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베트남, 중 군사위협에 남중국해 석유개발 중단

등록 2018.03.23 17:12: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다낭(베트남)=AP/뉴시스】지난 5일 베트남 다낭에 미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가 정박해 있다. 미 해군은 14일 칼빈슨호가 남중국해에서 일본 해상자위대와 공동훈련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2018.03.14

【다낭(베트남)=AP/뉴시스】지난 5일 베트남 다낭에 미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가 정박해 있다. 미 해군은 14일 칼빈슨호가 남중국해에서 일본 해상자위대와 공동훈련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2018.03.14


【서울=뉴시스】이수지 기자 = 베트남이 중국의 압박에 1년 사이 2차례나 남중국해의 주요 석유개발 사업을 중단했다고 BBC가 23일(현지시간) 밝혔다.

 현지 업계 소식통은 이날 BBC에 베트남 국영 석유가스그룹이 스페인 정유회사 렙솔에 남중국해 석유개발 사업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 사업을 위해 석유 시추 마지막 단계를 준비 중이던 렙솔과 그 협력사들에 예기치 못한 소식으로 이들은 이미 투자한 2억 달러(약 2164억원)를 손해보게 됐다. 렙솔은 말레이시아 조선사 인손과 10년 간 약 1억 달러(약 1082억원)에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FPSO) 선박을 제공받기로 계약했다. 렙솔은 또한 미국의 엔지니어링 회사 플로아텍에 수천만 달러를 주고 생산 플랫폼 구축을 의뢰했다.

 렉솔은 지난해 7월에도 베트남 정부로부터 석유 개발을 중단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렉솔은 당시 광구 136/03에 인접한 지역을 시추하던 중이었다.

 베트남이 2009년부터 추진해온 ‘적황제’라는 석유 및 천연가스 개발 계획에 따라 굴착선박 엔스코 8504가 22일 싱가포르에서 남중국해 석유개발 지역으로 지정한 광구 07/03으로 출발할 계획이었지만 갑작스런 개발 중단 지시에 따라 출발하지 못했다. 베트남 정부와 렙솔 베트남 지사는 광구 07/03에는 석유 4500만 배럴과 가스 1720억 세제곱피트가 매장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BBC는 미국 핵항공모함 킬빈스호가 베트남 항구도시 다낭에 기항하는 등 최근 남중국해에서 미국이 무력을 과시했지만 이번 베트남의 석유개발 중단 지시는 그러한 무력 과시로도 베트남의 전략적 계산을 바꾸지 못한다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로 중국은 이를 중요한 승리로 간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은 지난해 7월 뱅가드 대륙붕 인근에 있는 베트남 초소들을 공격하겠다는 중국의 위협 후에 석유개발 중단을 지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BBC는 당시 현지 언론은 응우옌푸쫑 공산당 서기장과 응오쑤언 국방장관이 중국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광구 136/03의 시추 작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보도한 바 있어 이번 결정에도 중국과 베트남 간 역학관계가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지역을 단독으로 개발하기 한 베트남의 결정에 중국이 연이어 군사적으로 위협하자 베트남 해안 개발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BBC는 그러나 베트남 중부 해안에서 진행 중인 엑손모빌의 청고래 천연가스 개발 사업의 운명에 대해 이 지역은 베트남 본토와 가까워 중국의 위협을 받지 않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