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CC업계, 유류 할증료 상승에 특가 프로모션으로 맞불

등록 2018.02.23 11:10: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LCC업계, 유류 할증료 상승에 특가 프로모션으로 맞불


 3월 5단계 국제선 유류할증료 부과…최대 5만8300원 추가 예상돼
 여행객 감소시 LCC 업체들 매출 타격 불가피…프로모션 통해 모객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저비용항공사(LCC)들이 국제 유가 상승세로 인한 1분기 매출 감소를 막기 위해 대대적인 특가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나섰다.  

 항공업계에서는 유가 상승분에 따라 항공권에 유류할증료를 부과하고 있기 때문에 고유가 시대에는 항권료가 뛸 수 밖에 없는 구조다.

 항공료가 오를 경우 장거리 여행을 계획하던 이들이 계획을 단거리로 수정하거나 아예 취소를 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할 수 있어 매출에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특히 LCC 업체의 경우 유류할증료가 높아질 경우 저렴한 항공권 판매를 통한 매출 극대화를 꾀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이에 LCC 업계는 일단 특가 프로모션 전개를 통해 고객을 확보한 뒤 유가 변동 추이에 맞춰 매출 하락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2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일대비 배럴당 1.09달러 오른 62.77달러로 거래를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북해산 기준유 브렌트유 4월 인도분은 전일보다 배럴당 1.35% 상승한 66.30달러로 거래됐다.

 국제 유가는 지난해 50달러 수준을 유지해왔지만 지난해말 석유수출국기구(OPEC) 총회에서 이뤄진 감산 합의 연장에 힘입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중이다.

 이 같은 국제 유가 상승세로 인해 항공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국내항공사들은 이동 거리가 멀수록 더 많은 할증료를 내야 하는 '거리비례 구간제'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유가 상승은 곧 항공료 인상으로 볼 수 있고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3월의 경우 5단계 국제선 유류할증료를 부과하게 된다. 이에 따라 3월1일부터 발권하는 국제선 항공권에는 이동 거리에 따라 최소 7700원에서 최대 5만8300원의 유류할증료가 부과된다고 보면된다.

 사실상 매출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자 LCC 업체들은 대대적인 특가 프로모션 진행을 통해 고객 모으기에 나서고 있는 중이다.

 제주항공은 지난달 탑승일을 기준으로 오는 2월1일부터 4월30일까지 이용할 수 있는 호찌민, 마닐라, 하노이, 비엔티안, 방콕 등 동남아시아 노선 항공권을 할인 판매했다.

 진에어는 '2018년 상반기 진마켓'을 열고 연중 가장 낮은 가격에 항공권을 판매했다.

 이번 진마켓은 3월 25일부터 10월 27일 사이 운항하는 국내선 4개 노선, 일본, 동남아, 중국, 미주 등을 운항하는 국제선 28개 노선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티웨이항공이 3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한 달간 인천과 대구, 제주, 부산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노선을 대상으로 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

 유류할증료와 공항시설이용료를 포함한 편도 총액운임은 후쿠오카 노선 4만7300원, 오사카 노선 5만6200원, 도쿄(나리타) 노선 5만8400원, 마카오 노선 7만700원, 홍콩 노선 8만2700원 등에 내놨다.

 이스타항공은 얼리버드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스타항공은 출발 3개월 전 항공권과 4개월 전 항공권을 예매할 수 있는 방식으로 얼리버드 이벤트 방식을 변경, 대대적인 모객에 나섰다. 

 에어서울은 동경, 오사카, 홍콩, 보라카이(칼리보), 괌 등 에어서울이 운항하는 전 노선을 대상으로 4월1일부터 탑승할 수 있는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지속적인 유류할증료 증가는 여행을 계획하던 이들에게 금전적인 부담을 줄 수 있고 여행객 감소가 매출 감소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며 "대형항공사보다 LCC 업체들이 영향을 더 받을 수 있어 LCC 업체들이 모객을 위해 대대적인 프로모션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