시 이사회는 총추위에서 1순위가 아닌 2순위였던 성 총장을 선출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수개월의 논의 끝에 차기 총장선출제도가 마련됐지만 교원들 사이에서는 학생들에게 100% 투표권을 부여한 만큼 교원들도 전원이 정책평가단에 참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평의원회는 이사회에서 교원들의 정책평가단 참여율 하향 조정을 검토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생만 전체 투표?…서울대 교수들 "총장 선출제 역차별"


 이와 관련해 서울대 교수협의회(교협)는 최근 교원들의 총장 투표 참여 비율이 축소된 점에 유감을 드러내는 입장서를 이메일을 통해 전체 교원에게 발송했다.

 교협은 "교원의 정책평가단 참여 비율이 축소된 점(100%→20% 이내)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교수들의 정책평가단 참여가 제한된 상태에서 학생 전원이 투표에 참여하는 중대한 사항을 대학 의결기구의 심의 절차 없이 이사회에서 확정된 점 등은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교협은 이사회가 대학 의결기구에서 통과된 총장선출제도 개선안을 독자적으로 수정해 최종안으로 확정한 점에 대해서도 문제를 삼았다. 또 평의원회가 교원의 정책평가단 참여비율 축소를 검토해달라는 부대의견을 이사회에 제출한 것을 두고 "대학을 대표하는 심의기구임에도 이사회가 학사에 개입할 명분을 줬다"고 지적했다.

 서울대 A교수는 "교수가 정책평가단에 100% 참여하는 것을 원치 않는 '세력'들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교수가 전원 투표한 뒤 새 총장이 선출되면 '우리가 도와줘서 총장이 됐다'고 얘기할 수 있는 근거가 줄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총장 선거를 학교 발전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정해야 하는데 이해 당사자들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게 안타깝다"고 밝혔다.

 B교수도 "학생들에게는 100% 투표권을 부여하면서 교수들의 투표권을 제한하는 건 민주주의와 맞지 않다"면서 "모든 구성원이 투표에 참여하게 한 후 일정 비율로 반영하면 되는 게 아니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학생만 전체 투표?…서울대 교수들 "총장 선출제 역차별"


 차기 총장 선출제도가 지속될 경우 학내 구성원들 간의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학생들이 전원 참여해 뽑은 총장이 당선되지 않으면 본부와 학생들 간 갈등이 더욱 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우려다. 새 총장이 선출되더라도 학생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았던 총장 후보자는 학내에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도 있다.

 C교수는 "학생들에게 최다 표를 받았던 교수는 학생들 편에 서서 막강한 권력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며 "결국 새 총장과 학생들만의 총장, 두 명의 권력 나눠 갖기가 될 수도 있는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학생들 역시 자신들과 친한 교수를 총장으로 밀게 되면 뜻이 다른 학생들과 균열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