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박수현을 어찌할꼬…'후보자격론'까지 도마

등록 2018.03.11 16:50: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예비후보인 박수현 청와대 전 대변인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서류를 보여주며 "저에게 제기된 여성당직자 특혜공천 및 불륜 의혹이 날조된 거짓이며 청와대 대변인 재직 시 부정청탁을 거절했다가 보복성 정치공작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8.03.11.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예비후보인 박수현 청와대 전 대변인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서류를 보여주며  "저에게 제기된 여성당직자 특혜공천 및 불륜 의혹이 날조된 거짓이며 청와대 대변인 재직 시 부정청탁을 거절했다가 보복성 정치공작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8.03.11.  [email protected]

추미애 비롯, 지도부서 '예비후보 자격 박탈' 주장
 일부 최고위원 "단두대로 목 잘라서야 되겠나" 반론
 12일 공직자검증위서 '적격 여부' 논의…靑은 침묵

【서울=뉴시스】윤다빈 기자 = 내연녀 공천과 불륜 의혹에 휩싸인 박수현 충남지사 예비후보의 출마 여부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고민에 빠졌다. 박 예비후보가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이라는 '대형 악재'가 터진 상황에서 선거 구도에 추가로 미칠 영향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일각에선 박 예비후보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는 의견마저 나오고 있다.

 박 예비후보의 전 부인은 지난 9일 민주당 공주시당협 사무국장을 지낸 오영환씨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박 예비후보가 '여자 문제' 때문에 이혼했다는 주장과 함께 내연관계에 있던 여성을 지방의원에 공천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박 예비후보는 1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의원 공천에 특혜는 없었다"며 이혼 사유도 "생활고 때문"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며칠 사이에 의혹 제기와 반박을 반복하면서 당은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안 전 지사에 이어 정봉주 전 의원, 민병두 의원 등이 '성범죄 가해자'로 지목되면서 여론이 급격히 나빠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박 예비후보의 공방이 길어질 경우 선거 구도에 득이 될 게 없다는 판단이다. 특히 박 예비후보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될수록 그의 친구인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이 계속 쟁점이 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후보자 자격 박탈 움직임은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을 중심으로 논의됐다.

 추 대표는 지난 9일 자신의 명의로 최고위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박 예비후보에 대한 각종 의혹 제기로 당의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며 "공직후보자검증위원회에 예비후보 '부적격' 의견으로 회신하고 동 위원회의 재의결을 요청한다"고 했다.

 이에 다수의 최고위원은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는 의견을 추 대표측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한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국민이 주도한 미투 운동이 들불처럼 퍼지는 상황에서 박 예비후보의 억울함을 설명해도 잘 와닿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이것을 그냥 두고 선거를 치르기는 쉽지 않다"고 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3.09.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3.09.  [email protected]

또다른 관계자는 통화에서 "소소하게 들어가면 억울한 측면이 있지만 며칠째 당이 입는 피해가 심각하다"며 "자격을 박탈해달라는 많은 사람의 요구가 지도부에 전달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당 분위기는 11일 국회에서도 나타났다. 통상 원외 인사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할 경우 당 대변인이 시간 예약을 해준다. 그러나 이날 박 예비후보의 국회 기자회견은 당에서 장소 예약을 하지 않아 그와 가까운 충남지역의 한 의원이 대신 나서야 했다. 해당 의원측은 "그만큼 당에서 부담스러워한다는 것"이라고 씁쓸해했다.

 물론 일부 최고위원의 경우 박 예비후보에게 소명할 기회를 줘야 한다는 반론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한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여론의 추이를 보고 당원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 본인에게 충분히 소명할 기회를 줘야한다"며 "박 예비후보의 일을 미투 운동과 동일시해서 경선 자체를 박탈하는 것은 과하다"고 했다. 

 그는 "(당에도) 양형기준이라는 게 있어야 한다"며 "단두대에 올리고 목을 자를 사안인지, 단순히 손가락만 자를 사안인지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최고위원회는 적격, 부적격 여부는 결정하지 않은 채 공을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로 넘겼다. 검증위는 12일 회의를 열고 예비후보 자격 유지 여부를 재심사한다. 
 
 한편 청와대는 전직 대변인이었던 박 예비후보를 둘러싼 논란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청와대 차원의 공식적인 언급은 자제하면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당의 문제에 청와대가 개입하긴 어렵다"며 "박 전 대변인 문제는 사생활이라 언급하기 어렵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