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성매매 요구 홧김 방화…'종로 여관 참사' 어이없는 전말

등록 2018.01.20 18:25:16수정 2018.01.20 18:43: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20일 서울 종로5가의 3층 규모 여관 2층에서 방화로 추정되는 불이 나 9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날 오전 경찰 과학수사대가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 이 불로 여관에 있던 10명 중 5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을 당했다. 불은 1시간만에 진화됐다. "건물이 타고 있다"는 여관업주의 신고를 받은 경찰은 "내가 불을 질렀다"고 112에 직접 신고한 A(52)씨를 여관 인근에서 현행범 체포했다. 하지만 현재 A씨가 술에 취한 상태라 아직 제대로 된 조사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A씨가 투숙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휘발유를 이용해 불을 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구체적인 범행동기와 경위 등을 수사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2018.01.20.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20일 서울 종로5가의 3층 규모 여관 2층에서 방화로 추정되는 불이 나 9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날 오전 경찰 과학수사대가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 2018.01.20. [email protected]

"여자 불러달라" 요구 거절 당하자 앙심 품어
경찰 설득에 일단 돌아간 뒤 휘발유 사서 와
만취 상태 아니었는데도 1층 출입구 불질러
직접 112 전화해 "내가 방화했으니 잡아가라"
'왜 그랬나' 기자 질문에 울부짖듯 신음소리만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불행의 불씨는 20일 새벽 2시께부터 타올랐다. 이 시각 경찰에는 종로의 한 여관에서 유모(52)씨와 여관주인 김모(71·여)씨의 신고가 비슷한 때에 접수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의 말을 종합하면 유씨는 오전 2시7분께 "여관주인이 숙박을 거부한다"며, 김씨는 바로 뒤이어 "술 먹고 소란을 피우는 사람이 있다"며 각각 112신고센터에 전화를 걸었다.

 중국집 배달원으로 일하는 유씨는 동료들과 얼큰하게 술을 마신 뒤 종로5가 근처 여관골목을 찾은 터였다. 유씨는 여관이 밀집된 골목에 들어선 뒤 아무 여관에나 들어가 "여자를 불러달라"고 요구했다. 지은 지 30년이 넘었다는 낡은 건물 '서울장'이다.

 출동한 경찰이 유씨에게 성매매 및 업무방해로 처벌될 수 있다며 설득하자 유씨는 이에 수긍하는 듯하며 2시26분께 사건 현장을 떠났다. 이때만 해도 그가 휘발유통을 들고 다시 이 곳을 찾을 것이라고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당초 만취 상태로 알려졌던 것과는 달리 유씨는 술을 마시긴 했지만 의사소통이 어렵지 않은 상태였고 경찰 출동에도 행패를 부리지 않고 여관 앞에서 얌전히 기다리고 있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그러나 그는 앙심을 품은 채 여관을 떠난 그 길로 택시를 잡아타고 혜화로터리 근처의 한 주유소를 찾아가 휘발유 10리터를 사서는 다시 여관으로 돌아왔다. 그리고는 새벽 3시8분 여관 1층 출입구에 휘발유를 뿌린 후 수건에 불을 붙여 던졌다. 불길은 금세 맹렬한 기세로 번져갔다.

성매매 요구 홧김 방화…'종로 여관 참사' 어이없는 전말



 방화 직후 유씨는 직접 112에 전화를 걸어 "내가 여관에 방화를 했다. 약국 앞 도로에 있다. 여관에 투숙하려고 했는데 안 돼서…"라며 자기를 잡아가라고 신고를 했다. 다시 출동한 경찰은 인근 대로변에서 서성이던 유씨를 붙잡았다.

 소방관들은 신고를 받자마자 오전 3시11분 서울장여관에 최초 도착했다. 뒤이어 소방차 총 50대와 소방관 208명이 신속하게 출동해 오전 4시4분에 완전히 불길을 잡았다. 다행히 인근 건물로 피해가 확산되지는 않았다.

 유씨는 경찰 조사에서 "여자를 요구했는데 주인이 말을 들어주지 않아 화가 나서 불을 질렀다"고 진술했다.

 화마는 삽시간에 2층짜리 노후 건물을 집어삼켰다. 인근 상인들이 즉각 가지고 있던 소화기 10여대를 동원해 불을 끄려 애썼지만 역부족이었다. 불길은 5명의 사망자와 4명의 중상자, 1명의 경상자를 낸 뒤에야 약 한시간 만에 잡혔다.

 "유족들에게 한 말씀 해 달라", "사상자가 10명이나 된다" 등의 취재진 질문에 유씨는 울부짖는 듯한 신음소리만을 낸 채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유치장으로 이동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