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보편요금제만은 피하자'…이통3사, 요금제 개편 속도전

등록 2018.03.06 18:48: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보편요금제만은 피하자'…이통3사, 요금제 개편 속도전

LG유플러스, 업계 최초 제한없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출시
SKT, 약정제도 개편...박정호 사장 "3월 혁신적 요금제 나온다"
KT도 요금제 개편안 검토중..."이른 시기에 발표할 나올 것"
정부의 보편요금제 압박에 따른 개편이라는 비판도 나와

【서울=뉴시스】이종희 기자 = 이통3사가 연이어 요금제 개편안을 발표하거나 검토에 나서고 있다.

 정부가 입법을 추진하는 보편요금제 도입이 임박하자, 뒤늦게 통신비 절감 취지에 부응하는 시늉을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LG유플러스는 새로운 요금제를 출시하거나 기존 요금제를 보완하는 형태로 개편안을 내놓았다. 

 먼저 신호탄을 쏜 곳은 LG유플러스였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23일 국내 최초로 데이터 요금제에 속도와 용량에 제한을 두지 않는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했다.

 그동안 통신업계는 고객이 기본 데이터 제공량을 소진하며 속도제한을 두었다. 트래픽 과부하를 막고 네트워크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는 월정액 8만8000원(부가세 포함)이다. 별도의 기본 데이터 제공량 없이 무제한으로 LTE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통사들이 기본 제공량 소진 후 적용하는 ‘3Mbps’ 속도 제한(QoS)이 없다.

 황현식 LG유플러스 PS부문장(부사장)은 "지난해 말 데이터 스페셜 요금제 가입자 비율이 국내 통신 시장 전체의 30%를 넘어설 정도로 고객의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선보인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는 업계의 실질적인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출시를 이끄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뒤를 이어 SK텔레콤도 5일 무약정 고객에게 요금이나 단말대금 납부에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하고, 할인반환금 구조를 개편해 선택약정 고객이 약정기간 만료 전 재약정 시 부과받는 할인반환금을 잔여기간에 상관없이 유예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MWC(Mobile World Congress) 2018'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3월 말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요금제가 나올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그는 "MNO(이동통신) 사업부에 극심한 변화를 요구했다"며 "가입자가 싫어하는 것은 하지 말고, 가치를 주지 않는 낙전 수입은 과감히 걷어내서 돌려 주라고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KT도 요금제 개편을 검토 중이다. 다만 최근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한다는 루머를 부인하는 등 요금제 개편안을 두고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KT 관계자는 "최근 이통업계의 요금제 개편안에 따라 관련 부서에서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다"며 "고객 친화형 요금제를 내놓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이른 시기에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통신3사의 행보는 정부의 요금인하 압박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사회적 공론화 기구로 출범한 가계통신비 정책 협의회는 100일간의 논의에도 보편요금제에 대한 결론을 내놓지 못한 채 막을 내렸다.

 그렇지만 정부는 원칙대로 보편요금제 입법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통신사가 보편요금제에 상응하는 대안을 제시하면 법제화는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부연했다.

 전성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정책국장은 "단정적으로 이야기는 못한다"면서도 "목표는 저가요금제 혜택을 개선해서 전체적으로 요금혜택이 늘어나는 것이다. 법으로 강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궁극적으로 이용자 혜택이 늘어나느것이 목표"라며 "법제화보다 훨씬 더 좋은 혜택이 있다는 것을 국민이 모두 동의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통신3사의 요금제 개편은 보편요금제에 상응하는 대책 마련 차원으로 보인다. 보편요금제 도입보다는 이용자 혜택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보편요금제는 요금인가권이 걸린 문제로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하지만 정부의 통신비 절감 정책에 발맞춰 이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요금제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