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스마트 中企 "대기업, 납품시스템 제각각"...'업무중복' 낭비

등록 2018.03.28 15:36: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최현호 기자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8일 '스마트공장 기업 간담회'에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사진 왼쪽 두번째부터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2018.3.28(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현호 기자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8일 '스마트공장 기업 간담회'에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사진 왼쪽 두번째부터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2018.3.28(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현호 기자 = 스마트 공장을 도입한 중소기업들은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18'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혁신성장추진위원회와의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기업 간담회'에서 자금, 정책, 보안 등 여러 가지 측면의 애로사항을 털어놨다.

특히 일부 중소기업들은 제각각인 대기업의 납품 시스템 차이로 인한 업무 중복, 도입 이후 시스템 유지 관리 어려움 등을 강하게 토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중소기업들을 상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무른모의 황순관 대표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태년 더민주 정책위의장에게 제각각인 대기업의 납품 시스템에 맞추느라 중소기업들이 힘들어한다고 호소했다.

황 대표는 “중소기업 쪽에서 근무하는 분들이 왜 저녁이 없는 삶이 되나 생각해 봤더니 중복된 일들이 많다”면서 “중소기업이 현대차, 기아차 등 고객사들에 납품 할 때 문서 제출을 많이 하는데 이 기업들이 포맷이 다 다르다”고 전했다.

이어 “중소기업은 대기업에서 원하는 방식대로 납품을 해야 하는데, 그러면 스마트팩토리 구축 업체들은 자기가 쓰는 시스템에 또 (새로운 포맷을) 입력해야한다. 일이 늘어나는 것”이라며 “시스템을 개발하는 입장에서 모든 사례를 다 개발할 순 없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현실과 관련해 김병섭 유플렉스소프트 대표도 “대기업에 맞춰서만 주다보니 (대기업이) 받기 쉬운대로만 정보를 받는 것”이라면서 “(중소기업들이) 삼성이나 엘지에 제품을 납품하면 외국계 회사에는 납품을 못하는, 테두리에 갇히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말했다.

추진위의 김병관 의원은 이런 애로사항에 대해 “독일은 대기업이 먼저 구축을 하고 중소기업으로 내려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 우리나라는 중소기업에서 먼저 시작하고, 중소기업 대부분이 대기업에 납품하다보니 그런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결국은 이 구조를 클라우드로 가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대기업도 같이 참여해서 구축하는 것 뿐”이라고 전했다.

홍 장관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스마트 공장을 운영하더라도 유지 관리 때문에 도입 이후가 더 힘들다는 중소기업도 있었다.

정부에서 4000만원을 지원 받아 총 3억원을 들여 스마트 공장 시스템을 구축한 우림하이테크의 문길주 대표는 3년 전 도입 이후 지난 2년간 수출이 40% 이상 증가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만큼 시스템 유지 관리도 어렵다고 털어놨다. 문 대표는 “제일 문제는 프로그램 관리”라면서 “시스템의 용역을 해주는 곳이 상당히 불안정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스마트 추진 업체가 A/S를 잘 판단하지 않으면 큰 효과가 없을 것”이라면서 “프로그램에 대해 그 업체에 지원이나 조율을 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오준철 지에스티 대표는 “정부의 컨설턴트에 대해 제조업체 90%가 다 부정적”이라면서 “레포트만 쓰고 끝난다”고 털어놨다. 현재 정부는 스마트 공장 도입 기업에 대해 컨설턴트를 한시적으로 파견해 도움을 주고 있다.

오 대표는 이어 “컨설턴트보다는 독일에서는 테크니션이라고 부르는, 필드전문가들이 같이 중소기업 현장에서 일할 수 있고 활용도 끌어올려줄 수 있는 테크니션들이 필요하지 않겠나”라고 제안했다.

그 외에도 중소기업들은 스마트 공장 관련 예산 확대, 소프트웨어 측면의 보안 문제 등을 언급하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관련 예산을) 이번 추경에라도 반영해서 스마트공장 사업을 원활히 제대로 효과 내면서 추진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