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다이소, 문구판매 전면 금지되나"...소비자들 부글부글

등록 2018.02.20 05:20:00수정 2018.02.20 05:27: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다이소, 문구판매 전면 금지되나"...소비자들 부글부글


소비자들 '다이소 문구 판매 규제 반대' 靑 청원 등 반발 조짐
다이소 측 "아직 문구단체와 상생안 도출 위한 구체적 협상前"
골목상권 보호 外 소비자 후생 등 다양한 관점에서 조율 필요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다이소가 논란을 빚었던 문구 판매와 관련, 중소상공인들과 자발적 상생을 모색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으면서 일각에선 문구 판매 전면 규제 수순으로 가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아직 문구관련 협회 등과 구체적인 협의를 거치지 않은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그동안 정부의 유통 규제기조 등을 감안해 다이소의 문구판매 규제가 이행될 것이란 예상을 갖고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20일 현재 다이소가 지난 7일 자발적 상생안을 발표한 이후 다이소의 문구 판매 등 규제를 반대하는 청원이 여러건 올라와 있다.

스스로를 초등학교 6학년이라 밝히며 '다이소 문구류 판매를 허용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올린 청원은 “10대, 20대~30대가 다이소에서 문구류를 사는 이유는 가성비 때문”이라며 “다이소 문구류를 무작정 폐지하기보단 소비자의 선택 권리도 염두에 두고 문구점의 품질을 높일 방안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한 청원 글에도 "문방구가 상품이 다양하지 않고 비싸니 소비자들은 당연히 저렴하고 양 많은 다이소를 가는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굳이 더 많이 지불하며 물건을 구입해야하나"고 반문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와있는 다이소 규제 반대의 논리는 대부분 비슷했다.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다이소를 무조건 규제하는 것이 자칫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할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또 '동네 문방구들의 매출이 줄어들고 폐업 위기에 놓인 것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지적과 함께 '다이소만 규제하면 문방구가 살아난다는 것은 잘못된 가정이며 일부 문구 관련 이익단체들의 주장'이라는 견해가 많았다.

실제로 문구 소매점 시장 하락세의 원인으로는 ▲구매채널의 변화 ▲학습준비물지원제도 시행에 따른 구매의 변화 ▲학습과 놀이 환경의 변화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학령인구의 감소 등 여러 변수들이 작용했기 때문인만큼 문구 산업의 특성 및 변화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다이소측은 "자발적 상생안 발표 이후 이젠 전국학용문구협동조합, 동반위 등과 구체적인 상생방안을 조율해야 할 시점”이라며 "자칫 협상이 시작되기도 전에 판 자체가 깨져서는 안된다"며 말을 아꼈다. 실제로, 대형마트 3사의 경우 문구류 판매 규제와 관련해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1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협상을 진행했다.

업계 관계자는 “다이소가 대기업도 아니고 소상공인이자 골목상권의 일원인 가맹점주들의 양해도 얻어야 하는 복잡한 상황에도 대승적 차원에서 상생안을 발표한 것으로 안다”면서 “골목상권 보호 뿐만 아니라 소비자 후생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조율해야 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