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스케치]'화려한南+묵직한北'…태권도로 "우리는 하나"

등록 2018.02.12 17:54: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에 맞추어 남으로 내려온 북한 태권도 시범단이 12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남쪽 태권도 시범단과 함께 남북 태권도 합동 시범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18.02.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에 맞추어 남으로 내려온 북한 태권도 시범단이 12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남쪽 태권도 시범단과 함께 남북 태권도 합동 시범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18.02.12   [email protected]


 WT-ITF 시범단 서울시청 다목적홀서 합동시범공연
 오늘까지 3차례 공연이어 14일 두차례 더 서울시민 만나
  WT 별다른 설명없이 신명나고 웅장한 음악 배경으로 시범
 ITF 여성사범 4명 사방에서 달려드는 남성사범 격파…관객 환호


【서울=뉴시스】임재희 기자 = 서울에서 12일 만난 남북한 태권도는 용어부터 주된 시범동작, 경기규칙 등이 사뭇 달랐지만 '태권도 뿌리는 하나'라는데 뜻을 모았다.

 이날 오후 세계태권도연맹(WT, World Taekwondo)과 국제태권도연맹(ITF, International Taekwondo Federation) 시범단은 서울 중구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합동 시범공연을 펼쳤다.

 2007년 춘천·서울 공연, 지난해 6월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이후 3번째로 남한을 찾은 북한 ITF시범단은 지난 9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식전행사와 10일 속초 공연에 이어 이날, 그리고 14일 두차례 더 서울시민을 만난다.

 남북한 태권도 역사는 분단 73년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한다. 1966년 ITF를 발족한 남한 육군 소장 출신 최홍희씨가 박정희 정권을 피해 캐나다로 망명하면서 태권도 뿌리는 싹을 달리 틔웠다. 최씨 망명이후 남한에선 김운용 전 IOC 부위원장이 1973년 WT를 설립하면서 다른 길을 걸었다.

 25분씩 남한 WT와 ITF의 태권도 시범공연에서도 남북한 태권도의 차이를 한 눈에 볼 수 있었다. WT가 먼저 가벼운 몸놀림으로 예술적인 고난도 격파와 품세 등을 음악에 맞춰 춤추듯 공연한데 반해 ITF는 격파와 호신술·맞서기·떨어지기 수법 등을 호흡과 기합만으로 시민들에게 보였다.

 WT는 별다른 설명없이 신명나고 웅장한 음악을 배경으로 시범을 진행했다.

 '동방의 아침'이라는 주제로 빨간색 도복을 입은 여성단원들이 검은색과 흰색으로 된 부채를 들고 등장해 공연 시작을 알렸다. 높은 위치까지 뛰어올라 송판을 격파하거나 각종 상황을 가정한 겨루기 자세에서 화려한 발차기 등을 선보였다. 송판에선 색종이 꽃가루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리용선 ITF 총재는 빠른 속도의 WT 시범공연에서 시종일관 눈을 떼지 않았다. 남한태권도를 분석하듯 자세 한번 바꾸지 않고 공연을 지켜봤다. 시범공연단이 격파한 송판 일부가 리 총재 뒷자리에 있던 자리로 떨어진 뒤에야 함박웃음을 떠뜨렸다.

 WT 시범공연은 '아리랑'을 가벼운 리듬으로 편곡한 음악에 맞춰 품새를 선보이며 마무리됐다. 마지막 송판을 깼더니 '하나의 세계, 하나의 태권도(One world, One Taekwondo)'라는 문구가 보이고 '평화는 개선보다 귀하다'라는 현수막을 펼쳤다.

 이어진 ITF 시범공연은 북측 사회자가 선보일 공연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에 맞추어 남으로 내려온 북한 태권도 시범단이 12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남쪽 태권도 시범단과 함께 남북 태권도 합동 시범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18.02.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에 맞추어 남으로 내려온 북한 태권도 시범단이 12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남쪽 태권도 시범단과 함께 남북 태권도 합동 시범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18.02.12   [email protected]



 북한 시범공연단은 음악 없이 거친 숨소리와 기합 만으로 다목적홀을 가득 채웠다. 협찬사 로고가 적혀 있고 빨간색과 검은색 등 다채로운 색의 WT 시범공연단 도복과 달리, ITF 시범공연단 도복은 등 뒤에 '태권도'라고 적힌 검은색 글귀와 단을 표시한 어깨 완장이 전부였다.

 특히 이날 ITF 시범공연에서 서울시민들의 눈을 사로잡은 공연은 여성 사범들이 펼친 호신술이었다. "여성들도 태권도를 부단히 연마하면 얼마든지 위험한 상대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다"는 설명과 함께 작은 체구의 북한 여성 사범 4명이 사방에서 달려드는 남성 사범들을 가볍게 물리칠 때마다 다목적홀 내 250여명 관객들은 뜨거운 환호와 박수를 아끼지 않았다.

 격파 시범에서도 화려한 공중동작 등을 선보였던 WT와 달리 ITF 사범들은 두꺼운 송판을 차례로 부쉈다. 두께 6~10㎝에 달하는 송판을 격파한 데 이어 맨몸으로 나무각목을 두 동강 냈다. 여러 겹 쌓인 석판을 9차례나 연속으로 부수는 모습도 보여줬다.

 이처럼 다른 모습만 보였던 양측 시범공연단은 함께 연습한 합동공연을 선물하며 뜻을 모았다. 품새를 마친 뒤엔 최동성 WT 시범공연단 단장이 송판을 들고 송남호 ITF 시범공연단 감독이 손날로 이를 격파한 뒤 손을 맞잡고 높게 들자 관객 모두 일어서 양측 시범공연단에 박수를 보냈다.

 이날 합동 시범공연에는 개성공단 관련 기업 관계자와 서울시 환경미화원, 장애인, 복지시설 아동, 사회복지종사자, 태권도 유소년 등 250여명이 초청됐다. 조정원 WT 총재, 리용선 ITF 총재 등 연맹 관계자들을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손학규 국민의당 상임고문 등도 자리했다.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에 맞추어 남으로 내려온 북한 태권도 시범단이 12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남쪽 태권도 시범단과 함께 남북 태권도 합동 시범 공연 후 악수하고 있다. 2018.02.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에 맞추어 남으로 내려온 북한 태권도 시범단이 12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남쪽 태권도 시범단과 함께 남북 태권도 합동 시범 공연 후 악수하고 있다. 2018.02.12   [email protected]


 공연이 모두 끝난 뒤 리용선 ITF 총재는 WT 시범공연단을 향해 "여러분들이 정말 역사를 만들었어요. (여러분이) 없으면 이런 순간도 없어요. 앞으로 건강해서 더 잘하시고요"라고 인사를 건넸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소감과 공동 대회 개최 여부 등을 묻는 말에 리 ITF 총재는 "기다리고 기다리던 시간을 이루고 만들었다고 생각하니까 눈물이 난다"며 "이때까지 마음이 멀어 있었지만 이제 가까워졌으니 그 날을 빨리 보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조정원 WT 총재도 "ITF와 WT는 '너와 나'가 아니라 '우리'이고 '당신네 시범단, 이쪽 시범단'이 아니라 '우리 시범단'으로 얘기하기로 했다"며 "다른 단체가 아니라 이제 한 태권도 가족이라는 것을 재확인하고 그런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