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 전투기 탑재 호위함 50년대부터 물밑 구상"아사히

등록 2018.02.23 15:44: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016년 10월 23일 도쿄(東京) 네리마(練馬)구 아사카(朝霞)주둔지에서 열린 육상자위대 사열식에 참석해 오픈카를 타고 행진을 벌이고 있다. 아베 총리 뒤쪽에 한 자위대원이 자위대의 상징인 욱일기를 들고 있다. 2016.10.23.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016년 10월 23일 도쿄(東京) 네리마(練馬)구 아사카(朝霞)주둔지에서 열린 육상자위대 사열식에 참석해 오픈카를 타고 행진을 벌이고 있다. 아베 총리 뒤쪽에 한 자위대원이 자위대의 상징인 욱일기를 들고 있다. 2016.10.23.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일본이 전투기를 탑재할 수 있는 '공격형 항공모함' 보유를 염두에 둔 호위함 건조 구상을 지난 1950년대부터 물밑에서 진행해왔다고 아사히신문이 23일 보도했다.

2차 세계대전 전범국인 일본은 평화헌법에 따라 공격을 받을 경우에만 방위력을 행사한다는 '전수방위' 원칙을 고수하고 있어, 전투기를 탑재하는 항공모함 보유는 전수방위에 위배된다는 논란이 있다.
 
그러나 일본 해상자위대(해자위)는 항공모함 보유를 염두에 둔 호위함 건조 구상을 오래 전부터 조용히 진행해왔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호위함이란 해상에서 함선의 호위임무를 수행하는 해군 군함이지만, 일본은 전수방위 원칙에도 불구하고 전투기 탑재를 염두에 둔 호위함 건조 구상을 추진한 것이다. 

이 신문은 해자위 전 간부 등을 인용, 해자위가 1950년대 후반부터 항공기를 탑재할 수 있는 호위함 보유 구상을 여러 차례 진행했다고 전했다. 구 소련이 도입한 고성능 원자력잠수함 및 장사정 대함(對艦)미사일에 대처할 필요성 때문이었다.

그러나 냉전 종식 후 해외 재해 발생 시 구호물품 수송 및 국외 거주 일본인 수송 등을 위한 자위대 임무가 확대하면서 호위함이 대형화했고, 지난 2004년 화물 및 인원을 수송 할 수 있는 대형 헬리콥터를 여러 대 탑재할 수 있는 호위함 '휴가' 건조를 허가했다.

이후 호위함 '이즈모' 건조 시에는 동중국해 센카쿠(尖閣)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를 둘러싼 중일간 영유권 분쟁 긴장감이 높아지자 전투기를 탑재하는 구상이 처음 반영됐다.

이즈모는 갑판 길이 248m로, 헬기 9대를 실을 수 있는 해자위 최대 규모 호위함이다.

이즈모 건조에 관여한 전 해자위 간부는 "중국 정세가 향후 격변할 가능성이 예견됐다"면서 "해자위 내부에서는 (호위함에) 전투기를 탑재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는 생각이 일치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공격형 항공모함은 헌법9조 2항 '전력보유 금지' 조항에 저촉될 수 있어 공식적으로 설명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현재 일본 방위성에서는 이즈모의 '항공모함화' 구상이 재부상하고 있다. 그 명분은 역시 '센카쿠제도 등의 방위에 사용하면 '공격형'(항공모함)에 해당하지 않는다"라는 의견도 확산하고 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앞서 도쿄신문은 지난 9일자 보도에서 일본 정부가 '이즈모'를 항공모함으로 개조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해자위가 이미 이즈모에 탑재할 수 있는 전투기 연구에 착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은 지난 8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이즈모에 탑재할 수 있는 최신 항공기 즉 전투기 연구를 작년 4월에 시작했다고 밝혔다.

일본은 호위함을 항공모함으로 개조하려는 것은 북한의 도발과 중국의 영토 확장을 경계하는 것을 명분으로 삼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