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中企들 "청년 일자리 대책, 근본적인 구인난 해결책은 아냐”

등록 2018.03.15 17:34: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비롯한 관계부처 장차관이 '청년 일자리 대책'과 관련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영주(왼쪽부터) 고용노동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동연 부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2018.03.15.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비롯한 관계부처 장차관이 '청년 일자리 대책'과 관련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영주(왼쪽부터) 고용노동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동연 부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2018.03.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현호 기자 = 중소기업들은 15일 정부가 발표한 청년 일자리 대책에 대해 지원의 폭을 넓힌다는 측면에서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다.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한편으론 중소기업을 안정적으로 다닐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라는 점에서 아쉽다는 의견도 있었다.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A업체 관계자는 이번 대책에 대해 “채용에 부담이 줄어들긴 할 것”이라면서 “(중소·중견기업들이) 조금 더 채용하려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특히 작은 업체라면 한명 한명 고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에 부대비용이 더 많이 들어간다”면서 “만약 3000만원 연봉을 주는 직원 뽑으면 총 4500만원은 들어간다고 봐야한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국가에서 도움을 준다고 하면 환영”이라고 덧붙였다.

스포츠용품 업체를 운영하는 B대표도 대졸 신입사원을 구하기 힘든 상황에서 청년 일자리 대책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생산직의 경우는 못 구해서 외국인도 쓰는 상태고 사무직도 워낙 이직이 심해서 필요한 인력을 구하기는 쉽지가 않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기업체 입장에선 돈 주고 하니까 (자금을) 지원해주면 당연히 혜택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단순히 자금 등의 지원을 해줄 것이 아니라 ‘안정성’이라는 중소기업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C대표는 “(정부에서) 돈을 준다고 해서 필요 없는 인력을 뽑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구직자와 중소기업의 니즈가 일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반 미취업자들이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을 안정적으로 다닐 수 있는 직장이 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소기업 중앙회도 이날 논평을 통해 비슷한 입장을 내놨다. 중기중앙회 측은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막연한 부정적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마련해 청년들의 중소기업 취업이 활성화 되도록 일자리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청년 일자리 대책 가운데 중소·중견기업과 관련된 내용은 ▲중소·중견기업이 정규직 1명 신규 채용 시 연봉의 3분의1 지원 ▲신규 고용 기업 중 자금 지원 대상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까지 확대 ▲취업 청년의 소득·주거비·자산형성 지원 ▲34세 이하 청년 중소기업 취업 시 연 150만원 한도 내에서 5년간 소득세 전액 면제 등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