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도로 10개중 8개가 자동차·사람 겹치는 위험천만 小路

등록 2018.02.03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자료 사진

자료 사진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서울시내에서 자동차와 사람이 함께 다니는 '소로'가 77%에 달해 사고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 이신해 교통시스템연구실 선임연구위원과 장지은 교통시스템연구실 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서울시 생활도로 보행공간 확보를 위한 자치구 역할 강화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전체 도로중 폭 12m 미만인 소로는 77.2%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게다가 소로중에서도 생활 주변 교통체계와 연관된 길의 폭은 대부분 7m 이하라 주차차량과 통과차량, 보행자를 모두 흡수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소로에 주차된 차량은 보행공간을 침범해 보행자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분석 결과 2013~2015년 도로 폭이 9m 미만인 도로에서 보행중 사망자는 970명이다. 이 가운데 보행자와 차량이 분리가 안된 도로의 보행 중 사망자 수는 791명으로 전체 보행 중 사망자의 81.5%다.

 보행교통사고 요인을 살펴보면 전체 보행중 교통사고 가운데 불법주정차로 인한 사고비율이 56.7%로 나타났다. 보행자와 차량이 분리가 안된 도로에서 불법주정차로 인한 사고 비율은 64.3%로 더 높아진다.

 불법주정차로 인한 보행자 사고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사고는 주간과 야간 구분없이 발생하고 있다. 대부분 저속 주행 중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유형을 살펴보면 불법주정차 차량 사이에 있다가 길 중앙을 향해 횡단하던중 사고를 당한 경우 길을 종단하던중 불법주정차된 차량을 피해 길 중앙으로 나서던중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생활도로에서 보행권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주차문제 해결이 급선무라고 서울연구원은 지적했다.

 서울연구원은 자치구가 주차문제 해결을 통한 보행공간 확보에 힘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연구원은 "자치구는 도로관리 기관으로서 구도와 보도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고 구도는 서울시 전체 도로의 45.7%를 차지하고 있다"며 "그러나 자치구는 예산문제 등으로 도로관리기관으로 제 역할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시도와 구도의 지정기준을 명확히 하고 자치구의 도로 관련 예산 자립성을 확보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 "주차문제 해결을 통한 보행공간 확보와 자치구 도로 관리를 위한 자료 구축 업무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사업수행을 위한 예산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자치구의 교통 관련 특별회계 운영에 제약이 있는데 세출 인정 범위를 기존 주차사업 관련 지출뿐만 아니라 지역 주차환경 개선에 직간접적으로 일조할 수 있는 사업으로 확대한다면 보다 넓은 개념의 주차문제 해소 방안 마련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서울연구원은 "많은 예산이 요구되는 신규 주차장 설치에만 집중할 게 아니라 거주자 주차공간 확보 등 지역적 특성에 맞춰 세출용도를 다양화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