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동연 "한·중 간 블록체인 관련, 협력 필요"

등록 2018.02.02 1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베이징=뉴시스】제15차 한중경제장관회의 참석차 중국 북경을 방문중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중국의 첨단 기술 개발구인 '중관촌'을 방문해 입주기업의 관계자로부터 제품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

【베이징=뉴시스】제15차 한중경제장관회의 참석차 중국 북경을 방문중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중국의 첨단 기술 개발구인 '중관촌'을 방문해 입주기업의 관계자로부터 제품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중국 '중관촌' 및 창업카페인 처쿠카페 방문
"양국 정부, 기업 교류…혁신·창업 열기 확산돼야"

【베이징=뉴시스】김경원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중국 '중관촌'을 방문해 "4차 산업혁명의 중요 기술기반으로 떠오르는 블록체인과 관련해 양국 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한·중 양국 정부와 기업이 서로 교류하며 혁신·창업의 열기가 확산돼 나가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제15차 한·중 경제장관회의 개최에 앞서 김 부총리가 방문한 중관촌은 중국의 첨단기술 개발지구다. 지난 1988년 지정됐으며 현재 정보기술(IT), 바이오 등 2만여개의 첨단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하루 평균 1.6개의 스타트업 기업이 탄생하는 창업의 메카이다.

김 부총리는 이날 자이 리신(Zhai Lixin) 중관촌 관리위원회 주임과 함께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 입주기업의 제품 전시관을 관람하고 직접 시연했다.

김 부총리는 우선 "중국은 드론의 경우, 일정 지역 외에 띄울 수 있는 '네거티브 시스템‘이다"라며 "이런 시스템이 일반화 돼 있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자이 리신 주임은 "정부의 포용정책은 새로운 산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드론의 경우 저공 고도는 간단한 인허가만 거치면 된다"고 답했다.

김 부총리는 또한 "한국에서 청년들이 창업하는데 제일 큰 장애 중 하나가 창업했을 때 실패에서 오는 힘든 상황"이라며 "지원을 받았는데 창업이 실패하면 주위 사람들이 피해를 본다"고 설명했다.

자이 리신 주임은 "(중국도) 은행이나 가계저축을 통해 투자하면 부담이 당연히 크다"며 "중국은 엔젤투자, 벤처투자로 대부분 투자되기 때문에 실패해도 타격이 크지 않다"고 답변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중관촌 관계자 및 입주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중관촌의 성공 전략, 중국의 창업지원정책, 한국의 혁신성장 추진전략 등을 논의했다.

김 부총리는 중관촌의 성공요인으로 세 가지를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철폐 및 지원 ▲창업 유관시설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중창공간(衆創空間) ▲성공한 기업들이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롤모델을 제시하는 선순환 벤처생태 등이다.

한국 경제정책방향의 핵심 축인 혁신성장의 3대 추진 전략도 소개했다. 김 부총리는 "규제 샌드박스 등 유연한 규제와 신속한 재정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며 "혁신모험펀드 10조원을 조성하는 등 신산업 생태계 구축과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기업 간 협력 및 부처 간 칸막이 제거 등 혁신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중관촌 방문을 바탕으로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한국의 '혁신성장'과 중국의 '대중창업 만중혁신' 등 혁신전략과의 공조방안을 논의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